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테고리

사회적가치를 등급으로 보다!
Social Value Index

SVI(사회적가치지표)란?

사회적 가치지표(SVI)는 Social Value Index의 약자로, 해당 기업이 사회에 얼마나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즉, “사회적기업이 창출하는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종합하여 등급으로 보여준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와 구매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단순한 가격이나 품질 외에도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SVI 데이터 신뢰성

  • 객관성

    정량·정성기준을
    통합한 종합지표
  • 투명성

    한국사회적기업
    진흥원 검증
  • 지속성

    반복 측정 및
    갱신 관리
  • 정책 연계성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 조달의
    효과성 평가 및 성과 환류 도구

SVI의 구성 요소

사회적 성과

기업이 사회적 성과를 실현하기 위해서 각종 기제를 설정하고 실행하고 있는지 여부를 측정

⇒ 사회적 미션의 관리, 주사업활동의 사회적 성과, 사회적 경제 생태계 구축 노력, 이윤의 사회적 목적 재투자, 조직 운영의 민주성, 근로자 지향성 등

경제적 성과

기업이 효율적으로 인적·물적 자원을 투입하여 나타난 사업활동의 경제적인 결과를 측정

⇒ 고용창출 및 재정성과, 노동성과 등

혁신 성과

기업활동에서 제품 및 서비스의 혁신성이 제대로 발현되고 있는지 여부를 측정

⇒ 기업활동의 혁신성

SVI 탁월, 우수의 의미

  • 사회적가치가 높은 기업을 찾아, 가치소비를 실천하세요!
  • 각 기업의 SVI 등급은 해당 기업의 사회적가치 창출 수준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SVI 탁월 등급 기업은 매우 높은 수준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SVI 탁월, 우수 등급은 어떻게 해석하나요?

  • 90점 이상
  • 탁월
  • 모든 사업영역에서 사회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실현하고 있어요.

    모든 사업 영역에서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효과적인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매우 높은 성과를 달성하고 있는 수준

  • 75점 이상 90점 미만
  • 우수
  • 대부분 사업영역에서 사회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실현하고 있어요.

    대부분 사업 영역에서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효과적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높은 성과를 달성하고 있는 수준

주최·주관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공지사항

더보기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