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석희 상상 대표 “정신 차리라는 말, 더 꿈꾸겠다 답해요”
한글 교육, 무대 공연 통해 사회적약자에 기회 주는 예비사회적기업
“소외된 사람들 조명해 편견 줄여 우리사회 벽 허무는 것 목표”
이철우 경북도지사(왼쪽에서 네번째)와 칠곡 할매들, 주석희 상상 대표(오른쪽)의 모습.
제가 일하며 만난 사람들은 전부 사회적 약자였어요. 아이, 노인, 이주여성을 향한 차가운 시선을 바꾸고 싶었죠.”
경상북도 칠곡군에서 한국어, 연극 강사로 10년 넘게 일해 온 주석희 대표는 ‘주식회사 상상’을 설립한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80대 노인도, 다문화 여성도 모두 우리 사회를 살아가는 소중한 존재들인데, 소외되고 무시당하는 현실을 바꿔보자는 다짐을 하게 된 것”이다. 오랜 시간 연극 기획자, 한글 교사로 살아온 노하우를 담아 2018년 4월 회사를 설립했다.
설립한 해 12월 경상북도, 고용노동부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아 사회적가치를 인정받았다. 지난 1년간 ‘상상’을 통해 칠곡에 사는 80대 할머니들은 영화배우로 데뷔했고, 20~30대 이주여성들은 연극 주인공을 맡아 무대에 섰다. 살면서 한 번도 자기 자신을 제대로 드러낸 적 없던 여성들은 상상을 통해 일상이 바뀌고 삶이 변화하는 순간을 마주하게 됐다.
영화 ‘칠곡 가시나’로 할매 7인 배우 데뷔…“노인들 삶 변해”
영화 '칠곡가시나들'에 출연한 어르신들과 주석희 대표(왼쪽). 작품은 한글을 배우는 과정을 따뜻한 시선으로 담아내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상상의 주요 활동은 어르신들에게 한글을 가르치고 노인 세대만의 감성을 담은 문화 콘텐츠를 제작하는 일이다. 지난 2월 개봉해 주목받은 다큐멘터리 영화 ‘칠곡 가시나들’에서 할머니들이 글을 공부하고 시를 쓰는 과정이 조명됐다.
칠곡군에서는 지난 2013년부터 ‘인문학 도시 조성사업’을 시행하면서 문맹세대인 노인들에게 글을 가르치고 글을 쓰게끔 지원했다. 한국어 교사인 주 대표 역시 마을의 작은 공부방에서 한글을 가르쳤는데, 소식을 듣고 칠곡에 내려온 김재환 감독이 복성리 할매 7인을 영화의 주인공으로 낙점한 것이다.
인생 팔십 줄, 농사를 지으며 평범하게 살던 할매들의 삶은 글을 쓰면서 활기를 띤다. 이들의 소박하지만 정겨운 일상은 카메라에 담겨 전국 극장에서 개봉했고, 김정숙 영부인의 응원에 힘입어 4만이 넘는 관객을 동원했다. 주 대표는 “영화를 촬영하는 동안 ‘과연 재밌을까’ 걱정을 했는데, 막상 스크린을 통해 보니 할머니들의 삶이 너무 재밌고 유쾌했다”고 이야기했다.
어르신들 글 · 그림 ‘감성 할매 콘텐츠’ 개발…“편견 줄이고파”
'상상'은 어르신들의 감성이 담긴 글과 그림을 바탕으로 다양한 굿즈를 개발하고 있다.
상상은 영화를 계기로 할머니들의 사회 참여 계기를 더욱 확대했다. ‘감성 할매 콘텐츠’를 통해 어르신들이 직접 그린 글과 그림 등을 바탕으로 이모티콘이나 굿즈 상품 등을 제작해 판매하기로 한 것이다. 향후에는 할머니들의 이야기를 한 편의 연극처럼 구성해 관광객들이 버스를 타고 동네를 돌아다니며 가이드가 스토리텔러의 역할을 맡는 여행 상품도 구상 중이다.
지난해에는 주 대표가 10여 년간 노인들을 교육하며 모은 글, 그림 등 각종 자료를 모아 ‘할매의 다락방’을 출간하기도 했다. 성인 문해용 교육 교재로 활용하는 동시에 교육 방법을 담아 책을 통해 누구나 자서전이나 시집을 쓸 수 있도록 안내했다. 그는 “책을 엮으면서 그동안 내가 해왔던 일들의 의미를 정리하고, 앞으로 어떤 일을 할지 목표가 분명해졌다”고 말했다.
“흔히 노인세대라고 생각하면 젊은이들과 소통이 안 된다는 편견이 있잖아요. ‘노인’을 생각하면 떠올리는 단어들도 부정적인 경우가 대부분이고요. 하지만 제가 경험한 어르신들은 순수하고 따뜻하고 정이 넘치는 모습이 더 많았거든요. 앞으로 한국이 더 고령화 사회가 될 텐데, 노인에 대한 선입견을 줄이는 일들을 해보고 싶어요.”
이주여성 3인 직원 채용…전문 연극인 육성해 사회 참여
'상상'은 이주여성과 함께 연극을 제작해 아이들을 대상으로 공연한다.
주 대표는 "앞으로 칠곡에 소극장을 지어 대구, 구미, 성주 등 인접 지역의 가족 단위 관객들이 찾아주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상상의 또 다른 활동은 결혼 이주여성이 한국 사회에 정착하도록 지원하는 일이다. 이주여성을 직접 연극 기획 및 제작에 참여시키고, 배우로서 무대에 설 기회를 제공한다. 실제 상상은 이주 여성 3명을 직원으로 채용해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모범을 보이기도 했다.
특히 이주 여성을 주목한 이유에 대해 주 대표는 “칠곡 지역에 다문화 가정이 많아 이주 여성들에게 한글을 가르치게 됐는데, 이들을 향한 사회적 편견이 매우 심각함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결혼을 통해 한국에 온 이들은 언어가 서툴러 소통이 어려운 데다 가난한 나라에서 온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쉽게 차별받고 소외되며 무시당했다. 한국에서 할 수 있는 일 역시 집안일이나 육아, 농사일 혹은 공장이나 식당에서의 노동 등으로 한정됐다. ‘이주 여성이 할 수 있는 또 다른 일은 없을까’를 고민하던 주 대표는 연극을 떠올렸다.
극단 활동을 해온 경험을 살려 성교육, 장애인식 개선, 생활 보건?건강, 다문화 윤리 교육 등 교육용 연극 콘텐츠를 만들어 주로 유치원생,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공연한다. 현재 상상의 주요 수익 모델 역시 경북 지역의 학교나 교육청, 보건소 등 공공기관과 손잡고 공연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주 대표는 "상상에서 일하는 한 이주여성의 메신저 상태 메시지가 '힘들다'에서 'I have a dream(나는 꿈이 있어요)'으로 바뀐 것을 보고, 이들의 꿈을 함께 현실로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사진은 이주여성이 무대에 선 모습을 친정 부모님(오른쪽)과 지역 주민들이 찾아와 응원하는 모습이다.
실제 상상과 인연을 맺고 전문 연극인의 길을 걷게 된 이주 여성들의 삶은 크게 변화했다. 주 대표는 “이들에게 늘 당당하고 멋지게 살라고 말해주는데, 표정, 말투, 걸음걸이까지 바뀌는 것을 보고 내가 하는 일에 보람을 느꼈다”며 “직원으로 일하는 여성들은 상상에서의 활동에 만족해 ‘빨리 출근하고 싶다, 월요일이 기다려지는 직장이다’라고 말할 정도”라면서 웃었다.
“주변 사람들이 저한테 ‘정신 차리라’는 말을 제일 많이 해요.(웃음) 사실 큰돈을 버는 것도 아니고 누가 크게 알아주는 일도 아닌데, 왜 이렇게까지 열심히 하냐면서요. 그런데 저는 늘 ‘왜 이렇게 꿈꾸면 안 돼?’라고 반문해요. 상상을 통해 우리 사회 차가운 시선과 편견이 조금이라도 사라지고, 소외당한 누군가가 한 번쯤 자기 인생에 주인공이 될 수 있다면 좋겠어요. 그런 벽이 허물어지면 우리 사는 세상이 더 아름다워지지 않을까요?”
기업명 : 주식회사 상상 설립연도 : 2018년 대표자명 : 주석희 소셜미션 : 노인 · 결혼이주여성 등 취약계층 사회참여 지원, 문화 취약지역의 향유 욕구 해소 주요사업 : 어린이들 대상 교육용 연극 제작 및 운영, 감성 할매 콘텐츠?굿즈 개발 등 구성원 수 : 6명 주요상품&서비스 : 문화예술 공연류(성교육?장애인?보건?건강?다문화윤리 등 연극 콘텐츠) 등 문의처 : wntjrgml@hanmail.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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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스토리] 깜깜한 암흑카페 “눈이 보여서 감사합니다”
(주)암흑Amheuk
[인터뷰] 암흑 속 이색 체험카페 ‘눈탱이감탱이’ 운영하는 성정규 ㈜암흑 대표장애인식개선교육은 물론 취약계층 일자리 확대 앞장8월 론칭 목표로 제작하는 ‘4D 시뮬레이터’…암흑 속 바람·소리·움직임 느낄 수 있어▲(주)암흑이 운영하는 카페 눈탱이감탱이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서로의 어깨를 잡고 직원의 지시에 따라 이동해야 한다. “지금부터 2시간 동안 앞이 보이지 않는다”#안내하는 직원의 어깨를 잡았다. 드디어 암흑으로 들어간다. 어둠 속 미로를 지나 자리에 앉았다. 이제부터 시작이다. 미세한 빛이라도 있지 않을까 눈을 뜨고 주변을 두리번거렸지만,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다. 오히려 속이 울렁거리며 머리가 어지러웠다. 직원의 안내대로 눈을 감으니 한결 나아졌다.자리에 앉자마자 테이블 위치를 확인했다. 시간을 알려주는 작은 버튼과 점자가 인쇄된 책이 놓여있다. 식사가 준비됐다. 직원의 설명에 따라 손의 감각으로 그릇과 쟁반의 위치를 확인했다. 음식이 든 접시를 들고 먹으면된다. 먼저 다녀간 사람들의 후기를 보니 다들 접시에 손을 담그거나 음식을 얼굴에 묻히고 먹었다는데, 최대한 흘리지 않고 먹어봐야겠다고 결심했다. 하지만 수저에 음식이 제대로 퍼졌는지, 주문한 여러가지 음식 중 내가 들고 있는 음식이 무엇인지 알 수 없었고, 음식을 입까지 가져가는 것도 힘들었다. 중간에는 숟가락을 떨어뜨려 당황했다. ▲암흑 속에서 즐기는 게임 도구. 암흑 속에서 탁구경기를 하는 것도 어려웠다. 공이 허공을 날아다니는 일반적인 경기방식과 달리 시각장애인용 탁구는 공이 탁구대 위를 굴러다닌다. 경기에 이기기 위해서는 공이 굴러가는 소리에 신경을 곤두세워야 한다. 경기 중 공이 바닥에 떨어졌는데 아무리 바닥을 훑어도 찾을 수 없었다. 보드게임도 마찬가지. 어느 정도 어둠에 적응이 됐는지 게임을 하는 것까지는 재미있었지만, 바닥에 떨어진 게임도구를 찾을 수 없어 힘들었다.앞이 보이지 않다 보니 나머지 감각인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이 예민해졌다. 평소에 신경 쓰지 않았던 음식물을 씹거나 공이 굴러갈 때 발생하는 소리, 음식의 냄새, 맛이 굉장히 자극적으로 느껴졌고, 점자책을 만질 때 손끝의 감각도 예민했다. 식사를 같이하던 친구와 손을 부딪쳤을 땐 소리를 지를 정도였다.카페에서 나오니 가장 먼저 빛이 눈에 들어왔다. 후유. 안도의 한숨이 나온다. ▲성정규 (주)암흑 대표. “어느 날 갑자기 시각장애인이 되어 있었어요”눈탱이감탱이를 운영하는 성정규 ㈜암흑 대표는 앞이 완전히 안 보이는 전맹은 아니지만, 형태와 사물이 뿌옇게 보이는 저시력 장애인이다. 그가 시각장애인이 된 건 초등학교 3학년. 잠을 자고 일어나니 시각장애인이 돼 있었다. 시신경에 염증이 생겨서다.이후 제과 공장, 출판사 등에서 상자를 나르는 등의 일을 했고, 안마 회사를 차려 운영했다. 성 대표는 “장애는 후천적으로 오는 경우가 88% 이상이다. 누구나 어느날 갑자기 장애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라며 “하지만 시각장애인으로 살면서 많은 비장애인들이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그러던 중 성 대표는 TV 프로그램에서 우연히 해외의 블라인드 레스토랑에 대한 방송을 보게 된다. 이를계기로 비장애인들이 직접 암흑 속에서 시각장애인 체험을 하면서 건강의 소중함을 느끼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없애는 등 장애인식개선을 목표로 2013년 암흑카페 눈탱이감탱이의 문을 열었다. ▲눈탱이감탱이 홈페이지./ 이미지제공=홈페이지 캡쳐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기관으로 인증받아암흑은 단순하게 즐기는 카페를 운영하는 곳이 아닌 장애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곳이다. 이를 인정받아 성정규 대표는 지난해 4월 장애인고용촉진대회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뿐만 아니라 성 대표는 지난해 5월 장애인식개선교육강사 자격증을 취득했고, 같은 해 7월 암흑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으로부터 직장 내 장애인식개선 교육기관으로 지정받았다. 특히 암흑은 국내 최초로 집체교육, 체험교육, 원격교육 등 3종류의 교육을 모두 수행하는 기관으로 인정받아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기관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이색 체험을 원하는 친구, 연인들은 물론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받으려는 기업과 학교에서 주로 찾는다.직원을 채용할 때는 취약계층을 우선채용한다.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시각장애인 3명, 뇌병변장애인 1명, 지체장애인 2명의 직원을 고용했고, 지금은 전 직원 5명 중 3명의 취약계층 직원을 고용한 상태다.“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4D 시뮬레이터 기대하세요”눈탱이감탱이는 올해 새로운 프로그램 ‘4D 시뮬레이터’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형 놀이공원이나 영화관에서 볼 수 있는 4D 시뮬레이터는 본래 특수제작된 움직이는 의자에 앉아 영상을 보면서 체험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눈탱이감탱이에서 준비 중인 4D 시뮬레이터는 암흑 속에서 진행된다.성정규 대표는 “4D 시뮬레이터를 통해 암흑 속에서 자동차를 타고 갈 때 차의 움직임, 비행에서 난기류를 만났을 때 상황 등을 체험해 볼 수 있다”면서 “4D 시뮬레이터는 재미와 신선함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에게 신나는 체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4D 시뮬레이터는 현재 구축 중이며, 오는 8월부터 이용가능하다. ▲카페에 들어가기 전 프로그램 소개가 돼 있다. “눈탱이감탱이가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계기가 되길”인터뷰를 진행하는 내내 성정규 대표는 “장애는 예고하고 오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눈탱이감탱이를 통해 비장애인들이 건강의 소중함과 감사함을 느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하지만 장애인에 대한 편견은 여전히 존재한다. 이에 대해 성 대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똑같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장애체험을 통해 장애인들이 어디가 얼마나 불편한지 직접 느끼고, 이해했으면 한다”고 말했다.“세상이 잘 안 바뀌더라고요. 그래도 저는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고 싶거든요. 작은 노력이지만, 눈탱이감탱이에서 사람들이 장애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기업명 : ㈜암흑설립연도 : 2015년 11월대표자명 : 성정규 소셜미션 :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편견·인식 개선 주요사업 : 장애인식개선 카페 ‘눈탱이 감탱이’ 구성원 수 : 5명주요상품&서비스 : (직장 내)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체험 전시, 음식, 카페 등 문의처 : 02-3144-3760 nongam7@naver.com
[소셜스토리]폐지 줍던 노인을 정직원으로 채용한 한과 벤처기업 ㈜예주식품
㈜예주식품
방부제·화학물질 ‘0’ .. 웰빙 한과 자리매김단골손님 800명 .. 비결은 맛과 신선함동네 어르신 정직원 채용 지역 활성화 기여 추석선물로 한과를 준비하러 온 손님들. 박희주 예주식품 대표가 즉석에서 한과 시식을 권하며 제품의 우수성을 설명하고 있다. “3년 내리 명절 때마다 와요. 낱개 포장돼 먹기도 편하고 고급 져 보여 선물하기 좋아요.”추석을 맞아 어린이집 아이들에게 나눠 줄 선물을 사러 온 이윤진 원장 이야기다.그의 말만 믿고 따라온 조송란 씨는 맛보라고 건네준 딸기 유과의 맛에 흠뻑 취했다.“정말 맛있네요. 바삭하고... ” 조 씨 역시 망설임 없이 그 자리에서 한과세트를 주문했다.2대에 걸쳐 전통 한과의 맛을 잇고 있는 ㈜ 예주식품의 한과 공장은 추석을 맞아 그 어느 때 보다 부산했다. 사진= 배송준비를 마친 추석 한과 선물세트들. 예주식품은 주문이 접수되면 그 때부터 만들기 시작해 신선함을 자랑한다. 전통한과 40년 ... 단골손님만 800명예주식품은 대전광역시 서구 도마 8길 옛 도심지 주택가 골목 안에 있다.많은 공장들이 외곽으로 나가지만 예주식품은 40년째 이 동네를 지키고 있다.“아까 그분은 3년 단골이라 직접 오신 거예요. 수십 년 된 단골들은 전화로 주문하세요. 그땐 온라인 주문이 없었잖아요. 명절 앞두고 한 달 동안은 제가 외출을 못해요. 전화받느라..”-- 박희연 ㈜예주식품 대표 추석 한과 선물세트에 들어갈 제품을 선별하고 포장하느라 바쁜 예주식품 공장 직원들. 박 대표가 명절 때마다 문자를 보내는 단골 고객 수는 800여 명에 이른다. 단골이 많은 비결을 묻자 “무엇보다 맛이죠. 100% 쌀 조청으로 한과를 만들어 끈적거리지 않고 바삭해요. 아름다운 빛깔은 천연재료인 백련초·단호박·녹차처럼 자연에서 얻습니다.” 여기에 더 한다면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한다는 것.“고객이 원하는 대로 선물 세트를 구성해줍니다. 큰 회사들은 고객 대응에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지만 저희 회사는 바로 반영됩니다. 제가 직접 응대하기 때문에 단골손님들은 목소리만 듣고도 누구인지 알 수 있어요.” 예주식품은 고객이 원하는 데로 선물세트를 구성할 수 있도록 즉시 대응 체제를 갖추고 있다.주문에서 출고까지 하루 .. 방부제·화학첨가물 ‘0’예주식품은 유과와 강정, 정과, 약과, 조청 등 30여 가지 전통 한과를 제조 판매하는 사회적기업이다.재료는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재료만 빼곤 모두 국내산이다.특히 한입 견과 영양 강정은 예주식품의 인기 상품이다. 아몬드·호두·캐슈넛·해바라기씨·호박씨·땅콩 등 6종의 견과류를 혼합해 만든 것으로 간편하고 맛있어 소비자들의 호응이 높다. 예주식품의 한과는 개별 포장 돼 있어 가방 안에 넣고 다니면서 먹기 편리하다. 방부제를 쓰지 않아 미리 만들어 놓지 못해 주문이 들어오면 그때 만들기 시작한다. 하지만 숙련된 직원의 손놀림과 자동화 설비로 생산에서 출고까지 하루면 된다. 신선하고 화학첨가물이 전혀 들어있지 않아 아토피가 있는 아이들도 믿고 먹을 수 있다. “천연재료만 씁니다. 시중에 저렴한 한과들은 시간이 좀 지나면 딱딱해지거나 입안에 쩍쩍 달라붙는데 이는 물엿 때문이에요. 저희는 물엿 대신 직접 12시간 이상 고아 만든 100% 쌀 조청을 사용해 한과가 바삭하고 부드럽습니다.” 예주식품은 쌀조청을 직접 만들어쓰고 천연재료에서 색을 구하고 재료는 국내산 사용을 원칙으로 만든다 / 사진=예주식품이처럼 천연재료를 쓰지만 가격은 품질 대비 저렴한 편이다. 예주식품은 주 재료인 쌀을 정부 수매가로 구입할 수 있는 자격을 얻어 고급화를 지향하면서도 단가를 확 낮출 수 있었다.폐지 줍던 노인이 4대 보험 정규직으로..충북 제천 출신인 박 대표는 대전에 시집와 3년쯤 됐을 무렵인 2001년 시부모로부터 20년 된 한과 가게를 물려받았다. 당시 그의 나이 31살. 이후 20년의 세월이 더 흘렀고 가내수공업 수준이었던 가게는 한 해 매출 5억 원. 정규 직원만 7명의 규모로 성장했다. 이 가운데 5명이 고령자들로 최고령 직원은 68살이다. 직원들은 모두 걸어 다닐 수 있는 거리의 동네 사람들이다. 예주식품의 직원은 대부분 동네주민들이자 고령자들이다/사진=예주식품“평생 4대 보험이 되는 직장을 다녀 본 적이 없는 분들입니다. 여기가 첫 직장이거나 그동안 허드렛일이나 막일을 해 오신 분들이 많아요.”박 대표는 어느 날 주택가 골목길을 다니며 폐지를 줍는 어르신을 보고 도움이 될까 싶어 박스를 모았다가 드렸다. 어르신들은 고맙다며 보리밥을 싸가지고 오거나 음료수를 건네며 고마음을 표시했다. 그러다 어느 날 박 대표가 말했다. “ 우리 공장에서 함께 일해보지 않으실래요?”폐지 줍는 어르신들과의 인연은 그를 사회적기업가의 길로 들어서게 하는 계기가 됐다.“ 연세 드신 분을 계속 그리고 많이 고용할 수 있다는 생각에 사회적 기업을 선택하게 됐어요.” 2017년 ㈜ 예주식품은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다. 취약계층을 정규직 근로자로 채용하고 있고 수익의 일부를 사회복지관, 지역아동센터, 장애인 단체 등에 기부하고 있다. 고용 안정 위해 비수기 때 제품 개발 주력한과는 성수기와 비수기의 격차가 크다. 명절인 성수기에 번 돈으로 비수기를 견뎌내야 한다. 정규직 직원 7명을 유지하려면 비수기라도 쉴 수가 없다. 박 대표는 이 시기를 신제품 개발의 시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예주식품은 한과를 만드는 벤처기업으로 전통의 맛과 현대의 기술을 접목하는 새로운 시도를 계속 하고 있다. “한과가 옛것이다 보니 자료를 찾아 어르신들의 손맛을 살리면서 함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을까 늘 고민합니다. 그래서 편강과 부각, 식혜, 조청 같은 제품을 만들게 됐어요. 특히 부각은 말리고 찌는 단계에서 시간이 많이 걸려 천천히 일하는 어르신들에게 딱 맞습니다.” 예주식품은 비수기를 대비해 조청,부각,편강,식혜등 어르신들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 예주식품은 한과를 생산하지만 벤처기업이다. 박 대표는 대전·세종·충남 여성벤처협회 이사다. 그는 회사를 키우기 위해 관공서와 전국의 박람회를 찾아다니며 발품을 팔았다. 그 결과 롯데백화점에 입점하고 서울역·대전역·동대구역 등에 위치한 명품마루에도 제품을 공급해 지역의 명품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해외 수출도 도전해 2016년 스페인에 생강을 절인 편강을 수출했다. 2018년 미국에 한과를 수출한데 이어 올해에는 중국과 홍콩에도 예주식품의 한과가 수출됐다. 박 대표는 한밭대학과 MOU를 맺고 늘 새로운 것을 찾아 나서고 있다.불황에도 한과를 놓을 수 없는 이유20년을 지켜내며 부침도 많았다. 박희연(주)예주식품 대표는 올해 추석에도 단골고객들과 지자체등에서 잊지 않고 찾아줘 고맙다는 말을 잊지 않았다.“제가 막 일을 시작할 때는 신토불이라는 말이 유행했어요. 우리 땅에서 나는 농산물이 우리 몸에 좋다는 것으로 지금으로 치면 로컬 푸드 개념이지요. 그런데 글로벌화되면서 아쉽게도 한과가 점점 없어지는 추세입니다. 수요가 적다 보니 고용을 늘리는데 한계가 있고요.”박 대표는 한과 수요가 줄어드는 건 맛있는 한과를 접할 기회가 없어서라고 판단해 부모들과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과 만들기 체험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그는 매번 어려움이 있지만 그때마다 귀인들 덕분에 이겨내고 있다고 말했다.“저희는 대를 이어 오시는 분들이 많아요. 단골 고객 중에는 연세가 많으셔서 돌아가신 분도 계신데 그때 함께 왔던 며느님이나 따님들이 계속 오십니다. 한 번 먹어보면 아이들한테 계속 주게 되고 웰빙 식품으로 인정받는 것이 아닌가 싶어요. 왜 이런 말 있잖아요. 불황기나 IMF처럼 힘든 상황에는 단골들이 먹여 살린다고요. 저희도 그렇습니다.”또 하나의 귀인은 물심양면으로 도와주고 있는 지원 기관들이다.“포장기나 조청 만드는 기계를 사야 하는데 이를 벌어서 사긴 힘들어요. 5000만 원이나 하는데 차처럼 할부가 되는 것도 아니고 .. 이때마다 지자체나 사회적 경제 지원 기관들이 기계 설비를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정보를 주시고 판로도 도와주세요.” 예주식품이 내건 내년 목표와 이루고 싶은 꿈이 걸린 공장 내부. 박 대표는 “많은 분들이 도와주셔서 여기까지 온 것” 이라며 “힘들다고 그만두면 먹튀하는것 같아 양심에 걸려 어떻게든 꾸려가고 있다”고 덧붙였다.예주식품은 올해 큰 변환기를 맞고 있다. 수출을 늘리기 위해선 HACCP 인증이 불가피한데 현재의 공장 위치에선 어려움이 많기 때문이다.“시설만 생각하면 외곽으로 빠져야 하는데 그러면 어르신들과 일하기 힘들어집니다. 그분들이 차가 있는 것도 아니고 .. 내가 힘들다고 그만두거나 무작정 이사를 가면 그분들은 어디로 갈까요. 아마도 다시 폐지를 줍지 않을까 싶어요. 제 꿈은요. 한과가 세계 곳곳에 수출돼 보다 많은 어르신들을 고용해 그분들의 자존감을 올려드리는 거예요. 힘들지만 그런 노력들이 바로 사회적기업인들이 해야 할 일이 아닐까요?”글/사진 = 백선기 이로운넷 책임에디터 =========================================================================기업명: ㈜예주식품 = 대전광역시 서구 도마로 8길 16설립연도: 2001년. 2017년 사회적기업 인증.대표자면 : 박희연소셜 미션: 한과의 세계화와 지역 일자리 창출주요 사업: 한과 제조와 판매구성원 수 : 정규직원 7명주요 상품&서비스: 유과와 강정, 정과, 약과, 조청, 부각 등 30여 가지 전통 한과를 제조 판매 한과 만들기 체험 교실 운영.문의처: www.yejufood.kr이메일 주소: mimiso70@hanmail.net연락처: 042-524-7205
[소셜스토리] 푸르른 약쑥처럼 <시흥갯골약쑥>
주식회사 시흥갯골약쑥
곰도 사람으로 만들었다는 식물이 뭔지 아시나요? 바로 쑥입니다. 슈퍼푸드라 불리는 이 특별한 식물을 활용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시흥갯골약쑥입니다.
[소셜스토리] 사회를 만드는 밑거름 <조나단컴퍼니>
(주)조나단컴퍼니
[우수10선] 버섯 재배에서 공동체 보듬기까지, '그린벨트의 친구들'<그린벨트의 친구들(주)>
농업회사법인 (주) 그린벨트의 친구들
[소셜스토리] (주)함께나눔
(주)함께나눔
장애인, 노인 등 사회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슬픔에 잠긴 유족들을 대신해 전문적인 특수청소 기술로 악취를 제거하고, 고인의 유품정리와 소각을 진행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유품정리 경험이 많은 직원들과 위생적인 전문장비를 보유한 사회적기업 <함께나눔> 크린키퍼스(Cleankeepers)의 조금복 대표와 이창호 전무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Q. (주) 함께나눔, 어떤 기업인지 이야기 부탁 드립니다.'천국으로의 길을 도와드립니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건 함께나눔은 유품정리와 특수청소, 소독방역, 위생관리용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2018년, 무독성 초강력탈취제 '크린키퍼'를 개발하여 제조?판매까지 확대해 장애인과 노인들 즉, 사회취약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합니다. 현재 함께나눔에서 근무하는 직원은 총 9명이며 그중 6명이 사회취약계층의 근로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Q. 이창호 전무님의 특별한 이력이 눈길이 갑니다. 최초에 대표님과 전무님이 만나 함께나눔을 시작한 스토리를 듣고 싶습니다. "저는 일본 유품정리기업에서 연수 후 국내 최초로 유품정리사 자격증을 취득했고, 2011년 '크린키퍼스'를 창업했습니다. 그러나 유품정리업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부족으로 초창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이후 2014년 조금복 대표님을 만났습니다. 조금복 대표님은 유품정리업이 미래 성장에 잠재력 있고 가치 있는 사업이라 판단하여 저의 제안을 수락했습니다. 그리하여 함께나눔을 시작했고, 2017년에는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게 되었습니다. "함께나눔이 목표한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겠다'라는 부분이 사회적기업과 관련성이 높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경기도 따복공동체 등 사회적기업 업무와 관련된 행정기관을 보고 ‘사회적기업’은 향후 발전해 나갈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습니다."*유품정리업고인의 유품을 재활용품, 기부품, 소각품, 폐기품으로 분류하고 처분하는 업무를 대신하는 서비스 * 특수청소전문가가 안전한 특수용품과 장비를 사용해 고인이 생전에 머물렀던 장소를 쾌적하고 청결하게 복구하는 서비스Q.지역사회공헌활동 역시 꾸준히 진행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활동을 주로 진행하고 계신가요? 우리 함께 나눔은 노인 시설과 사회취약꼐층 가정에 전문 소독 및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양시 3개 노인종합복지관 등에서 독거농니 생활관리사 대상으로 강의를 시행하기도 하고, 가전제품, 휠체어, 가구 등 유품 정리를 통해 매입한 물건을 노인 시설에 기부하기도 합니다. 사업 초기 사람들의 인식이 부족해 수주에 큰 어려움을 겪었지만, 전문적인 기술작업과 반듯한 일 처리로 점차 사회적기업으로서의 긍정적 평가와 신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함께나눔은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더욱 심혈을 기울이며, 사회 선순환에 앞장서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Q.사람들의 인식이 부족하다는 말씀에 공감합니다. 유품 정리에 대한 사회적 관점에서 하고싶은 말씀이 있을까요?2017년 통계청에서 실시한 인구주택총조사 집계 결과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65세 이상 1인 가구가 137만 명으로 집계됐고, 같은 해 8월 우리나라는 고령사회에 들어섰습니다. 특히 독거노인 가구 수는 점차 늘고 있는데, 노인뿐만 아니라, 40대, 50대에서도 실직이나 이혼 등의 이유로 가족과 단절된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고독사, 무연고 사망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장례식장에서 유품정리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지금은 고독사나 무연고 사망자가 증가하면서 유품정리에 대한 수요 확대로 이어져 유품정리업이 발전할 수밖에 없는 환경에 처했습니다. 유품정리는 장례문화의 마무리로 반드시 필요한 업종이며, 함께나눔은 '유품정리업이 삶의 마지막을 정리하는 측면에서 필요하다.'는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장례식 이후 유족은 바로 직장이나 생업에 복귀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고인이 남긴 수많은 유품을 일일이 확인해 보관하거나 정리하는 일은 믿고 맡길 수 있는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어요.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사전준비 서비스’를 통해 사후 유해 및 유품 처리를 예약해두기도 합니다. Q. 심오한 이야기를 잘 풀어서 이야기해주셨습니다. 함께나눔만의 특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함께나눔의 핵심경쟁력은 기술력입니다. 이창호 전무는 유품정리업이 활성화된 일본에서 유품정리 전문연수를 받은 국내 1호 유품정리사입니다. 국내에는 아직 유품정리와 관련한 국가자격증이 마련되지 않아 일본 전문기업에서 연수를 받고 국내로 돌아와 평생교육원에서 유품정리사 민간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함께나눔의 임직원들은 이창호 전무의 지도로 숙달된 전문기술과 8년간의 축적된 경험, 특수장비를 기반으로 체계를 잘 갖춘 유품정리 전문업체로 성장했습니다. 함께나눔은 유품정리 전에 향을 피우며 예를 갖추고 시작합니다. 그리고 귀중품, 재활용, 폐기물 등 하나하나 분리해 정리정돈을 하며, AS까지 확실하게 믿을 수 있는 유품정리 전문브랜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Q. 업무 중 발생한 특별한 일화는 없을까요?현장작업에 직접 참여하다보니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기도 합니다. 최근 함께나눔은 유품정리 서비스를 진행하다가 고인의 방에서 2억을 투자한 약정서를 발견해 유족에게 전달했습니다. 유족들은 미처 알지 못했던 사실에 깜짝 놀랐습니다. 또, 다른 사례로는 유품정리를 하다가 200만 원이 든 봉투를 발견해 유족에게 돌려주었습니다. 이런 점이 우리에게 큰 감동으로 와닿고, 큰 보람을 느낍니다. Q. 함께나눔의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유품정리업은 고령사회에 꼭 필요한 업종입니다. 저는 독거노인에게 금전적 지원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들이 생활하는데 불편한 점을 돌보아 드리는 것을 제공하는 것이 실용적인 복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함께나눔은 기초자치단체에 지역사회의 독거노인, 장애인 등에 ‘홈케어서비스’를 유품정리업과 연계하는 방안으로 제안했습니다. 함께나눔은 유품정리 업종의 특성과 특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취약계층 가정의 생활민원 처리와 더불어 고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하고자 합니다. 함께나눔은 가까운 장래에 전국에 지점을 5개 정도 늘리고, 직원 20명을 추가로 채용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함께나눔은 국내 유품정리업의 활성화를 위해 법인체 성격의 '유품정리관리협회'를 설립하여 협회에서 유품정리사 양성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함께나눔은 사회적기업으로서 일자리를 창출함과 동시에 수익을 내야 합니다. 함께나눔은 최근 유관 행정기관에서 진행한 공모사업 4개에 선정되어 마케팅, 광고 분야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후로도 전략적 홍보를 통해 전 국민에게 유품정리의 필요성과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시켜 나갈 생각입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합니다.
[소셜스토리]다문화 결혼이주여성들의 경제적자립을 돕는
수레인보우협동조합
여수 개항기를 모티브로 한 여행자 식당 ‘여수 1923’여수지역의 깊은 맛을 전하는 음식 공방 ‘여수 부엌’
[소셜스토리] 지역의 자원을 매력적인 콘텐츠로 바꾸는 <소박한풍경>
주식회사 소박한풍경
사회적경제기업의 다양한 고민 중 우선으로 꼽는 것이 판로개척일 것입니다. 이러한 판로개척을 지역단위에서 도울 수 있는 소셜벤더 사업을 사회적기업 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소셜벤더사로 선정되어 강원 지역의 사회적경제기업의 상품 발굴부터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매체 연계를 성실히 추진하고 있는 ㈜소박한풍경을 만났습니다. 1. 소박한풍경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릴게요. 어떻게 사회적경제 영역으로 진입하셨고 소셜벤더 사업까지 맡게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소박한풍경 대표 지은진입니다. 저희 소박한풍경은 1999년 8월, 지속가능한 지역 상생을 지향하는 ‘농촌 및 지역 활성화 전문컨설팅기업’ ㈜이장의 미디어사업부로 출발하였습니다. ㈜이장은 사업부별로 독립채산제 방식으로 운영하며, 각 사업부가 별도법인으로 독립할 준비가 되면 분리한다는 경영 기조를 가진 기업이었습니다. 제가 미디어사업부를 맡은 때가 2003년 8월이었는데요, 3년간 치열하게 부딪쳐보고, 2006년 9월에 미디어사업부도 ‘지역활성화에 필요한 디자인/마케팅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독립, 주식회사 소박한풍경을 설립하였고, 현재까지 꾸준히 기업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2007년에 우리나라에 사회적기업육성법이 제정되었고, ㈜이장은 제정 첫해에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습니다. <소박한풍경>도 회사를 설립할 때부터 ‘지역활성화’라는 사회적목적을 추구하는 방향성이 명확해서 우리는 스스로를 ‘사회적기업이다’ 생각하고 사업을 했어요. 초창기에는 브랜드 개발, 패키지 디자인, 홍보물 제작, 홈페이지 제작, 온라인 마케팅과 같은 일을 위주로 하였는데, 핵심은 지역주민들과 함께 지역이 가진 자원을 발굴하고, 매력적으로 콘텐츠화하는 작업, 마을과 지역 여건에 맞게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들을 고민하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구조화하는 작업이었습니다. 지역의 자원이 매력적인 지역콘텐츠가 되고 지역활성화에 기여하는 데까지 발전하기 위해서는 ‘유통’이 또 하나의 열쇠라는 점을 깨닫고 이에 주목한 것은 2014년부터입니다. 저희가 도와드렸던 농촌마을들이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협동조합으로 발전, 사회적경제 영역을 넓혀가던 때였어요.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직면한 어려움은 다양하지만 무엇보다 판로개척에 관련된 어려움이 가장 크고, 이 어려움을 개별 기업 스스로 해결하는 것은 구조적으로 한계가 있다는 것을 확인한 것도 이 무렵이었습니다. 이에 ㈜소박한풍경은 ‘유통’을 기반으로 하는 공동마케팅 사업을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사실 저희도 유통에 대한 경험이 부족했는데 ‘말로만 하는 마케팅 말고 실제로 팔아보면서 확인하는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시작했어요. 지금 돌이켜보니 모르니까 참 용감했던 시절이었습니다. 핸드메이드 상품&사회적경제 상품 판매와 카페를 겸한 복합매장(쿱박스)을 오픈하였고, 한편으로는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및 40여 개 사회적경제기업들과 협력하여 ‘강원곳간’(강원도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운영을 본격화하였습니다. 그것이 저희가 소셜벤더로서의 시작점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이때, 예비사회적기업을 신청하였고 지정을 받았습니다. 유통은 많은 사회적경제 주체들과 네트워크가 핵심인 만큼 우리의 정체성을 제도적으로 명확히 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그 전까지 많은 기업들이 “소박한풍경이 아직 사회적기업 아니었어?” 자주 말씀하시곤 했거든요. 소박한풍경은 2016년 드디어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는데 유형이 “지역사회공헌형-다형”이에요. 전국적으로도 몇 개가 안 되는 드문 유형인데요, ‘사회적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조직에 대하여 컨설팅, 마케팅, 자금 등을 지원하는 기업’에 해당합니다. 즉, 사회적경제 조직을 위한 사회적기업이지요. 소박한풍경은 지역활성화를 위하여 사회적경제 조직들에게 필요한 디자인/마케팅/유통 서비스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것을 미션으로 합니다. 2. 아무래도 작년과 올해가 워낙 특수한 시기였던지라 소셜벤더 위탁사로 선정되시고 사업을 운영하시면서 여러 가지 애로사항도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 어떻게 소셜벤더로서 사회적경제 판로지원을 도우셨는지 구체적으로 듣고 싶어요.작년에는 지역생협 입점을 목표로 사업을 운영했습니다. 생협에 적합한 강원도 사회적경제 상품 12개를 발굴하고, 지역생협과 함께 개선점을 도출했어요. 해당 기업과 상품 개선과정을 거친 후에 지역생협 두 곳(춘천두레생협, 춘천한살림)에 입점을 했습니다. 생협은 상품 선정 기준이 까다롭고 입점 절차도 쉽지 않은데요, 춘천의 생협 두 곳과 입점까지 풀어갈 수 있었던 것은 ‘강원곳간’으로 협업 관계가 만들어져 있어서 가능했어요. 생협들이 ‘강원곳간’ 상품에 대해서는 사회적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입점 기준을 좀 더 유연하게 적용하여 생협조합원들이 좋은 취지의 상품을 이용하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원주의 ‘온세까세로’라는 기업은 중앙 단위 입점으로까지 연결되어서 4개 제품을 전국 두레생협에 공급하게 된 성과를 거두기도 했어요. 한편 올해는 식품이나 생활재가 아닌 ‘체험/돌봄/교육용 비대면 키트’ 상품을 카테고리로 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코로나19로 체험과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의 매출은 급감한 반면, 교육 현장에서는 비대면 교육/체험 키트 상품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었어요. 작년 하반기부터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이런 움직임에 맞춰서 키트 상품을 개발하고 있는데 처음 시도하시는 곳이 많다 보니 상품 개발에 어려움은 물론 정작 상품을 개발했다고 해도 판로 연결이 쉽지 않았지요. 그래서 소박한풍경은 상품 개선과 판로 연계가 매우 필요한 이들 키트 상품군을 대상으로 소셜벤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5개 키트상품을 발굴하였고, 총 10개 상품의 개선을 마쳤습니다. 공공시장을 대상으로 키트 상품 특성에 따라 교육기관, 돌봄기관, 공공기관에 판촉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교육 분야는 강원도교육청과 협력하여 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강원도교육청에서 도내 유치원부터 초중고, 특수학교, 직속기관까지 총 798개소에 강원도 소셜키트 홍보 공문을 발송해 주셨고, 직접 키트 상품을 확인해 볼 수 있도록 샘플 신청을 하는 곳들에 키트 상품을 보내는 방식으로 판촉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효나눔종합복지관, 강원도자연학습원, 경기도 전문상담교사 네트워크, 심사평가원 등과 품평, 판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그럼 소박한풍경이 타 소셜벤더들과 어떤 차별점 또는 강점을 갖고 계실까요? 첫 번째로는 아무래도 강원도를 거점으로 하는 로컬 성격이 강하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2014년부터 지속적으로 강원도 사회적경제 기업들과 강원곳간으로 공동마케팅을 해오고 있어서 상품과 기업에 대해 속속들이 잘 알고 있고, 협력 관계도 끈끈하게 만들어져 있다고 할 수 있어요. 2017년부터 상품을 저희가 사서 판매하는 ‘매입’ 방식으로 유통을 운영해 오고 있기 때문에 상호 신뢰, 협조가 단단합니다.두 번째로는 사회적경제 상품을 기획하고 발굴하는 일부터 상품화 및 고도화, 판매 및 촉진까지 통합적으로 추진하는 점입니다. 디자인과 컨설팅, 마케팅까지 결합해서 ‘파는 역할’로만 그치지 않고 육성과 개선 과정도 밀착해서 함께하고 있어요. 세 번째로는 중간지원조직들과 다양한 협업을 통해서 필요한 지원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해 나가는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춘천시협동조합지원센터, 강원광역자활센터, 인제군사회적경제지원센터, 춘천/속초지역자활센터 등 우리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단계의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소셜벤더로서 현장에서 보고 고민한 것들을 함께 공유하고, 맞춤지원으로 풀어갑니다. 4. 해당 사업을 운영하시면서 대표적인 성공사례를 듣고 싶습니다. 올해 소셜벤더 사업 참여기업 중에 ‘나누스페이스’라는 예비사회적기업이 있는데 할머니들 일자리 창출을 사회적목적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처음에는 할머니들이 뜨개질로 소품을 만들고 이를 활용한 놀이키트를 만드셨는데 상품 개선 과정을 통해서 <애착인형 키링 DIY 키트>로 재탄생하였습니다. 심리상담전문가의 자문을 받고, 뜨개질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서 할머니들이 쉽고 빠르게 뜨는 도안과 방법을 전수받으셨어요. 본격적인 상품 생산을 위해서 할머니 한 분이 정규직으로 추가 고용되셨다고 합니다. 지역 노인복지관에서 이 모델을 활용해서 어르신 일자리 창출을 해보면 좋겠다고 검토를 하고 계시기도 합니다. 또 발효식품제조기업에서 만든 <고추장키트>의 경우,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고추장키트로 특화하면서 학교농산물꾸러미에 소개되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사실 가장 큰 성과로 꼽고 싶은 것은, 소셜벤더 사업을 통해서 기업들이 상품개선과 판로연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감을 잡아서 좋다’고 하시는 점입니다. 지역의 해당분야 전문가와 연계해서 자문, 진단을 받는다거나 시제품을 만들고 품평과정을 거치면서 보완을 해 가는 방식, 또 이 상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소구점을 직접 듣고 이를 상품의 강점으로 반영하는 것 등, 진단-개선-판촉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을 통해서 자체적으로 역량 강화가 되고 있거든요. 그래서 발굴 상품 이외에도 자체적으로 상품을 추가 기획?개선하는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고, 저희도 홍보판촉에 추가 상품까지 아울러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5. 소셜벤더 사업을 운영하시면서 소박한풍경에 도움이 된 것과 아쉬운 부분이 있으시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강원곳간> 상품군이 주로 식품 위주인데 이번 소셜벤더 사업을 운영하면서 키트상품까지 확대되었다는 점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셜벤더로서 지금 필요한 역할, 비어있는 분야가 무엇인지 폭넓게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셨거든요. 그리고 그 역할을 내용에 충실하게 수행하면서 이를 사업화하는 토대가 되니까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아쉬운 부분은 키트도 상품이기 때문에 생산과 제조가 안정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교육관련 서비스를 위주로 하던 기업들이시라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해 보이고, 소셜벤더 협력 구조가 익숙지 않아 좀더 시스템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6. 앞으로 사회적기업진흥원의 판로지원 프로그램 또는 소셜벤더사로서 어떤 부분이 강화되면 좋을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소셜벤더들도 특성에 따라 전문화, 세분화되어 갈 것 같습니다. 소셜벤더사들이 자신들의 강점을 더욱 특화할 수 있도록 소셜벤더사들의 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만들어지면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 확대에도 더욱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소셜스토리]가죽 제조 전문 기술로 지역 순환 경제를 꿈꾸는
협동조합서울가죽소년단
서울시 소재 가죽 산업체의 1/3이 서울시 강동구에 밀집해있습니다.이곳에서, 지역자원인 가죽공방 또는 공장들과 연계해 제품을 생산하고, 지역 안에서 일자리를 만들고 소비하는 순환 경제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인협동조합 서울가죽소년단을 소개합니다.
[소셜스토리] 사회적가치 그리고 현실적 한계 <화이통협동조합>
화이통협동조합
[소셜스토리]건설 및 환경개선 전문 사회적기업
주식회사 한누리
최고의 기술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건설 컨설팅과 더불어 환경개선 솔루션을 제공합니다.사회적기업 한누리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