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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로 보여주는 사회적가치
Social Progress Credit

SPC(사회성과 인센티브)란?

사회성과인센티브(SPC)는 Social Progress Credit의 약자로, 사회적경제조직이 해결한 사회문제를 화폐단위(원)로 측정하는 방법론입니다.
해당 기업이 실제로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쉽게 비교·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와 공공 구매자는 사회적가치를 보다 투명하고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볼 수 있으며, 형평성 있는 책임조달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SPC의 측정 지표

사회성과인센티브(SPC)는 기업의 미션과 사회성과 창출방법에 제품/서비스성과, 내부공정성과, 환경성과, 외부공정성과의 4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측정합니다.

제품/서비스 성과

기업이 생산한 제품/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개선하거나 보다 효율적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성과

내부공정성과

취약계층 고용을 통해 사회적 편익을 증대시킨 성과

외부공정성과

기업의 가치사슬 외부에서 소농, 소상공인, 사회적경제기업 등과 거래하거나 이들을 지원함으로써 사회적 편익을 증대시킨 성과

환경성과

제품, 서비스, 혹은 그 생산과정을 통해 한정된 자원의 소비를 줄이거나 환경오염을 저감시킨 성과

SPC의 의미

  • SPC 성과 값은 사회에 얼마나 좋은 일을 했는지를 ‘숫자’로 보여주는 새로운 사회적 언어입니다.
  • 기업의 사회성과는 재무제표의 매출이나 이익처럼 직접 드러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SPC는 기업이 해결한 사회문제를 실제 화폐 가치로 바꿔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취약계층을 고용하거나 환경오염을 줄인 효과가 얼마만큼의 가치가 있는가를 계산해 수치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 수치는 현실적인 시장가격이나 정부 지출기준, Eco-cost 등을 참고해서 환산되기 때문에, 실제로 사회에 어떤 편익을 만들었는지를 정량적으로 보여주는 지표가 됩니다.

SPC 성과가 높을 수록 그 기업은?
더 많은 사회문제를 해결했고, 더 큰 사회적가치를 만들어냈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와 구매자를 위한 안내

사회문제 해결, 당신의 소비를 통해 함께 해요!

  • 일반 소비자

    SPC 성과가 큰 기업의 제품을 소비하는 것은 사회에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든 기업의 활동에 동참하는 실천입니다.
  • 공공기관 구매자

    SPC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공공기관의 신뢰도 높은 책임조달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주최·주관 : 사회적가치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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