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과 이윤의 사회적 환원,
나아가 빈곤층의 사회적 위상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 사회적기업 컴윈은 어떤 기업인가요?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주식회사 컴윈은 2003년 12월에 시흥, 안산 자활공동체 사업단이 통합하여 탄생한 전국 최초의 광역자활 공동체 기업이자 사회적기업입니다.
“우리는 컴퓨터 재활용을 통해 새로운 인생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라는 의지를 담은 사명인 컴윈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전국의 학교, 관공서, 기관, 기업의 불용 PC를 수거하여 친환경적 처리를 하거나 정비하여 정보취약계층에게 보급하는 사업을 통하여 취약계층 일자리를 창출, 정보격차 해소, 친환경적 가치 창출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컴윈의 비즈니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 불용 컴퓨터 재이용 및 저장매체 정보 보안 사업
- 불용 OA기기를 활용한 사회 공헌사업
- 신품 컴퓨터 생산 및 판매 사업
- 소형가전을 중심으로 한 재활용 및 플라스틱 재생원료 생산을 통한 자원순환 사업
Q.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하고 계신지요?
기본적으로 일자리 창출형 사회적기업으로서 취약계층을 우선적으로 채용하고 있으며, 자활기업답게 직원들의 경제적 자립과 자활을 돕고 있습니다.
사업을 통해서는 국내에서 발생되고 있는 수많은 불용 PC를 수거, 정비하여 국내외 정보취약계층에게 보급하면서 정보격차 문제 해소와 전자폐기물 문제 해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컴윈은 전국의 학교, 관공서, 기관, 기업에서 수거된 PC 중 사용 가능한 PC를 정비하여 국내 취약계층과 NGO, 해외 14개국에 지원했으며, 재사용이 불가능한 PC는 친환경적으로 적정 폐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컴윈을 모델로, 비즈니스 하는 자활기업인들과 연계활동을 진행하여 서로의 성장을 돕고 있으며 자원순환업종 네트워크(한국자원순환 사회적협동조합)을 통하여 업종의 활성화와 공동사업모델 개발, 정책 제안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화성시 사회적경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 내 사회적경제 구성원들과 교류하고 협력 모델을 만들고 있으며 지역의 기금 조성과 기부활동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Q. 컴윈PC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현재 e-store36.5+에서 판매하고 있는 컴윈 PC는 중고 PC가 아닌 컴윈이 직접 생산한 신품PC입니다.
컴윈 PC는 컴퓨터 재활용사업을 이어온 지 10년이 갓 넘어가고 있었던 2014년에 ‘그동안 우리가 쌓아온 컴퓨터 관련 기술로 신품 PC를 직접 생산해보자!’는 결심으로 제품개발을 시작하였으며 컴윈의 그동안의 역사와 실력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고품질의 PC입니다.
조달등록을 통해 국내 지자체 관공서에도 납품하고 있으며 해외 정보화 지원 사업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학교와 PC 교육장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Q. 추가로 e-store36.5+에 바라시는 점이 있으시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e-store36.5+ 활성화와 사회적경제 발전이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e-store36.5+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을 소개받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보면 좋겠습니다.
[기관 소개]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 찾아가는 MD품평회, "제품경쟁력 너무 걱정마세요"
충청한방꽃차협동조합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 2~4일까지 개막참가기업 200여개 부스, 현직MD 품평회 진행"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가 7월 2일(금)부터 7월 4일(일)까지, 광주 김대중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었어요. 지난해 코로나19로 진행되지 못해 아쉬움이 컸는데요.올해는 사회적경제기업 외 소셜벤처, 사회적농장이 참여하여 더욱 볼거리가 풍성했답니다! 이번 박람회 전시에 참여한, 약 200여개 사회적경제기업 대상으로 《찾아가는 MD품평회》를 진행했는데요. 대형마트·백화점, 오픈마켓 등 분야별 현직MD가 부스에 직접 방문하여,사회적경제기업 제품·서비스를 보고 1:1 품평 및 컨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 여러 MD분들 중,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전자상거래지원센터 라동성 실장님과 함께 사회적경제기업을 만나봤어요!어떤 애기들이 오고 갔는지, 《찾아가는 MD품평회》현장을 만나보실까요? 충청한방꽃차협동조합"온라인 쇼핑몰에 제품 등록하시고,주문이 안들어와서 다들 놀라세요." 충청한방꽃차협동조합 / 판로를 확대하기 위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했지만, 많이 활용하지 못하고 있어요. 매출건수가 하나도 발생하지 않아 고민이에요. 라동성 실장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오픈마켓 등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하시고 대부분 기업에서 놀라세요, 주문이 하나도 안들어와서요.등록했다고 해서 전혀 판매가 되지 않아요. 처음에는 사람들이 광고를 하며, 제품 홍보를 하잖아요. 우리 제품을 누군가 먹어봐야하는데, 접점을 만드는 게 참 어렵죠.이런 접점을 만드는 데에 있어서 초기 투자가 필요해요. 라동성 실장 / 만약 광고가 어려우시다면,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방법도 있어요. 먼저 고객에게 우리 제품을 알려야 하니 신경써주셔야 해요.또 SNS 채널을 활용하여 사전 홍보를 하고, 유튜버들에게 직접 홍보비·광고비를 사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보시면 좋습니다. ───────────── 가배기관차커피협동조합"강릉이 예전엔 곶감시장이 있을정도로 유명했어요!" 가배기관차커피협동조합 /저희는 커피를 로스팅해서 납품하는 게 주사업이고, 이번에 신제품 곶감페이스트를 개발했습니다. 라동성 실장 /오! 강릉에서 곶감을 하세요? 강릉에서도 곶감이 나오나요? 가배기관차커피협동조합 / 강릉이 예전에는 곶감시장이 있을정도로 유명했고, 가로수가 감나무였어요.강릉곶감은 다른지역 곶감에 비해 표면에 하얀 분가루가 많은데요, 이게 곰팡이라고 소문나면서 시장이 많이 죽었죠. 라동성 실장 / 하지만, 저는 강릉에 곶감시장이 존재하니 연계되어 곶감 페이스트가 나온 것이 참 좋다고 생각해요.최근 들어서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가 지역 상품과 콜라보해서 지역특가상품으로 내놓더라구요. OO벅스요.곶감 페이스트를 강릉, 강원도쪽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제안을 해보는 것도 홍보 및 판로측면에서 아주 가치 있을 것 같습니다. ───────────── 용인로컬푸드협동조합"1인분씩 포장되어 있어,내가 먹을 양만 끓일 수 있습니다." 용인로컬푸드협동조합 / 저희는 한우사골곰탕을 만들고 있습니다. 항생제의 위험이 없는 사골을 18시간 우려내어 만들고 있습니다. 라동성 실장 /패키징 디자인도 고급스럽고 전혀 손색이 없어보여요. 다른 사골곰탕과 어떤 게 다를까요? 용인로컬푸드협동조합 /저희는 한우 사골과 천일염, 딱 2가지 원료만 사용하고 이썽요.그리고 가마솥 방식이 아닌 고압중탕기법으로 우려내고 있어, 사골 성분 추출이 뛰어나요. 그만큼 국물이 뽀얗고 더욱 고소합니다. 라동성 실장 / 특이하게 낱개 제품이 있네요? 용인로컬푸드협동조합 / 네, 요즘 1인가구가 많잖아요. 또 캠핑족도 늘어나고 있어서 맞춤 제품을 개발해보았습니다. 라동성 실장 /제품의 페르소나를 설정한 뒤, 니즈를 파악한 제품 개발은 정말 대단하세요!부피가 작아 캠핑장이나 여행지에서도 사골국물을 맛볼 수 있겠네요. 저희 우체국쇼핑에 입점하셔도 좋겠어요.우체국쇼핑 전자상거래지원센터에서 상품 홍보 제작물부터 입점 및 프로모션까지 지원하고 있으니 진행해보세요. ───────────── "사회적경제 기업의 제품들, 충분히 경쟁력 있어요!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전자상거래지원센터 라동성 실장" 라동성 실장 /이틀에 걸쳐 《찾아가는 MD품평회》를 진행하며, 많은 사회적경제기업들을 만났습니다.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품질 좋은 상품들이 많이 보여서, 대형마트·백화점이나 오픈마켓에 입점해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거라 예상돼요. 전반적으로 홍보·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는 채널별 홍보방법, 노하우 등을 컨설팅 드렸고,제품 퀄리티, 패키징 등 현장에서 바로 도출가능한 개선점들을 컨설팅하여 상품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부분에 신경썼습니다. 함께, 전자상거래에 취약한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저희 우체국쇼핑 전자상거래지원센터를 소개하며, 온라인 판로까지 확장할 수 있도록 안내드렸습니다. ───────────── 《찾아가는 MD품평회》어떠셨나요? 홍보·마케팅부터 판로 개척까지 사회적경제기업이 어떤 고민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었는데요. 진행된 품평결과보고서는 각 기업에게 제공하여향후 상품기획 및 시장진입 시 활용토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현직 MD의 컨설팅이 사회적경제기업의 성장에 도움이 됐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를 뒤늦게 접해 아쉬워하고 계신 사회적경제기업 여러분들 계시나요? 그렇다면, 사회적경제기업 상품몰 운영은 물론, 공공조달 및 판로지원 정보까지! 사회적경제기업 통합지원 플랫폼 e-store 36.5를 활용해보세요!
[소셜스토리] 바다를 위해 디자인하다 <컷더트래쉬>
(주)컷더트래쉬
경기도 부천에 위치한 한 사무실에서 만난 컷더트래쉬 임소현 대표. 새로 이사한 사무실이라며 멋쩍은 미소와 함께 맞이해준 그녀에게는 밝은 에너지가 느껴졌습니다. 덩달아 컷더트래쉬라는 브랜드가 더욱 궁금해졌습니다. 외출 준비를 하면서 옷장을 열었던 임소현 대표는 "입을 옷이 없네?" 다들 한 번씩은 해봤던 고민에 무게를 깊게 가져갔습니다. 무려 포장까지 뜯지 않은 옷도 있었죠.
[소셜스토리] 타인에 이로운 삶 <컨츄리시티즌>
주식회사 컨츄리시티즌
[소셜스토리] 로컬에 기회를 만드는 방법 <더컴퍼니씨협동조합>
오엠인터랙티브
[소셜스토리]이웃과 함께하는 따뜻한 마음
사회적협동조합 보성지역자활센터
저소득층의 자활 · 자립할 수 있는 일자리 제공 및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함께 나누면 더 커지는 행복‘을 실현시켜 나가겠습니다.
[소셜스토리] “소리만 듣고도 불량품 골라” 물티슈 달인들 모인 ‘찬솔사회적협동조합’
찬솔사회적협동조합
물티슈로 중증지적장애인 일자리 창출 “직원들이 거의 물티슈 달인 수준이에요. 어떤 친구는 소리만 듣고도 불량품을 골라 냅니다.”찬솔사회적협동조합(이하 찬솔) 직원들 이야기다. 찬솔사회적협동조합은 중증지적장애인들의 일터다. 울산 북구에 있는 사립특수학교인 태연학교(교장 김병호)가 졸업생들의 취업의 어려움을 직접 해결하고자 교사와 후원자가 직접 나서 만든 사회적협동조합이다. 중증지적장애인들을 정규직으로 채용해 운영하고 있으며, 매달 1,000만원 이상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거래처도 현재 120곳이 넘는다. <사진1-찬솔에서 제조하는 물티슈.>찬솔에서 장애인 직원들이 주로 하는 일은 물티슈 숫자를 세서 한 상자에 400개씩 넣는 일이다. 졸업생인 중증장애인 4명과 전문 인력인 고령자 1명이 이 작업을 한다. 이곳에서 사용하는 일회용 물티슈 기계는 전자동이다. 한 번에 포장까지 돼서 나온다. 정수기 통에 물만 매번 갈아주면 된다. 이러한 작업을 하고 장애인 직원들은 최저 시급보다 좀 더 높게 급여를 받는다. 통학 버스를 타고 출퇴근을 하기에 교통비도 지원되는 셈이다. 박다효 찬솔 대표는 “다른 작업장에서 하루 8시간씩 일하면서 월 40만 원 받던 친구가 여기서 하루 4시간 일하고 90만 원 가까이 벌어 가니 정말 행복해한다”고 말했다. <사진2-찬솔의 장애인 직원들은 물티슈 숫자를 세서 한 상자에 넣는 일을 주로 한다.>펄프 사업으로 확장하고 스마트팜도 계획 찬솔은 작년 10월부터 식당에서 사용하는 일회용 물티슈 외에 뽑아 쓰는 물티슈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뽑아 쓰는 물티슈를 제작하려면 기계가 따로 필요하고 공장 규모도 커야 해서 아직 찬솔이 직접 만들지는 않고, 경산 지역의 물티슈 회사와 연계해 생산한다. 관공서나 일반 회사, 병원 등으로부터 판촉·홍보용 주문이 들어오면, 물티슈에 붙이는 스티커는 직원들이 일부 투입되어 직접 만들기도 한다. 현재 휴지, 냅킨, 점보롤 등 펄프 사업도 진행 중이며, 무농약 원예작물도 계절에 따라 판매한다. 태연학원이 학교 주변 땅 800평을 찬솔에 내줬는데, 이를 직접 개간해서 마늘, 상추 등 채소를 재배해 학교 식당에 제공 중이다. 최근에는 SK 성장지원사업에 선정돼 스마트팜으로 키울 계획을 세우고 있다. <사진3-찬솔의 장애인 직원들은 물티슈 숫자를 세서 한 상자에 넣는 일을 주로 한다.>취업 어려운 제자들 위해 시작...“큰 공장에서 각종 물티슈를 제작하는 환경 꿈꿔”찬솔은 태연학교에서 14년 동안 행정 직원으로 근무하던 박다효 대표가 나서 만든 기업이다. “해마다 전공과(특수학교 학생들이 고등학교 과정을 끝낸 후 거치는 직업교육과정) 졸업생이 30~40명 정도 되는데, 그 중 취업하는 친구들은 손가락 안에 꼽혀요. 장애인 보호 작업장에 취업한 졸업생들은 최저임금도 못 받고 일해요. 하루에 8시간을 일하고도 월 50만 원도 손에 못 쥐는 현실을 바꾸고 싶었어요.”<사진4.>찬솔의 시작은 태연학교 소유의 물티슈 제작 기계였다. 평소에 사회적기업에 관심이 많았던 박 대표는 학교에 있는 일회용 물티슈 제작 기계 두 대를 발견하고, 이를 활용해 졸업생들을 고용하는 기업을 만들었다. 학교법인인 태연학원이 기계와 공장을 무상으로 임대 해줬다.2018년 2월 창립총회 후 거의 한 달 만에 사회적협동조합 인가를 받았다. 박 대표는 “사회적협동조합 인가 받기가 까다로운데, 찬솔은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가 뚜렷해서 일이 빨리 풀린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찬솔은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으로 선정된 후, 같은 해 사업자등록을 거치고 지역형 예비사회적기업, 안전보건공단 우수기업, 육성사업 중간평가 우수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사진5-태연학교에서 14년 동안 행정 직원으로 근무했던 박다효 찬솔 대표.>스스로 정말 열심히 달려온 것도 있지만 함께 조합원으로 시작한 태연학교 교사들의 노력도 컸다고 박 대표는 강조한다. “지쳐 그만두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을 때, 업무를 끝낸 교사들이 함께 비지땀을 흘리며 물티슈 상자를 옮기는 모습을 보고 마음을 다잡았죠.” 오늘도 직원들을 위해 열심히 뛰고 있는 박 대표의 최종 목표는 무엇일까? “큰 공장을 지어서 직원들이 원스톱으로 각종 물티슈를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겁니다.” 회사명찬솔 사회적협동조합대표자박다효주소울산광역시 북구 대안4길 60 홈페이지http://taeyoun.sc.kr/연락처(대표번호)052-274-3737구성원 수조합원 6명, 직원 5명소셜 미션중증장애인 등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주요 사업물티슈·펄프류 제작·판매, 스마트팜 운영
[소셜스토리]사랑하는 우리 가족이 먹는다는 생각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만듭니다.
(주)한바다식품
저희 한바다식품은 국내 최초 키토산과 오징어가 첨가되어 아삭하고,갓 담근 김치 맛이 오래 지속 되는 기술을 특허 출원한 한국 대표김치입니다.
[우수10선] 음식도 중요하지만 깨끗하고 위생적인 식판이 훨씬 더 중요!<(주)식판천사>
주식회사 식판천사
[소셜스토리] 건강한 두유로 저개발국 농민 돕는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
‘Non-GMO’ 콩으로 만든 두유 제품 출시해 인기세계 6,100명 영세농들과 공정무역으로 거래...불공정한 무역 관행을 바꾸기 위한 노력 캐슈넛은 세계 4대 견과류로 선정될 만큼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간편하게 섭취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이런 이들에게 희소식이 전해온 것은 지난해. 공정무역 제품을 생산·공급하는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가 지난해 11월 ‘Fairday 캐슈두유’를 내놓은 것이다. Fairday 캐슈두유는 두유 형태로 만들어 우선 섭취가 간단하다. 게다가 건강식으로도 좋다. 지방 함량이 적고 식이섬유, 비타민 등이 풍부한 캐슈넛과 단백질이 풍부한 콩을 주원료로 사용했기 때문이다. 엽산, 철분이 풍부해 여성, 임산부는 물론 어르신들에게 건강 음료로 딱이다. 젊은층에게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당하다. <사진1.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가 올해 8월 출시한 캐슈두유 스위트> 특히 캐슈두유는 ‘Non-GMO’ 콩으로 만든 두유를 선보여 더욱 주목을 받는다. ‘Fair day 캐슈두유’는 공정무역 캐슈넛과 국산 파주 장단콩으로 만들어졌으며, 공정무역에 지역의 가치를 더한 로컬-페어트레이드 상품으로 인증을 획득한 제품이다. 로컬-페어트레이드는 저개발 국가의 공정무역 상품과 국내 생산품을 결합해 저개발 국가뿐만 아니라 자국의 농민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가치에 가치를 더한 개념이다. 이강백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 대표는 “주원료의 농부가 누구인지, 어떻게 키웠는지 생산 이력을 알 수 있다”며 “국산 콩을 생산하는 경기도 파주 장단콩 작목반과 공정무역 캐슈넛을 생산하는 베트남 푸억흥협동조합에 지원금을 지급하고, 농가의 안정적 삶과 재배 환경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는 베트남 푸억홍협동조합과 장기 파트너십을 맺어 친환경 농법으로 캐슈넛을 재배하고 있으며, 수익 일부를 형편이 어려운 농민들에게 생필품 및 유기농 비료로 지급하고 있다.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는 지난해 출시한 캐슈두유 오리지널 버전에 이어 올해 8월에는 캐슈두유 스위트도 출시했다. 담백했던 두유 맛에 단맛을 더한 것.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측은 “캐슈두유 스위트에는 일반 설탕보다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한 공정무역 유기농 비정제 설탕을 사용했다”며 “향료나 증점제, 안정제 등 불필요한 첨가물은 제외하고, 원물 본연의 맛과 영양을 지키는 ‘전두유공법’으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캐슈두유는 상품의 질, 사회적 가치 등을 인정받아 지난 5월 2일에는 SK스토아의 대표적인 착한 소비 프로그램인 ‘유난희의 굿즈’에서 판매되기도 했다. <사진2. 지난 5월 캐슈두유는 ‘유난희의 굿즈’에서 판매됐다./사진=SK스토아> 공정무역 제품 판매로, 생산자-소비자 신뢰와 존중의 그물코 만들어 가겠다캐슈두유를 선보인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는 2012년에 설립된 사회적기업이다. 세계의 빈곤을 근절하고 불공정한 무역 관행을 바꾸어낸다는 비전을 세우는 국내 대표적인 공정무역 단체기도 하다.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는 캐슈두유 외에도 캐슈넛, 커피, 건망고, 초콜릿, 카카오닙스, 계피가루 등의 제품을 공정무역 방식으로 유통한다. 2018년 기준 코스타리카, 파라과이,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의 약 6,100명의 영세농들과 공정무역으로 한국에서 생산되지 않는 농산물 및 가공식품을 거래하고 있으며, 공정무역을 통해 커뮤니티 인프라 구축, 생산성 강화 및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진행 중이다. <사진3. 최소한의 공정만을 거쳐 가공해 자연에 가장 가까운 카카오닙스> 특히 건망고는 달콤한 맛과 깊은 향으로 기네스북에도 오른 카라바오종 망고만을 사용하고, 방부제, 인공색소, 화학첨가물을 일체 넣지 않아 간식으로도 사랑받는 스테디셀러 제품이다. 초콜릿의 원재료가 되는 카카오빈을 발효·건조·로스팅 한 후 껍질을 분리해 잘게 부수어 놓은 카카오닙스도 최소한의 공정만을 거쳐 가공해 자연에 가장 가까운 초콜릿으로 주목받고 있다.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는 서울에 이어 최근 고양시에 공간도 마련했다. 매년 빠른 속도로 오르는 임대료에 대한 대안이자, 이곳에서 취급하는 식품 원재료를 보관하는 물류창고가 필요해서다. 이강백 대표는 “한국은 여름, 겨울의 극심한 온도차가 있어서 커피콩, 캐슈넛, 초콜릿 등의 경우 물성 변화가 오기 쉽다”며 “신선하고 안전한 먹을거리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저온창고로 사용할 공간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사진4.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에서 유통하는 마루초콜릿과 조각계피>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는 공정무역을 통해 ▲정직한 생산, ▲공정한 유통, ▲윤리적 소비 3가지 원칙을 고수한다. △정직한 생산은 아동노동을 금지하고 여성인권 보호 및 성차별 금지, 친환경농법을 통한 지속가능한 생산과 환경보호, 농부협동조합의 민주적인 의사결정 구조 등이다. △공정한 유통은 생산자에게 최저가격을 보장하고 공급사슬을 최소화하여 불필요한 유통마진을 없애고, 공정무역프리미엄으로 생산자 역량 강화와 열악한 생산자의 인프라 구축 지원, 공정무역 인식확산을 위한 캠페인 활동 등이다. △윤리적 소비를 통해서는 장기적인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소비를 통해 만드는 공정한 거래질서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고민한다. "우리는 공급사슬의 전 과정에서 경제적으로 소외된 생산자에게 정당하고 공정한 이익을 나누어 생산자와 소비자의 정직한 중간 고리로서 신뢰와 존중의 그물코가 되고자 합니다." 회사명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 대표자이강백 주소 사무실 : 서울특별시 은평구 통일로 684 (녹번동) 1동 6층 605호물류창고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장길 50번길 57-24(대장동)홈페이지http://asiafairtrade.net연락처(대표번호)070-4465-3339구성원 수11명 소셜 미션세계의 빈곤을 근절하고 불공정한 무역 관행을 바꾸어낸다주요 상품캐슈두유, 캐슈넛, 커피, 건망고, 초콜릿, 카카오닙스, 계피가루 등
[소셜스토리] “건강한 당신, 기부문화 활성화의 증거죠”
비타민엔젤스 (주)
[인터뷰] 김바울 비타민엔젤스 대표 “일상에서 쉽게 착한 일”2013년 설립 이후 기부한 비타민 누적 27만개, 35억원 돌파소비자가 하나 사면, 아동?노인?장애인 취약계층에 하나 전달 사회적기업 비타민엔젤스는 소비자가 제품 1개를 사면 1개를 취약계층에 기부한다. 처음부터 기부를 목적으로 회사를 설립했다. "당신이 건강해지는 만큼 세상도 건강해집니다.”사회적기업 ‘비타민엔젤스’의 목표는 비타민을 통해 건강한 몸과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소비자가 비타민 제품 하나를 사면, 결식아동?독거노인?비혼모 등 어려운 이웃에게 하나가 기부된다. 비타민을 구입한 소비자의 건강뿐만 아니라 비타민을 받은 사람의 건강까지 좋아진다. 건강한 사람들이 늘어나면, 우리 사는 세상도 건강해지는 건 당연지사.비타민엔젤스는 의사인 염창환 박사가 2013년 7월 설립한 기업이다. 호스피스 전문의인 그는 아프리카에 봉사활동을 갔다가 우연히 한 구호단체에서 현지 아이들에게 비타민을 나눠주는 활동을 목격한다. 사후 치료가 아닌 사전 예방을 통해서도 각종 질병을 막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염 박사는 한국에서 비타민 기부 사업을 구상한다.‘하나를 사면 하나는 기부’…월 1만개 기부 목표 김바울 대표는 마케팅, 전략기획 분야에서 일하다가 비타민엔젤스와 인연을 맺고 평소 관심 있던 기부문화 활성화를 본격화한다. 수익의 일부를 기부하는 다른 기업과 달리, 비타민엔젤스는 ‘기부 그 자체가 목적’인 기업으로 출발한다. 비타민 기부에 관한 염 박사의 강연을 듣고 큰 인상을 받은 김바울 씨는 비타민엔젤스와 인연을 맺고 대표직을 맡았다. 김 대표는 “평소 기부에 관심이 많았는데, 따로 시간을 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중 저절로 기부하는 과정에 마음이 끌렸다”고 말했다.설립 이후부터 올해 8월까지 6년간 국내외에 기부한 비타민 수는 27만개를 넘어섰고, 액수로 따지면 35억 5000만원에 육박한다. 판매한 만큼 기부하는 ‘Buy One, Give One’이 원칙이지만, 사실 판매보다 기부 개수가 훨씬 더 많다. 그동안 사회적기업 ‘행복도시락’ ‘행복나래’ 등의 지원을 받아 기부 규모를 점차 늘렸고, 2018년부터는 월 1만개 기부를 목표로 내걸었다.먹거리가 풍족한 요즘을 ‘영양 과잉 시대’라고 하지만, 한편에서는 제대로 된 식사 한 끼를 챙기지 못하는 이들이 여전히 많다. 비타민엔젤스는 결식아동, 독거노인, 한부모 가구 등 소외계층에게 비타민을 공급해 최소한의 영양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부족한 영양소가 채워지면 감기 같은 잔병치레도 줄고, 성장 발달이나 심신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물론 삼시세끼 거르지 않는 일반인에게도 ‘비타민’은 필수품처럼 여겨진다. 김 대표는 “현대인이 아무리 끼니를 잘 먹는다 해도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 위주로 먹게 돼 알게 모르게 영양 불균형이 생긴다”면서 비타민을 챙겨 먹으면 이로운 점을 설명했다. 더욱이 비료 사용이 늘고 토양이 오염되면서 식재료에 함유된 영양소의 양과 질이 떨어져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과거에 비해 영양소가 충분하지 않다는 내용의 연구도 발표된 바 있다.엄선된 재료 · 합리적 가격 · 좋은 의도 ‘3박자’ 갖춰 비타민엔젤스 ‘나눔 플로라글루 루테인’ 제품 이미지. 품질 좋은 제품을 생산 · 기부하기 위해 엄선된 원료를 사용한다. 비타민엔젤스가 세운 제1의 철칙은 ‘좋은 재료’의 사용이다. 김 대표는 “기부하는 비타민이라고 해서 시중의 다른 제품보다 품질이 떨어지는 게 아니라, 훨씬 더 우수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설립자이자 의사인 염 박사가 직접 연구해 적정한 영양소 양을 찾고, 시장조사를 통해 세계 유수의 회사에서 엄선된 원료만 가져와 제품을 생산했다.품질은 최상인 대신, 가격은 가능한 저렴하게 책정했다. 대표 상품인 ‘종합비타민 어른용’의 경우 출시 때부터 현재까지 19800원인데, 한 번도 값을 인상하지 않았다. 원료도 좋고 가격도 부담 없는 데다 하나를 사면 하나는 기부되는 선한 의도까지 갖췄지만, 가장 힘든 점은 ‘홍보’였다.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작은 기업이라 잘 알려지지 않은 탓도 있지만,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의약품으로 비타민을 인식하는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얻는 일이 무엇보다 어려웠다.“사업 초기에는 ‘이렇게 좋은 일을 한다는 데 왜 안 살까?’를 고민했어요.(웃음)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좋은 취지보다는 ‘이 제품을 믿을 수 있는가’가 더 중요한 문제더라고요. 신뢰를 쌓기 위해 원료에 신경을 제일 많이 썼어요. 예를 들어 ‘오메가3’는 흡수가 잘 되는 최신형 ‘rTG’를 사용하고, ‘루테인’은 미국 국립 안연구소에서 공식 사용하는 ‘플로라글로’를 써요. 같은 원료를 사용한 다른 기업의 제품들과 비교하면, 가격 면에서도 자신 있어요.” B2B · B2G 집중해 기부 늘리기…“늦더라도 오래가는 기업” 비타민엔젤스는 ‘판매 중인 제품과 동일한 것으로 기부한다’ ‘유통기한이 6개월 이하로 남은 제품은 판매도 기부도 하지 않는다’ ‘종교적, 정치적 견해 없이 도움 필요한 모두를 대상으로 한다’ 등의 원칙으로 기부한다. 비타민엔젤스의 제품은 홈페이지와 온라인 오픈마켓,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e-store 36.5+ 등에서 구매 가능하다. 어디에서 사든 가격은 전부 동일한 ‘정찰제’다. 김 대표는 “드러그스토어 등 일반 오프라인 매장은 수수료가 높아 부담이 크다”면서 “현 단계에서는 B2B(기업 간 거래)나 B2G(정부 · 공기관 대상 거래)에 집중해 기부 규모도 점차 늘려가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그동안 종합비타민부터 프로바이오틱스, 오메가3, 루테인, 홍삼, 간 영양제 등을 꾸준히 개발해 내놓았다. 출시 후에도 상품력을 올리는 일에 집중한 결과, 단골손님들도 하나둘씩 늘어나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칼슘, 전립선 영양제 등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 건강기능식품 외에도 치약, 샴푸, 비누 등 생필품을 개발해 ‘하나를 사면 하나를 기부한다’는 같은 콘셉트로 품목 다양화 계획도 세우는 중이다.김 대표는 비타민엔젤스의 궁극적 목표에 대해 “망하지 않고 존속해 누군가를 계속해서 돕는 것”이라는 답변을 내놓았다. 그는 “제품을 아주 많이 팔아 단기간 큰 기업으로 성장하기 보다는 흔들리지 않고 오래 가는 기업이길 바란다”며 “입소문을 통해 천천히 알려져도 좋으니, 기부에 동참하는 소비자들이 점차 늘어났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밝혔다.“일반적으로 기부는 내가 가진 것의 일부를 주는 방식인데, 내 것을 사는 동시에 기부까지 되니 좀 더 쉽게 참여할 수 있어요. 비타민엔젤스의 성장은 기부에 동참하는 건강한 사람들의 증가, 우리 사회 기부문화 활성화의 증거라고 생각해요. 10년 후 쯤에는 비타민엔젤스가 재단이나 단체를 따로 만들어 직접 기부도 하고 싶어요. 온통 기부할 생각뿐이네요.(웃음)” 회사명사회적기업 비타민엔젤스대표자김바울주소 서울시 중구 장충단로13길 20 현대시티타워 12층홈페이지http://www.vitamin-angels.com연락처(대표번호)070-8622-8887구성원 수3명소셜 미션국내외 취약계층에게 비타민 기부를 위한 비타민 사업주요 사업비타민, 오메가3, 루테인 등 건강기능식품 개발 및 판매
[나의 바이소셜 일기장] 공정무역 알고만 있었다고? 커피나 초콜릿부터 시작해봐요
(재)아름다운커피
매일 즐기는 커피와 초콜릿을 볼 때마다 언젠가 다큐에서 봤던 여성들의 손이 떠올랐다.생산자인 그들이 받는 금액은 판매금의 고작 6%미만.생산자에게 정당한 대가를 받으며 무역이 공정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인차원에서 가치소비를 하고 싶었다.트립티는 생산자에게 정당한 가격을 지급하는 공정무역 원두만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더 나아가 공정무역 커피사업을 통해 이주민, 장애인등 취약계층에게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이다.패키지부터 고급스러움이 물씬 풍겨져왔다.12개입 원두티백 3박스와 머그잔으로 구성되어있다."당신의 커피 한 잔이 마을의 변화를 가져옵니다"머그잔의 문구가 나의 가치소비를 따스히 응원해준다.커피내릴때마다 문구를 보며 내가 가치소비를 잘하고 있구나하며 뿌듯함을 느끼게 해준다.뜯자마자 유기농 원두의 신선한 커피향이 나를 감쌌다. 맛이 연하여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밤에도 마실 수 있는 커피 없을까고민하다 저녁에 마실 수 있는 디카페인 커피, 안데스의 선물을 골랐다.생분해성 커피백, 무라벨낱포등 제로웨이스트까지 생각한 제품이라 더 가치있다.티백을 포장한 무라벨낱포는 종이쓰레기로 버리면 된다! (우왕)티백은 옥수수 추출물로 만들어져 일반쓰레기로 버리면 180일 이내에 자연분해된다!티백에서는 산뜻한 커피향이 솔솔 풍겨져나온다.맛도 일품인 안데스의 커피는 밤에도 마실 수 있는 디카페인이라 부담이 없는 깔끔한 맛이다!"공정한 일상을 만드는 중", 티백의 문구도 재치있다.초콜릿도 다 같은 초콜릿이 아니다. 최고급 수제초콜릿 마루초콜릿이다.다양한 카카오빈으로 만든 초콜릿 5종을 한 데에 즐길 수 있다.어떤 카카오빈으로 만든 초콜릿인지 정보를 제공해주어 더 풍부하게 초콜릿을 즐길 수 있었다.마치 특별미션이라도 받은 것 같은 고급스런 금박패키지에서 달달한 향이 피어난다.공정무역으로 거래한 카카오빈으로 만들었기에 입안이 달콤한 것은 물론 내 마음도 달콤해졌다.가장 기대했던 마리몬드의 솔브커피가 도착했다.플라스틱이 없는 친환경적인 패키지가 마음에 든다.두 가지 종류의 드립백과 머그잔으로 구성되어있다.마리몬드의 솔브커피를 기대했던 이유는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상품이기 때문이다.공정무역에다가 여성의 경제적 자립까지 응원할 수 있으니 이보다 더 나은 소비가 또 있을까?심지어 맛있기까지하다. 그저 완벽!솔브라는 브랜드이름처럼 나의 소비로 인해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가 차근차근 풀렸으면 좋겠다.
[소셜스토리소비에 가치를 더한 스토어36.5 오이도점
주식회사 소셜에코
사회적경제기업이 생산하는 우수한 품질의 상품, 공정무역 상품이 총 집합하는 정거장!온라인몰 ‘별별마켓’과 스토어36.5 오이도점를 운영하는 ㈜소셜에코입니다.
[소셜스토리]발달장애인들의 꿈과 함께하는 기업
꿈꾸는사회적협동조합
발달장애인들의 꿈과 함께하는 기업 꿈꾸는 사회적협동조합을 소개합니다.▲ 꿈꾸는사회적협동조합 로고
[소셜스토리]함께 일하며 함께 웃는 아름다운 동행
누리봄사회적협동조합
취업의 문턱보다 더 높은 편견의 장벽하지만 이 장벽을 무너뜨리고 장애인과 함께 일하며 함께 웃는 사회적 기업이 있습니다.그들의 아름다운 동행에 함께 해 볼까요? Q. 누리봄사회적협동조합은 어떤 기업인가요? 누리봄사회적협동조합은 졸업 후 근로 능력 상실 및 제한, 사회적 편견에 따른 기회 제공 등으로 인해 취업이 어려운 성인중증발달장애인의 자립 및 취업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협동조합 활동을 통하여 일자리 제공 및 창출, 안전고용, 평생교육, 복지 등 보편적 권리를 확대하고 일과 복지의 양립을 지향하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통합되는 지역사회를 만들어가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Q. 누리봄사회적협동조합만의의 창업스토리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소셜스토리]자연과 이웃을 생각하는 마음에 정성을 더하였습니다.
(주)콩세알
왜 콩세알 이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