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개항기를 모티브로 한 여행자 식당 ‘여수 1923’
여수지역의 깊은 맛을 전하는 음식 공방 ‘여수 부엌’
수레인보우 협동조합은
꿈을 가진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자립과 취약계층의 일자리 지원으로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Q. 수레인보우 협동조합은 어떤 기업인가요?
다문화 결혼이주여성들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꾸준히 활동해오던 이들이 함께 뜻을 모아 수레인보우 협동조합을 결성하였고, 여수의 개항기를 모티브로 한 여행자 식당 ‘여수 1923’과 여수를 찾는 관광객에게 향토 음식을 통한 추억과 찾아오지 못하신 분들에게는 여수의 깊은 맛을 전하는 음식 공방 ‘여수 부엌’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수레인보우 조합원들과 함께
오래된 건물의 분위기를 그대로 살린 공간과
여수의 근대역사와 섬 지역 향토문화 이야기를 통해
가장 여수다운 맛과 멋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Q. 사회적기업으로서 어떠한 활동을 하고 계신지요?
꿈을 가진 다문화 결혼 이주여성들이 단순히 일자리를 얻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역주민의 일원으로서 향토 식문화를 전달하는 전달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청정 남해안 여수만의 향토 음식 제공
▲ 아름다운 여수의 하늘과 땅 그리고 바다의 다양한 재료들로
정성스럽게 차려내는 맛깔스러운 여수 한상차림 (서정정식, 여수정식)
Q. 수레인보우 협동조합 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수레인보우 협동조합은 꿈을 가진 다문화 결혼이주여성들과 더 나은 지역사회를 꿈꾸는 사람들이 모여 살기 좋은 지역공동체를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들과 함께 ‘협업과 상생’을 통해 자생력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힘을 모으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 수레인보우 협동조합 대표이사 사진
Q. e-store36.5를 통해 좀 더 활성화하고자 하는 사업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소비자분들이 많이 찾을 수 있도록 여수의 다양한 문화를 적극적으로 e-store36.5+를 통해 홍보하고자 하며, 수레인보우에서 직접 만드는 칠게젓, 갓김치, 전복장, 간장게장, 단호박 백김치 등 다양한 여수의 향토음식에 대해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 여수의 근대역사 이야기
▲ 칠게젓 ▲ 돌산갓김치
▲ 전복장 ▲ 간장돌게장
▲ 단호박 갓김치
Q. e-store36.5+ 소비자님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생산자는 소비자께 생산과정에서 어떻게 무엇을 만드는지를 투명하게 알리고, 생산자는 먹는 사람을 생각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수레인보우 협동조합을 많이 찾아주세요.
[소셜스토리] 경남파밍하우스에서 건강한 먹거리 체험하세요!
농업회사법인주식회사 경남파밍하우스
우리밀과 바른 먹거리 생산·보급하는 ‘경남파밍하우스’ 경남 최초 우리곡물쿠키·우리쌀 케이크 체험장 운영 “우리 곡물을 이용한 제과·제빵 분야가 취약하다 못해 기반도 다져져 있지 않아 많이 아쉬웠습니다. 누군가가 시작하지 않으면 아예 꺼져버린 불씨처럼 사라질 것 같아 직접 우리 지역에 생산되는 양질의 곡물과 과실을 이용한 제품을 만들자 결심했죠.”▲체험에 참여한 아이들에게 설명하는 김두영 경남파밍하우스 대표김두영 대표는 우리밀과 바른 먹거리를 생산 보급하겠다는 마음으로 농업회사법인 ㈜경남파밍하우스를 2014년 설립했다. 경남파밍하우스는 ‘농사를 짓는 집’이라는 뜻으로 농업의 활성화와 발전에 대한 열망을 고스란히 담아 우리밀과 곡물로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우리밀, 우리쌀, 보리, 수수, 연근, 연잎 등 순수 국내산 우리 곡물을 이용해 제품을 만든다. 김 대표는 “자연이 주는 착한 재료를 통해 소중한 먹거리를 지키고 국내 농산물과 논을 살려 함께하는 상생의 삶을 실천해 나가는 게 기업의 비전”이라고 밝혔다. 우리 곡물로 만든 먹거리, 체험프로그램과도 연계경남파밍하우스는 100% 우리밀, 곡물을 사용해 향신료나 색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그렇게 탄생하는 제품들이 마들렌, 쿠키, 쌀케이크 등이다. 특히 연근, 연잎을 활용해 만드는 마들렌은 기업의 대표상품이다. 마들렌은 친환경 인증 쌀과 친환경 무항생제 인증란만 사용한다. 곡물도 국내산을 고집하고 과실도 지역에서 생산된 것을 활용한다. ▲연잎 마들렌. 경남파밍하우스는 마들렌을 만들 때 친환경 인증 쌀과 친환경 무항생제 인증란만 사용한다. 제품의 판매는 기업 홈페이지(www.경남파밍하우스.com)와 경남파밍하우스가 직접 운영하는 체험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직접 판매를 주로 한다. 이 외에도 지역의 기관들과 축제 및 행사장에서도 제품 홍보를 한다. 2018년에는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도 받아 제품 판매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마들렌 5종 선물세트경남파밍하우스의 사업은 제품 판매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교육부 지정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 지정돼 다양한 문화·체험 서비스도 제공한다. 100% 우리 지역에서 나는 곡물을 이용해 안전한 먹거리를 소비자들에게 보급하기 위해 만든 체험장은 경남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우리곡물쿠키·우리쌀케이크 체험장’으로도 주목 받았다. 체험장은 2015년 함안 교육지원청 우수체험시설 선정되었으며, 이듬해 경남대, 마산대, 창신대 등 다양한 대학과 기관들과 업무협약을 맺고 활발히 운영 중이다. ▲함안군 드림스타트 겨울방학 교실에서 체험하는 아이들 체험장에서는 주로 쿠키와 케이크를 만드는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경남파밍하우스 관계자는 "단순히 만들어서 가져가는 체험이 아니다"며 "우리 지역에서 재배되는 양질의 곡물과 과실을 이용한 우리 곡물을 활용, 제과/제빵을 가족과 함께 직접 체험해보고 올바른 식생활과 소비습관까지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라고 소개했다. 체험 프로그램은 맞춤형으로 이뤄진다. △가족들을 중심으로 한 ‘가족형’ △학교 어린이집 공부방 등 ‘단체형’ △회사 동호회 친목모임 조리사 영양사 등이 참여하는 ‘기업형’으로 나눠져 상황에 맞춰 체험할 수 있다.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제과, 제빵 체험뿐만 아니라 숲밧줄놀이, 계절별 감자/고구마 수확체험, 전사컵 다육화분 만들기, 향초 만들기 등 다양한 선택 체험 프로그램도 가능하다. 그 결과 지난해만 2만 5830명이 경남파밍하우스의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마들렌 만드는 과정지역에 쿠키·케이크 기부하며 사회공헌 실천 경남파밍하우스는 경남 함안군 칠원읍에 자리한다. 함안군에 둥지를 틀면서 지역사회와 호흡하는 여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역의 한부모 가정이나 저소득 아동 또는 어르신들에게 명절이나 크리스마스 같은 특별한 날 케이크나 쿠키를 기부하고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 5월 함안군 내 드림스타트 아이들에게 경남파밍하우스가 함안군에 착한쿠키를 전달했다./사진=함안군올해도 지난 5월 착한 쿠키 선물세트 50개(100만 원 상당)를 함안군에 기탁해 사회적기업의 가치를 실천했다. 함안군은 착한 쿠키를 관내 드림스타트 아동 50여 명에게 전달했다. 또한 ‘착한 케이크 만들기 사업’을 통해서는 다문화가정 아동 100명에게 무료 케이크 만들기, 다양한 쿠키 만들기 체험활동 등을 재능기부 방식으로 지원했다. 회사명농업회사법인주식회사 경남파밍하우스대표자김 두 영주소 경남 함안군 칠원읍 큰오곡길 51-28홈페이지www.경남파밍하우스.com연락처(대표번호)055-586-8008구성원 수8명소셜 미션자라나는 아이들이 바른 먹거리를 먹고 바르게 자라는 그날까지주요 사업100% 우리밀, 쌀 베이커리 체험 및 판매
[소셜스토리]우리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구분이 무의미한 회사를 만듭니다.
주식회사 커스프
이런 상상을 한 번 해볼까요? 만일 모두가 수화를 할 줄 아는 나라가 있다면?그곳에서는 귀가 들리지 않는 사람을 특별히 구분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구분하지 않는다면, 차별 또한 발생하지 않습니다."우리가 장애라고 부르는 것들을 상호 수평적으로 존중하고 배려한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러나 대부분의 기업은 그런 존중과 배려를 위해 필요한 비용을 지출하는 대신 장애인을 고용하지 않기를 택합니다.주식회사 커스프 전희찬 대표는 한 쪽 눈이 보이지 않는 시각장애인입니다. 취업을 하기도 어려웠고, 어렵게 취업한 곳에서는 인격모독 등의 부당한 대우를 겪었습니다. 그래서 창업에 눈을 돌렸습니다.주식회사 커스프는 장애인에게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에 대한 편견 없이 일할 수 있는 회사, 그리하여 최종적으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구분이 무의미해지는 회사를 목표로 시작되었습니다.실제로 창립 멤버를 채용하는 과정에서 면접을 보러 온 한 청각 장애인에게 깊은 인상을 받아 함께 일을 시작한 것이 주식회사 커스프의 첫 장애인 근로자 채용의 시작점이었습니다. 이 일화의 주인공 전진국 이사는 8년간 전희찬 대표와 함께 하면서 신입 농아인 근로자의 업무 중 발생하는 애로사항 및 실수를 보완하며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신입 장애인 근로자들이 날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 보람차다. 어서 기술을 많이 배워 제 몫을 하길 바란다"라며 장애인 근로자들을 향한 응원의 메시지, 바램을 내비치었습니다. "커스프는 #장애인 고용 창출 #근로환경 개선 2가지 소셜 임팩트 창출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갑니다."#장애인 고용 창출 소셜 임팩트를 통해 "모든 국민은 근로의 권리를 가진다"라는 헌법 제32조 조항을 준수하며 광고 & 홍보 분야의 폭넓은 사업 분야의 특징을 살려 명함, 팜플렛, 스티커 포스터 제작, 간판, 현수막, 배너 제작 등 다양한 직업군을 포괄하는 사업을 진행합니다.장애인 / 비장애인 직원 모두 각자 적성에 맞은 업무를 선택해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 환경을 조성한 것이지요.전희찬 대표는 인재 채용 시 최우선으로 '인성'을 파악하며 "중요한 것은 인성이지 장애가 아니다. 열심히 하고자 하는 마음가짐과 노력하고자 한다면 누구나 일에 있어 평등한 기회를 주어야 한다."라는 경영 방침을 강조했습니다.#근로환경 개선 소셜 임팩트. 장애인 근로자가 장애의 유무에 따른 차이를 느끼지 않고 편안한 삶 자체를 영위할 수 있도록 회사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의 업무상 차별을 없애기 위해 회사 입장보다 근로자의 입장을 먼저 생각합니다. 물론 존중과 배려는 장애인 직원에게만 돌아가는 것이 아닙니다.장애 / 비장애의 구분이 무의미해지는 환경 조성, 누구도 차별받지 않는, 모두가 일하기 좋은 환경을 위해, 사내 규정 마련 및 직원들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새롭게 증축한 사옥에는 직원들을 위한 카페를 만들고, 다양한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직원에게는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계속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2020년의 목표라고 전합니다. 직원 23명 중 13명이 청각 장애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평균 3년 이상 근속하고 있을 만큼 우수한 가치 실현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대구광역시에서 기업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주식회사 커스프는 사회적기업 판로지원, 판로개척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비영리 단체 무한상사 사회적 협동조합과 연계를 통해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공공기관 / 공기업에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대표적 사례로 한국가스공사와 거래하는 등 사회적기업의 판로개척 우수 사례를 선보였습니다. 사회적기업의 제품의 퀄리티, 서비스 등 인식을 재고할 수 있는 좋은 사례로 손꼽히고 있습니다.한편, 무한상사 사회적 협동조합(대구시 소재,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인증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유통지원 기관)은 사회적경제기업이 자발적으로 모여 협동조합을 구성한 대구경북지역의 사회적경제 가치 실현의 모범사례로 꼽히는 당사자 조직입니다.사회적경제 가치 실현의 니즈가 있는 다수의 공공기관과 협업사업을 통해 사회적경제 발전에 힘쓰고 있습니다.(*무한상사 사회적 협동조합 연락처 1588-4378) 2012년에 설립되어 어느덧 업력 8년 차에 들어선 주식회사 커스프는 사회적기업, 장애인 표준사업장, 장애인 기업 인증을 받았으며, 고용 우수기업 및 아름다운 납세자 표창을 받으면서 목표를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고 있습니다.장애와 비장애의 구분이 무의미해지는 사회, 지역 사회를 넘어 대한민국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힘쓰는 아름다운 사례들이 많아진다면, 이 사회의 전반적인 근로 환경은 개선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소셜스토리] 모두의 삶을 풍족하게 하는 지속가능한 여행
(주)꿈이있는여행
"당신의 꿈을 이뤄줄 여행지는 어디인가요?"빈집을 하나하나 마을 호텔로 바꾸어가는 꿈이있는여행을 소개합니다. Q. 꿈이있는여행은 어떤기업인가요?꿈이있는여행은 지역의 고유자산에 역사, 문화, 교육 콘텐츠를 융합하여 새로운 마을호텔 컨시어지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여행을 기획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행업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여, IATA 가입 업체로 자체 항공권 발권이 가능하며, 행사 평균 만족도 96점 (2019 사회적경제 해외정책연구연수, 2018 코스콤 금융투자 CEO 포럼, 2019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다 함께!대박 역사문화 체험교육 등)의 기획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다양한 니즈에 맞춘 국내외여행, 출장/연수, 선진지견학, MICE 참관, 진로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참가자들과 함께 연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만들어 연수 후 업무와 정책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국내외 여행을 통해 취약계층에게 대한민국에 올바른 역사관을 제공하며, 청소년에게 진로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꿈이있는여행의 창업스토리를 들려주세요.소설가 마르쉘 프루스트는 여행의 진정한 의미는 새로운 풍광을 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눈을 가지는데 있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유럽 배낭여행을 통해 여행이 새로운 눈을 갖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이와 같은 긍정적인 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싶었습니다. 제가 기획하는 여행에 참여하는 분들이 여행을 통해, 새로운 눈을 가지고 꿈과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으면 하는 마음으로 꿈이있는여행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마을 식당에서 제철 농산물로 요리한 아침을 먹고, 마을 사람만 아는 뷰 포인트에서 피크닉을 즐기고, 마을에서 관리하는 수영장과 피트니스센터를 이용하고, 마을 주민이 들려주는 그 지역만의 이야기를 듣는 서비스를 경험해보세요." Q.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하고 계시나요? 꿈이있는여행은 농어산촌의 빈집을 마을호텔로 만들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농어산촌의 고령화와 인구감소로 빈집이 증가하는 사회문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빈집들을 개조해 마을 호텔로 만들고 로컬투어와 지역의 특장점을 결합한 컨시어지 서비스를 개발하여 여행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여행지 중에 한 곳인 곡성은 작년에 수해로 가장 큰 피해를 본 지역 중에 하나 입니다. 수해 때 떠 내려온 쓰레기를 줍는 정화활동과 지역의 숨은 명소를 소개하는 홍보 봉사활동을 프로그램에 포함하여 참여자분들 또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동참할 수 있도록 활동하고 있습니다. 유명 관광지 위주의 획일화된 국내여행보다 지역의 고유자산에 역사와 문화 콘텐츠를 융합하여 그 자체의 문화를 존중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지역경제활성화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Q.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 꿈이있는여행의 가장 큰 목표는 전국에 마을 호텔을 만들어 내외국인들에게 로컬만의 재미를 알게 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쉬고 가는 여행 숙소가 아니라, 지역민과 만나 소통하고 그들처럼 생활하면서 지역의 문화를 알아가는 여행을 만드는 것이 저희가 제공하고 싶은 서비스입니다. 우수한 유형의 자원을 활용하여 무형의 역사, 문화를 융합해 새로운 콘텐츠를 점차 만들어가고 있으며 9월에 강남 로컬투어 컨텐츠를 개발하고 있으니 많이 기대해주세요! Q. 가장 기억에 남는 고객분의 후기가 있으신가요? “ 처음 접해 본 마을 호텔 ☆☆☆☆☆☆☆ 7성급 호텔 서비스 받고 가요 ” 픽클린을 품은 마을호텔 참여해주신 고객분이 남겨주신 짧은 후기글입니다. 저희 내부적으로 욕심 낸 호텔등급은 5성급이었는데, 7성급 서비스라는 표현에 저희가 기획했던 서비스의 비전을 알아주신 것 같아서 너무나 감사했습니다. Q. e-store 36.5 소비자분들께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나요?마을호텔과 더불어 다른 여행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니 기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e-store 36.5에 바라시는 점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 드려요. 다양한 홍보와 마케팅 매체로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상세페이지를 섬세하게 다룰 수 있도록 되어있어서 서비스를 더 잘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소셜스토리] 공정해서 더 아름답다…공정무역 선도하는 ‘페어트레이드코리아’
(주)페어트레이드코리아
수공예 아름다움 적용한 패션·리빙 브랜드 ‘그루’, ‘꼬말핫’ 인기 여전 ‘아르간오일’, ‘치우리버터’ 사용한 천연 화장품…단골고객 형성 이미영 페어트레이드코리아 대표 “공정무역으로 빈곤국가 여성 생산자 자립 도와” ▲이미영 페어트레이드코리아 대표.
[소셜스토리]무쇠솥 누룽지로 사회적가치를 이루다
농업회사법인 순천만누룽지
취약계층 고용을 통한 수제 누룽지 제조 / 판매하고제품 판매 수익으로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기부하는사회적기업 농업회사법인 순천만누룽지입니다.
[소셜스토리] 청소노동자 권익 보호·공유 가치 고민하는 ‘다우환경’
주식회사 다우환경
열악한 노동환경 개선에 앞장서며 청소 노동시장 문화 틀을 바꾸다공유사무실 임대사업으로 가치 연대한때는 100명이 넘는 노동자를 고용하는 회사가 이제는 8명뿐이다. 숫자상으로 보면 회사 간판을 진즉 내렸어야 하지만 오히려 번듯한 4층 건물을 소유하고 있다. 직원들은 분주히 움직이며 해맑은 웃음으로 사람들을 맞이한다. 광주 자동차로에 자리한 (주)다우환경은 청소 노동자의 권익보호와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2002년 설립된 기업이다. 건물청소와 소독, 저수조 관리, 시설경비, 건물관리, 청소 및 위생용품 판매와 공유사무실 임대사업 등을 운영한다. 이정일 다우환경 대표는 “지역민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해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 사회적 가치에 대한 공유와 연대를 더욱 공고히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사진1. 이정일 다우환경 대표>오랜 자활사업으로 다져진 경험으로 사회적기업 인증다우환경의 첫 출발은 북구일터지역자활센터(이하 센터)에서 파생된 자활기업에서 시작되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정으로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한 5대 전국표준화자활사업추진(무료간병인사업, 음식물재활용 사업, 집수리도우미사업, 청소사업, 폐자원재활용 사업) 사업 중 하나로 센터는 청소사업을 신청해 인건비 지원 속에서 3년간 자활사업단을 운영했다.기업에서 활동하던 이 대표는 2009년에 다우환경 운영에 직접 나섰다. 자활기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회적기업 인증을 통해서 새로운 사업모델을 찾기 위함이었다. 1999년 IMF 실직사태 이후 생계비 지원을 받아야 하는 사회적 구조가 생기면서 이 대표가 고민한 건 “신체는 건강하지만 소득 없는 이들에게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였다. 청소 노동자들이 처한 열악한 노동환경과 저임금, 사업주들의 횡포와 불안한 고용이 사회문제라 생각하고 사회적기업을 통해 대안을 마련하고자 나선 것이다. 100여명 청소노동자 100% 정규직화...청소 노동시장의 일대 변혁<사진2. 다우환경은 청소 노동자들이 처한 열악한 열악한 노동환경에 대한 대안으로 사회적기업으로 운영된다. > 다우환경은 2010년 노동부로부터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다. 직원 5명으로 출발해 청소업체 전반에 불어닥친 용역근로자 직접 고용 정책이 있었던 작년 하반기 전까는 직원이 100여명에 이를 정도로 급성장했다. 요즘이야 공공 근로자들이 정규직으로 전환되고 있지만 이 대표가 운영하는 다우환경에서 만큼은 처음부터 모두 정규직이었다.“4대 보험, 퇴직금도 못 받고 기간제 노동자로 고용되어 용역기간이 끝나면 일자리를 잃는 악순환에 노출된 청소 노동자들을 대하면서 그들의 노동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게 선진 청소 노동시장 문화를 변화시키는 핵심이라 생각했어요.”다우환경은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제공뿐만 아니라 어려운 이웃에게도 무료 방역과 지역아동센터 생활공간을 위생적으로 개선하는 청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재능기부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2012년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2016년부터 3년 연속 SK사회성과 인센티브 지원대상 기업에 선정, 올해 7월에는 사회적경제 주간행사에서 사회적경영 및 사회적가치 창출과 일자리 창출, 지역사회 해결문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상 표창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사회 문제를 끊임없이 찾아내고 기업활동을 통해 그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기업이 마을 곳곳에서 제 역할을 해줄 때 우리 사회가 더 건강해진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 생각했던 사회 문제가 해결되는 시점에서 우리에게 주어진 역할은 또 다른 사회문제를 찾아 나서는 것이 아닐까요? 우리는 연대와 협력을 통해서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증명하고 싶습니다.”<사진3. 다우환경은 어려운 이웃에게도 무료 방역과 지역아동센터 생활공간을 위생적으로 개선하는 청소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공유사무실 임대사업 등 새로운 사업에 도전 하지만 문재인 정부의 출범과 함께 다우환경에게도 위기가 닥쳤다. 청소 업종 전반에 걸친 ‘용역근로자 직접고용정책’으로 2018년 하반기 60여명의 노동자들이 교육공무원으로 전환되어 퇴사 조치된 것이다. 그는 “영업 규모가 줄어든 것을 아쉬워하기 보다는 제가 지난 10여 년 간 노력했던 것들이 결실을 맺어 기업의 1차적 목표는 달성됐다”라며 이제는 고용된 직원들이 이전보다 더 나은 처우를 받을 수 있도록 협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환경의 변화를 안타까워만 하지 않고 다우환경은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치솟는 건물 임대료로 인한 사무공간 문제를 사회문제로 여긴 이 대표는 2017년 하반기에 문제의식을 공유한 몇몇 기업들과 공동 출자해 신안동 자동차 거리에 4층 건물을 매입하고 리모델링하여 공유사무실 임대사업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에 도전했다. 건물 2, 3, 4층에는 18개 상주기업이 입주하고, 3층은 공유회의실, 탕비실, 공유인터넷 및 프린터가 비치되어 있으며, 1층은 상주기업간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보증금 100만원에 월 20만원의 임대료는 사무실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경제기업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공유화 협력의 가치를 발전시키고 이 지역 사회적경제의 거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함께 모여 있으니 일단 임대료 지출이 없어졌어요. 싼 임대료와 네트워킹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많기 때문에 입주 공실률도 낮죠.”<사진4. 다우환경은 공유사무실 임대사업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에 도전했다.>사회적경제 주체들 연대협력으로 시장 변화에 능동적 대처해야앞으로 다우환경의 사업영역은 다양하게 확대될 예정이다. 한국사회적기업협의회 청소분과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 대표는 직접 고용으로 인한 타개책으로 동종업계 전국네트워크를 활용, 소셜프랜차이즈를 만들고 소독방역 등 공공영역으로의 점진 확대하는 방안과 더불어 시장에 서비스 표준을 마련하는 등 표준 단가도 정비할 계획이다.이 외에 이 대표가 가진 직함은 여러가지다. 북구사회적경제연합회의 대표를 맡으며 지역 사회적경제에 관한 실무를 맡고 있으며, 지난 9월에는 광주사회적경제기업들의 판로문제를 해결하고자 50개 기업이 모여 만든 가치키움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으로 취임하기도 했다. 사회적경제기업들의 경영상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협력과 연대를 통해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전파하는데 열정을 쏟기 위함이다. “영세할수록 기업간 네트워크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그러면 새로운 가능성이 무궁무진해지죠. 사회적경제 분야 기업들 대부분이 영세하기에 매우 폐쇄적이에요. 그건 분명히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 현실에서 노동자의 권리가 충분히 보장되지 않았고 주체적인 태도를 교육받지도 못했죠. 주체적인 삶을 살아오지 못한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에요. 그렇지만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한 명확한 목적의식을 갖는다면 희망이 있다고 생각해요.” 회사명(주)다우환경대표자이정일주소 광주광역시 북구 자동차로 62-1홈페이지www.건물관리.kr연락처(대표번호)062-512-7482구성원 수8명소셜 미션청소노동자의 권익보호와 노동조건 개선 주요 사업건물청소, 시설경비, 건물관리, 청소 및 위생용품 판매, 공유사무실 임대사업
[소셜스토리]환경을 지키고 일자리를 만들며 나눔을 실천합니다.
주식회사 컴윈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과 이윤의 사회적 환원,나아가 빈곤층의 사회적 위상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 사회적기업 컴윈은 어떤 기업인가요?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주식회사 컴윈은 2003년 12월에 시흥, 안산 자활공동체 사업단이 통합하여 탄생한 전국 최초의 광역자활 공동체 기업이자 사회적기업입니다.
[소셜스토리] 타이어를 신는 방법 <트레드앤그루브>
오엠인터랙티브
[소셜스토리] 사회를 만드는 밑거름 <조나단컴퍼니>
(주)조나단컴퍼니
[소셜스토리] 로컬에 기회를 만드는 방법 <더컴퍼니씨협동조합>
오엠인터랙티브
[소셜스토리] 혼밥에 딱 좋아.. 마시는 죽 ‘두손푸드’
㈜두손푸드
숟가락 NO! 어디서든 쉽게 마신다.나이·성별·국적을 초월한 고용 ‥ 장기근속으로 전문성 갖춰“지역특산물로 제품 개발 ‥ 낙후된 농촌 경제 살리고파”
[소셜스토리]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만드는 '더펫하우스협동조합'
더펫하우스협동조합
“협동조합과 함께하는 광주 사회적경제 반려동물 협업사업 ‘제2회 멍냥피크닉’에 다녀왔어요!! 많은 강아지친구들도 보고 오고, 얼리버드 이벤트를 통해서 인식표와 옐로와펜도 받았답니다. 작은 강아지 친구들이 많이 와서, 큰 강아지인 까미는 시선집중이었답니다.” -‘제2회 멍냥피크닉 참여자 중-지난 10월 광주시청에서 개최된 멍냥이피크닉에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많은 애견인들이 참여했다. 이 행사를 준비한 곳은 ‘더펫하우스협동조합’다. 더펫하우스협동조합은 광주시와 지역사회에서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정착을 위해서 생명 존중 의식을 기반으로 다양한 반려동물 관련 사업을 운영하는 사회적기업이다. ▲더펫하우스협동조합이 준비한 '제2회 멍냥이피크닉' ?반려동물 1000만 시대, 유기동물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사지 말고 입양 하세요.버리지 마세요. 생명입니다.더펫하우스협동조합는 유기동물 문제 해결을 위해 2016년 설립된 기업이다. 반려동물 관련 인식 개선 사업부터 유기동물 보호 및 입양, 유기동물 입양자 교육,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반려견 행동교정, 훈련 및 코칭 상담, 반려동물 용품 제조까지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중에서도 더펫하우스협동조합이 주력하는 사업은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유기동물 발생 억제를 위한 교육사업이다. 반려동물 행동교정은 간단한 상담부터 방문 행동교정까지 고객의 상황에 맞춰 이뤄진다. 반려견 행동교정 전문가가 직접 상주하며 교육훈련이 포함된 강아지 유치원도 운영한다. 이 외에도 반려동물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행사도 개최한다.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형성을 위한 '멍냥피크닉'을 비롯해 보호자들이 반려동물과 새로운 추억거리를 남겨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주로 기획한다. ▲더펫하우스협동조합은 반려동물 행동교정 등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를 정착을 위한 노력을 한다.정욱 더펫하우스협동조합 대표는 이러한 사업들을 통해 “사람과 반려동물이 함께 함께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물론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반려동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보니, 주변의 편견어린 시선에 상처받는 일도 있다. 심지어 어느 심사장에서는 ‘개장수’라는 얘기를 듣기도 했다. 정 대표는 “사회적가치가 사람에게만 적용되는게 아닌데 여전히 그런 인식이 남아있어 안타깝다”고 전했다.동물보호소 방문하며 유기동물 문제에 눈 떠정욱 대표가 더펫하우스협동조합을 만들게 된 계기는 2012년 동물보호소를 방문하면서다. 유기동물 문제가 생각보다 심각하다는 걸 눈으로 확인한 정 대표는 유기동물 기업을 고민하기 시작했다. 당시 광주에는 유기동물 관련 단체가 전무한 상황이었다.정 대표가 가장 먼저 고민한 건 “사람들이 왜 버릴까?”였다. 동물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키우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교육의 필요성을 먼저 느꼈다. 특히 정 씨가 가르치던 학생 중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가 심한 학생이 강아지와 가깝게 지내면서 바뀌는 걸 보면서 “동물과 사람이 함께하면 변화를 주는구나’라며 동물을 매개로 한 심리치료를 비즈니스 모델로 고민했다.?▲정욱 더펫하우스협동조합 대표막연하게 사업을 하던 정 대표는 2015년 2월, 사회적기업교육 민간기업 지역고용정책연구원에서 수업을 받으며 사회적경제를 처음 알게 됐다. 그 해 소셜벤처로 먼저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광주 사회적경제 중간지원기관인 ‘살림’의 도움을 받아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 나갔다. 기존 유기동물 기업들과 차별성을 고민했다. 강아지와 고양이 돌봄 장소는 많았지만, 전문성을 가진 곳이 없다는 걸 알았다. 정 대표는 곧바로 동물 행동교정 훈련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2016년 6월 더펫하우스협동조합을 설립했다. 현재 더펫하우스협동조합의 조합원은 5명(후원자 3명, 직원 2명)이다. 과거 유기동물 보호활동을 함께하며 모인 멤버들이다. 정 대표는 무리하게 조합원을 당장 늘릴 생각은 없다.“아직 스타트업이고 준비가 부족하기에 당분간 동물에 관련된 기업체나 조합원을 더 이상 받지 않으려 해요. 우리 사업을 이해할 수 있는 상황이 오면 그때 조합원을 받을 계획이에요.”사회적 가치 중시하고 구성원들과 함께하는 기업더펫하우스협동조합은 지난 5월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았다. 수익 보다는 사회적 가치를 더 중시하겠다는 고민에서다. 정욱 대표는 기업 설립 때도 주식회사가 아닌 협동조합을 택했다. 그의 이런 선택은 과거의 경험이 바탕이 됐다. 정 대표는 중앙대학교 생명공학 전공과 대학원에서 분자생물학을 배우다 적성에 맞지 않아 중퇴를 하고 2009년에 농협대학을 다녔다. 일본 농협의 선진지 견학으로 협동조합의 의미를 알게 되며 자연스레 협동조합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일본의 농협은 우리나라와 달리 지역 자립 구조가 탁월했어요. 지산지소의 구호로 로컬푸드가 진행되고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요양원부터 장례식장까지 농협이 움직이는 등 협동조합이 마을생태계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걸 배웠죠.”일본과 달리 이익집단으로 변질된 국내 농협에 실망해 1년 만에 대학을 다시 중퇴했지만 그는 여전히 협동조합이 가진 가능성을 믿는다. 그는 “누군가 리더가 되어 끌고 가야하는 어려움은 있지만, 혼자만의 독단이 아닌 대화를 통해 구성원이 함께 해결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고 협동조합을 선택한 이유를 밝혔다.▲ 더펫하우스협동조합 사무실 입구반려동물 종합서비스도 계획더펫하우스협동조합의 사업은 2017년부터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 현대자동차가 주최한 H-온드림, SK 사회성과인센티브제에 동물 관련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선정됐다. 2018년에는 광주광역시 협동조합 활성화사업에 선정되어 4000만 원 지원을 받고 8개 협업사업을 진행했다.더펫하우스협동조합은 올해 많은 사업을 계획 중이다. 12월까지는 강아지 산책, 생활예절, 사회교육에 관한 원데이클래스를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전략적인 판단으로 분리해 운영하던 ‘달빛고양이네’와의 인수합병도 올해 풀어야 할 숙제다.그렇다고 미래계획 설계를 게을리 하지는 않고 있다. 향후 반려동물 간식용품, 픽업(펫 택시)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과 더불어 전 직원의 반려동물 관련 자격증 취득도 계획 중이다. ▲더펫하우스협동조합 강아지 호텔. 회사명더펫하우스협동조합대표자정욱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풍금로 38번길 45 1층 더펫하우스홈페이지https://thepethousecoop.modoo.at연락처(대표번호)062-652-9414구성원 수후원자 3명, 직원 2명소셜 미션사람과 반려동물이 함께 함께 행복한 공동체주요 사업유기동물 입양 및 교육, 반려동물 훈련, 강아지 목욕서비스, 강아지 카페·놀이터·유치원·호텔 운영 등
[소셜스토리] “건강한 당신, 기부문화 활성화의 증거죠”
비타민엔젤스 (주)
[인터뷰] 김바울 비타민엔젤스 대표 “일상에서 쉽게 착한 일”2013년 설립 이후 기부한 비타민 누적 27만개, 35억원 돌파소비자가 하나 사면, 아동?노인?장애인 취약계층에 하나 전달 사회적기업 비타민엔젤스는 소비자가 제품 1개를 사면 1개를 취약계층에 기부한다. 처음부터 기부를 목적으로 회사를 설립했다. "당신이 건강해지는 만큼 세상도 건강해집니다.”사회적기업 ‘비타민엔젤스’의 목표는 비타민을 통해 건강한 몸과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소비자가 비타민 제품 하나를 사면, 결식아동?독거노인?비혼모 등 어려운 이웃에게 하나가 기부된다. 비타민을 구입한 소비자의 건강뿐만 아니라 비타민을 받은 사람의 건강까지 좋아진다. 건강한 사람들이 늘어나면, 우리 사는 세상도 건강해지는 건 당연지사.비타민엔젤스는 의사인 염창환 박사가 2013년 7월 설립한 기업이다. 호스피스 전문의인 그는 아프리카에 봉사활동을 갔다가 우연히 한 구호단체에서 현지 아이들에게 비타민을 나눠주는 활동을 목격한다. 사후 치료가 아닌 사전 예방을 통해서도 각종 질병을 막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염 박사는 한국에서 비타민 기부 사업을 구상한다.‘하나를 사면 하나는 기부’…월 1만개 기부 목표 김바울 대표는 마케팅, 전략기획 분야에서 일하다가 비타민엔젤스와 인연을 맺고 평소 관심 있던 기부문화 활성화를 본격화한다. 수익의 일부를 기부하는 다른 기업과 달리, 비타민엔젤스는 ‘기부 그 자체가 목적’인 기업으로 출발한다. 비타민 기부에 관한 염 박사의 강연을 듣고 큰 인상을 받은 김바울 씨는 비타민엔젤스와 인연을 맺고 대표직을 맡았다. 김 대표는 “평소 기부에 관심이 많았는데, 따로 시간을 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중 저절로 기부하는 과정에 마음이 끌렸다”고 말했다.설립 이후부터 올해 8월까지 6년간 국내외에 기부한 비타민 수는 27만개를 넘어섰고, 액수로 따지면 35억 5000만원에 육박한다. 판매한 만큼 기부하는 ‘Buy One, Give One’이 원칙이지만, 사실 판매보다 기부 개수가 훨씬 더 많다. 그동안 사회적기업 ‘행복도시락’ ‘행복나래’ 등의 지원을 받아 기부 규모를 점차 늘렸고, 2018년부터는 월 1만개 기부를 목표로 내걸었다.먹거리가 풍족한 요즘을 ‘영양 과잉 시대’라고 하지만, 한편에서는 제대로 된 식사 한 끼를 챙기지 못하는 이들이 여전히 많다. 비타민엔젤스는 결식아동, 독거노인, 한부모 가구 등 소외계층에게 비타민을 공급해 최소한의 영양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부족한 영양소가 채워지면 감기 같은 잔병치레도 줄고, 성장 발달이나 심신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물론 삼시세끼 거르지 않는 일반인에게도 ‘비타민’은 필수품처럼 여겨진다. 김 대표는 “현대인이 아무리 끼니를 잘 먹는다 해도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 위주로 먹게 돼 알게 모르게 영양 불균형이 생긴다”면서 비타민을 챙겨 먹으면 이로운 점을 설명했다. 더욱이 비료 사용이 늘고 토양이 오염되면서 식재료에 함유된 영양소의 양과 질이 떨어져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과거에 비해 영양소가 충분하지 않다는 내용의 연구도 발표된 바 있다.엄선된 재료 · 합리적 가격 · 좋은 의도 ‘3박자’ 갖춰 비타민엔젤스 ‘나눔 플로라글루 루테인’ 제품 이미지. 품질 좋은 제품을 생산 · 기부하기 위해 엄선된 원료를 사용한다. 비타민엔젤스가 세운 제1의 철칙은 ‘좋은 재료’의 사용이다. 김 대표는 “기부하는 비타민이라고 해서 시중의 다른 제품보다 품질이 떨어지는 게 아니라, 훨씬 더 우수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설립자이자 의사인 염 박사가 직접 연구해 적정한 영양소 양을 찾고, 시장조사를 통해 세계 유수의 회사에서 엄선된 원료만 가져와 제품을 생산했다.품질은 최상인 대신, 가격은 가능한 저렴하게 책정했다. 대표 상품인 ‘종합비타민 어른용’의 경우 출시 때부터 현재까지 19800원인데, 한 번도 값을 인상하지 않았다. 원료도 좋고 가격도 부담 없는 데다 하나를 사면 하나는 기부되는 선한 의도까지 갖췄지만, 가장 힘든 점은 ‘홍보’였다.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작은 기업이라 잘 알려지지 않은 탓도 있지만,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의약품으로 비타민을 인식하는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얻는 일이 무엇보다 어려웠다.“사업 초기에는 ‘이렇게 좋은 일을 한다는 데 왜 안 살까?’를 고민했어요.(웃음)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좋은 취지보다는 ‘이 제품을 믿을 수 있는가’가 더 중요한 문제더라고요. 신뢰를 쌓기 위해 원료에 신경을 제일 많이 썼어요. 예를 들어 ‘오메가3’는 흡수가 잘 되는 최신형 ‘rTG’를 사용하고, ‘루테인’은 미국 국립 안연구소에서 공식 사용하는 ‘플로라글로’를 써요. 같은 원료를 사용한 다른 기업의 제품들과 비교하면, 가격 면에서도 자신 있어요.” B2B · B2G 집중해 기부 늘리기…“늦더라도 오래가는 기업” 비타민엔젤스는 ‘판매 중인 제품과 동일한 것으로 기부한다’ ‘유통기한이 6개월 이하로 남은 제품은 판매도 기부도 하지 않는다’ ‘종교적, 정치적 견해 없이 도움 필요한 모두를 대상으로 한다’ 등의 원칙으로 기부한다. 비타민엔젤스의 제품은 홈페이지와 온라인 오픈마켓,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e-store 36.5+ 등에서 구매 가능하다. 어디에서 사든 가격은 전부 동일한 ‘정찰제’다. 김 대표는 “드러그스토어 등 일반 오프라인 매장은 수수료가 높아 부담이 크다”면서 “현 단계에서는 B2B(기업 간 거래)나 B2G(정부 · 공기관 대상 거래)에 집중해 기부 규모도 점차 늘려가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그동안 종합비타민부터 프로바이오틱스, 오메가3, 루테인, 홍삼, 간 영양제 등을 꾸준히 개발해 내놓았다. 출시 후에도 상품력을 올리는 일에 집중한 결과, 단골손님들도 하나둘씩 늘어나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칼슘, 전립선 영양제 등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 건강기능식품 외에도 치약, 샴푸, 비누 등 생필품을 개발해 ‘하나를 사면 하나를 기부한다’는 같은 콘셉트로 품목 다양화 계획도 세우는 중이다.김 대표는 비타민엔젤스의 궁극적 목표에 대해 “망하지 않고 존속해 누군가를 계속해서 돕는 것”이라는 답변을 내놓았다. 그는 “제품을 아주 많이 팔아 단기간 큰 기업으로 성장하기 보다는 흔들리지 않고 오래 가는 기업이길 바란다”며 “입소문을 통해 천천히 알려져도 좋으니, 기부에 동참하는 소비자들이 점차 늘어났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밝혔다.“일반적으로 기부는 내가 가진 것의 일부를 주는 방식인데, 내 것을 사는 동시에 기부까지 되니 좀 더 쉽게 참여할 수 있어요. 비타민엔젤스의 성장은 기부에 동참하는 건강한 사람들의 증가, 우리 사회 기부문화 활성화의 증거라고 생각해요. 10년 후 쯤에는 비타민엔젤스가 재단이나 단체를 따로 만들어 직접 기부도 하고 싶어요. 온통 기부할 생각뿐이네요.(웃음)” 회사명사회적기업 비타민엔젤스대표자김바울주소 서울시 중구 장충단로13길 20 현대시티타워 12층홈페이지http://www.vitamin-angels.com연락처(대표번호)070-8622-8887구성원 수3명소셜 미션국내외 취약계층에게 비타민 기부를 위한 비타민 사업주요 사업비타민, 오메가3, 루테인 등 건강기능식품 개발 및 판매
[소셜스토리] “우리 아이 친구관계 그림책으로 도와요!”
마노컴퍼니
공감·사회정서 누구나 쉽게 콘텐츠로 접하도록 돕는 ‘마노컴퍼니’ 아이들 심리적 안정 위해 마노카드 이어 듀얼스토리북 선보여 아이의 관계문제 돕는 ‘듀얼스토리북’ 출시 “하나의 상황이지만 그걸 바라보는 친구들의 속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어서 아이들이 다른 사람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점이 좋은 것 같아요.”“아이가 고민하고 걱정할 만한 주제를 콕 짚어서 이야기로 풀어내고, 그 주제로 엄마와 같이 이야기 해 볼 수 있는 책입니다.”“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고, 상담도 전공했지만 아이와 마음에 대해 깊이 이야기하는 건 여러모로 쉽지 않아요. 그런데 그림책으로 시작할 수 있으니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는 걸 훨씬 쉽게 느끼는 것 같아요.”아이의 친구관계를 돕는 심리그림책 ‘듀얼스토리북’을 읽은 독자들의 반응이다. ▲듀얼스토리북은 아이의 친구관계를 돕는 심리그림책이다. 듀얼스토리북은 하나의 사건을 각각 다르게 경험하는 두 주인공의 이야기로 한 가지 상황을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볼 수 있도록 만든 심리그림책이다. 총 10권으로 구성된 그림책 시리즈로, 8명의 캐릭터가 10가지의 상황을 각각 경험하며 겪는 100가지 감정을 다룬다. 듀얼스토리북이 가장 집중한 부분은 초등학생 친구들의 ‘친구관계’다. 예비 초등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를 보면 55.4%의 학부모가 ‘우리 아이가 친구나 선생님과 잘 지낼 수 있을지 걱정된다?고 답했다. 특히 관계문제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부모들에게는 고민거리다.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청소년백서 및 한국청소년 상담복지개발원 상담 통계’에 따르면 중·고등학생이 아닌 초등학생이 가장 상담 이용률이 높았다. ▲예비 초등 학부모의 경우 아이의 친구관계에 대한 우려가 크다 듀얼스토리북을 기획한 이유미 마노컴퍼니 대표는 “관계 문제가 어른들에게는 사소해 보이지만 아이에게는 도움이 필요한 심각한 고민일 수 있다”며 “문제가 생긴 후 찾게 되는 심리치료 전문기관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예방하고 준비시켜줄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듀얼스토리북은 이런 고민에서 기획됐다. 이 대표는 “학교 교실에서 있을 법한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 스스로가 자신의 속마음을 다양하게 들여다 볼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고 밝혔다. 주인공의 마음에 집중한 책 듀얼스토리북을 제작한 마노컴퍼니는 사회·정서 전문 기업이라는 특징답게, 기존 동화책들과 몇 가지 점에서 차별성을 꾀했다. 우선은 아이들이 책을 읽으면서 문화, 인종, 성별 등에 대한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중성적인 이미지의 견과류를 모티브로 캐릭터를 만들었다. 각 캐릭터는 어느 교실에나 한 명쯤 있을 듯 한 아동들로 특정 성별이나 계층을 대변하기보다 아이들의 성격 유형들을 대표하고 있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라는 게 마노컴퍼니측의 설명이다. 또 다른 차별점은 교훈이 아닌, 주인공의 마음에 집중한다는 점이다. 사건 중심이 되는 일반적인 스토리북과 달리 각 주인공의 정서경험이 중심이 된다. 권선징악이나 영웅서사처럼 교훈이 중심이 되거나 환상적인 요소가 있는 이야기가 아니라 누구라도 경험할 수 있는 현실적인 갈등 상황에서 두 주인공의 입장과 감정이 어떻게 다른지 탐색해보도록 유도한다. ▲듀얼스토리북은 현실적인 갈등 상황에서 두 주인공의 입장과 감정이 어떻게 다른지 탐색해보도록 유도한다.책에서 발달심리전문가가 제공하는 에피소드별 가이드도 기존 책과의 차별점이다. 이 대표는 “아이가 직접 두 주인공의 입장에서 이야기의 결말을 만들어보고, 이야기와 아이의 실제 상황을 연결시켜주는 전문가의 질문에 답하면서 아이는 이 책의 내용을 그저 하나의 이야기가 아닌 자신을 위한 이야기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며 “이 부분은 가정에서뿐 아니라 초등학교 교실에서 학급문고 활용하기에도 유용하다”고 밝혔다. 마노컴퍼니는 듀얼스토리북을 지난 7월에 출시하고 8월부터 온라인(https://dualstorybook.school/)을 통해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마노카드에서 듀얼스토리북까지...사람의 마음과 관계를 풍성하게 듀얼스토리북을 출간한 마노컴퍼니는 사회·정서 전문 콘텐츠 기업이다. 교육 관련 연구소에서 근무하며 발달심리연구를 비롯해 교육콘텐츠, 심리검사 개발 등을 담당한 이 대표와 더불어 발달심리학 연구수행 및 제품개발 경험, 서비스 디자인 역량을 갖춘 전문가들이 함께한다. 마노컴퍼니가 듀얼스토리북에 앞서 내놓은 제품은 공감교육을 위한 교구 ‘마노카드’다. 마노카드는 부모와 아이 간 공감대 형성을 돕는 툴킷이다. 이 대표는 “초등학교 들어갈 때 아이들에게 비싼 가방이며, 신발도 사주면서 왜 마음은 준비시키지 않을까 하는 문제의식에서 마노카드를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마노카드는 부모와 아이 간 공감대 형성을 돕는 툴킷이다. 마노카드는 자신의 상황과 맞는 카드를 한 장씩 찾아서 꺼내놓으며 이야기하는 방식이다. ‘싫어’ ‘몰라’ 등 단답형으로 감정을 내뱉고 자신의 상황과 감정을 말하는 데 미숙한 아이들에게 친근한 캐릭터로 그려진 감정, 장소, 관계, 행동 카드를 사용하게 하면, 어디서 누구와 어떤 일이 있었는지 당시 감정은 어땠는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 마노카드와 함께 구성된 데일리이모션은 다양한 색과 크기의 ‘감정’ 스티커를 시간표처럼 기록해보는 장치다. 마노카드 사용 전 워밍업 단계로 사용하면 좋다.마노컴퍼니에서는 공감 교육 프로그램인 ‘마노클래스’도 운영한다. 현대인들 마음 어루만지는 기업 되고파 마노컴퍼니는 기존에 제작했던 마노카드와 데일리이모션을 노트처럼 만들어서 감정을 중심으로 자신의 하루를 돌아보는 ‘마주노트(가)’ 제작도 현재 계획 중이다.마노컴퍼니는 올해 창업 4년차에 접어 들었다. 마노카드에서 듀얼스토리북을 펴내기까지 다양한 사업을 펼치다 보니 기업의 정체성도 다시금 고민 중이다. ▲이유미 대표는 친구 같은 콘텐츠를 만드는 기업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우리를 교육기업이라고 얘기하고 싶지 않은 게 교육은 더 아는 사람이 덜 아는 사람에게 제공하는 방식이잖아요. 전문가이기 보다는 옆에서 이야기를 들어주는 친구 같은 콘텐츠를 만드는 기업이 되면 좋겠어요.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사회·정서 어려움이 있을 때 쉽고 편하게 한번쯤 경험하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싶어요.” 회사명마노컴퍼니 대표자이유미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수색로 43, 104호홈페이지https://dualstorybook.school연락처(대표번호)070-7606-8585구성원 수3명소셜 미션누구나 일상 속에서 자신의 마음과 관계를 풍성하게 가꾸어 갈 수 있도록 돕는 콘텐츠 제공 주요 사업1. 공감, 사회·정서 심리교육 위한 교구와 프로그램 개발2. 사회·정서 문제 해결력 향상을 위한 기능성 스토리북 기획·출판3. 부모·교사·자원봉사자를 위한 공감지원 프로그램 운영4. 사회·정서 심리교구, 교육프로그램 컨설팅
[소셜스토리] 재활용 문화 확산·공익상품 판로지원...새 역사 만들어온 ‘아름다운가게’
(재)아름다운가게
2002년 안국점 오픈 후 17년 만에 전국 112개 지점 467명 기업으로 성장 “제2, 제3의 아름다운가게 만들어져야...사람에 대한 투자 중요” 전통 식재료인 두부로 현대적 감각을 가미한 두부과자를 제조·판매해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내산 농산물 소비로 농가 소득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사회적기업 ㈜쿠키아는 아름다운가게가 지원하는 공익상품으로 선정되어 도약에 성공한 기업 중 하나다. 본래 아동·청소년·성인 대상의 요리교육 전문기업이었던 쿠키아는 세월호 등 사건으로 교육사업이 큰 타격을 받으면서, 2015년 두부과자라는 식품가공업으로 업종을 전환했다. 2016년 3월 여수에 공장시설을 완비하고 새로운 도약을 꿈꿨지만 판로를 찾기가 어려웠다. 그때 쿠키아에 손을 내밀어 준 곳이 바로 아름다운가게다. 2017년 아름다운가게 공익상품으로 선정되며 GS홈쇼핑을 통해 제품을 판매할 수 있었고, 전국 매장에서도 두부과자가 팔리기 시작했다. 2016년 3억5000이던 매출이 유통지원을 받으며 8억5000까지 오르고, 지난해는 16억대 매출 달성에 성공했다. 이재하쿠키아 실장은 “어려운 시기 아름다운가게를 통해 사업의 기반을 다질 수 있었다”고 말했다. ▲ 아름다운가게 공익 상품인 쿠키아 국내 재활용 문화를 안착시킨 일등공신인 아름다운가게 매장 한 켠에서는 커피, 과자, 참기름 등 다양한 식품류도 함께 판매한다. 판로가 없어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기업, 공정무역기업 등 83개 업체가 아름다운가게 공익상품으로 전국 매장 및 온라인 쇼핑몰 '뷰티풀마켓'을 통해 소비자들을 찾아간다.2002년 시작한 재사용가게가 어느정도 자리를 잡으면서, 가게 일부 공간에서 아름다운커피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주변을 둘러보니 열악한 상황에 놓인 국내 생산자들이 너무 많았다. 공익상품사업은 2010년 그렇게 시작됐다.“우리에겐 아름다운가게라는 의미 있는 공간이 있으니, 사회적경제기업이나 친환경단체, 장애인재활단체, 공정무역기업 등 상품은 있지만 유통할 곳이 없어 애를 먹는 소상공인들의 위탁판매를 돕자고 나선 거죠. 매출이 거의 없던 생산자 제품이 아름다운가게를 통해 연간 4000만원까지 매출이 올랐다는 소식을 들을 때면 보람도 느낍니다.” -정낙섭 아름다운가게 사무처장-유통에 대한 외부 요청이 많아지면서부터 입점 절차가 까다로워 졌지만, 입점 후에는 상품이 더 많이 팔릴 수 있도록 발 벗고 나섰다. 공익상품의 상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포장 패키지를 지원하고, 홈쇼핑 마케팅 지원 등이 그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최근에는 아름다운가게의 운영의 지속성을 위해 코코넛오일 등 PB상품 제작에도 나섰다. 지난해 인도네시아의 사회적기업인 ‘자바라(JABARA)’와 손을 잡고 공정무역 상품인 코코넛오일과 코코넛 칩을 출시했다. 원료 선정부터 포장까지 까다로운 품질관리를 거쳐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로, 코코넛 본연의 맛과 향이 살아있다는 평이다. 또한 자바라는 인도네시아의 풍부한 생물다양성을 보존하고 소규모 농가, 협동조합 등의 영농교육과 판로확대를 돕는 인도네시아 사회적기업이다. 아름다운가게는 이들과 함께 코코넛오일을 시작으로 인도네시아의 소규모 농가들이 생산하는 코코넛칩, 카카오닙스, 캐슈넛 등을 올해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아름다운가게가 인도네시아 사회적기업 ‘자바라’와 손 잡고 출시한 코코넛 제품들.2002년 설립 이래 한국 최초로 공정무역을 선보인 아름다운가게는 공익상품 위탁판매를 통해 83개 단체(2018년 기준)의 판로를 지원했고, 이를 통해 약 31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 모두가 망한다고 했던 비즈니스모델, 17년 후 전국 112개 지점으로 확대 아름다운가게는 물건의 재사용과 순환을 통해 우리 사회의 생태적-친환경적 변화를 추구한다는 미션을 가지고 2002년 10월, 국내 첫 재사용가게인 아름다운가게 1호점의 문을 열었다. ▲ 2002년 10월 17일 아름다운가게 1호점 개점에 수많은 인파가 몰렸다. 개점 첫날, 가게 앞에 있는 안국역 지하계단까지 사람들이 줄지어 서 있는 진풍경이 펼쳐졌다. ‘남이 사용하던 물건을 사람들이 과연 살까’ 반신반의했던 아름다운가게 직원들도 깜짝 놀랄 정도였다. 당시만 해도 남의 물건을 재사용한다는 게 보편화되지 않던 시기였다. 기업, 개인들에게 기부 받은 한달치 물품이 일주일 만에 동이 났다. 대표도 직원도 모두 매일같이 야근을 해야 했던 시절이다. 그렇게 아름다운가게 1호점은 대박이 났다. "아무도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었어요. 초기 상임이사였던 박원순 시장이 영국의 옥스팜 모델을 벤치마킹해 국내에 재사용 가게를 만든다 했을 때 모두가 반대했거든요.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받을 때도 모두들 망할 거라고 했으니까요.” 참여연대가 주최하는 다섯 평 남짓의 알뜰시장 자원봉사자로 첫 인연을 맺은 후 아름다운가게 설립부터 지금까지 가게와 함께 성장해온 정낙섭 아름다운가게 사무처장의 기억이다. 설립 17년차인 올해 현재 아름다운가게는 전국 112개 지점 467명이 일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재활용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했다. 2018년 한 해 사업 수익은 31,864백만원이다. 단일 사회적기업으로는 적지 않은 규모다. 국내 최대 규모의 벼룩시장인 뚝섬 아름다운 나눔장터도 아름다운가게가 2004년부터 지속해오고 있는 장수사업이다. 장터 참여를 통한 자발적인 시민 기부금은 우리 주변의 소외이웃을 지원하고 환경 보호에 사용되고 있다. ▲ 2004년부터 지속해오고 있는 뚝섬 아름다운 나눔장터. 하지만 아름다운가게가 우리 사회에 끼친 긍정적인 영향은 이런 수치적인 부분만으로는 모두 설명이 되지 않는다. '재사용', '재활용'을 떠올리면 아름다운가게가 먼저 생각날 정도로 물건 재사용에 대한 국민적 인식을 바꾸고, 나눔문화를 확산하는데 기여했다. "우리 아이의 물품이 다시 좋은 곳에 사용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아름다운가게 기증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기부자 A씨- "이런 물품 기부제도가 없었으면, 사업체 운영 중 남게 되는 재고를 그냥 버리게 되었을지도 몰라요. 그래서 아름다운가게에 고마운 마음이 있어요. 본인에게는 필요 없지만 다른 누군가에게는 필요한 물품으로 다시 쓰일 수 있다는 것은 참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부자 B씨- # 재순환 비전 하에 사업 다각화 시도...에코파티메아리·아름다운커피 사회적기업으로 독립 아름다운가게는 재사용가게 운영을 넘어 지역의 재순환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단을 그간 운영해왔다. 에코파티메아리는 아름다운가게가 탄생시킨 대한민국 최초의 업사이클브랜드다. 전국의 아름다운가게 매장에서 쓰임을 다해 폐기용으로 분류된 물건들을 가져와 생명을 연장시키는 일을 하고 있다. ▲ 에코파티메아리는 아름다운가게가 탄생시킨 대한민국 최초의 업사이클브랜드. 새활용플라자 2층에 위치한 에코파티메아리 매장에 전시된 새활용 제품들. 정 사무처장은 “재사용가게를 운영하다 보면 판매되지 않는 물품들이 있다”며 “‘어떻게 쓰임을 확장할까’라는 고민에서 탄생한 모델이 에코파티메아리다”고 설명했다. 에코파티메아리가 지난해 사용한 원재료는 총 3100kg로, 소파 가죽, 가죽 재킷, 자투리 어닝(차광막), 데님, 양복바지, 셔츠 등 그 출처도 다양하다. 이 소재들로 지난 10여 년간 인형, 필통, 가방, 카드지갑, 파우치 등 100여 종의 제품을 재탄생시켰다. 이렇게 업사이클링한 제품을 판매해서 생긴 수익금은 아름다운가게로 다시 흘러들어가 소외된 이웃을 돕는데 쓰인다. 소비자들의 구매가 곧 나눔으로 돌아가는 셈이다.공정무역 커피의 대명사인 아름다운커피도 아름다운가게 사업단에서 출발해 독립에 성공했다. # “제2, 제3의 아름다운가게 만들자”...사회혁신가 양성에도 힘써 아름다운가게는 재사용 가게 운영, 벼룩시장 개최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얻은 수익을 다시 취약계층을 돕는데 사용한다. △희망나누기 사업을 통한 사회경제적 취약 가정의 자립 기반 조성 △홀몸어르신 지원을 위한 나눔보따리 사업 진행 △보육원 퇴소 청소년 지원 △베트남 소수민족 교육 지원 등 국내외를 넘나들며 다양한 나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16년 동안 주변의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해 나눈 금액은 총 441억 원에 이른다. ▲ 아름다운가게는 지난 16년 동안 다양한 사업으로 얻은 수익금을 주변의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해 나누어왔다. 이 외에도 아름다운가게가 특히 주력하는 나눔사업이 있다. 바로 사회혁신리더의 성장을 지원하는 ‘뷰티풀펠로우’다. “미래를 바라봤을 때 제2, 제3의 아름다운가게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결국 사람을 키워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죠.” ‘뷰티풀펠로우’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해결하려는 사회혁신리더의 성장을 지원하고, 그들이 만들어 내는 긍정적 임팩트를 사회 전반에 확산시킬 수 있도록 돕는 사회혁신리더 지원사업이다. 2011년 시작해 지금까지 28명의 사회혁신리더들에게 11억5000만원을 지원했다. 공신닷컴 강성태, 희망나눔동작네트워크 유호근, 인디씨에프 박정화, 한국갭이어 안시준, 째깍악어 김희정, 피스모모 문아영, 동구밭 노순호 등 국내 대표적인 사회혁신가들이 뷰티풀펠로우 출신이다. 뷰티풀펠로우로 선정되어 지원을 받은 사회혁신가들은 이 사업의 가장 큰 차별성을 '조건 없는 지지’로 꼽았다. 뷰티플펠로우 5기로 선정됐던 박찬재 두손컴퍼니 대표는 “사람의 성장을 진심으로 응원해준다는 점에서 진정성이 있다. 어머니처럼 조건 없이 믿어주고 응원해준다는 자체가 심리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 뷰티풀펠로우 8기로 선정된 사회혁신가들. # 100호점 이후 찾아온 정체기...홀로서기 위한 전화위복의 기회로 올해 설립 17년차를 맞는 아름다운가게에도 시련기가 있었다.2007년 사회적기업육성법이 생기고 첫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준비하면서 내부 논란이 있었다. 공익단체에서 비즈니스모델을 강조하는 사회적기업으로 가는 게 맞느냐는 고민이었다. 구성원들도 자신이 활동가인지, 회사원인지 혼란스러워했다.“우리 같은 모델이 잘 없기에 더 혼란스웠던 것 같아요. 하지만 공익재단이든, 사회적기업이든 지속가능하지 않으면 안되잖아요. 지속가능한 모델을 만들어야 다른 이들도 도울 수 있다는 생각으로 사회적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을 받아들이게 된 거죠.”2009년 또 다른 시련이 찾아왔다. 1호점이 성공하면서 공간이나 씨앗자금을 후원하는 기업과 개인의 도움으로 100호점까지 빠른 속도로 매장을 늘려갔지만, 2009년 창립멤버와 관련된 정치적 오해로 공간지원을 했던 대기업들이 철수하기 시작했다. 기부를 받으며 좋은 일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던 조직원들에게 ‘자립’에 대한 화두가 떠올랐다. 그동안 해왔던 것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고민해야 했다. 사회적‘기업’으로서 진짜 홀로서기가 시작된 셈이었다. 스스로 자립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더 탄탄히 만들어가는 노력을 했다.또한 중앙본부-지역본부 간의 적절한 균형과 조화를 통해 지역본부의 역량을 높여가는데 주력했다. 일반적인 본사-지점 관계가 아니라, 중앙의 개입은 최소화하고,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자율성을 보장하고자 한 것이다. ▲ 지난해 대구에서 열린 사회적경제 통합박람회에서 아름다운가게는 사회적기업 육성 유공자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 지속가능한 미래 준비...첫 인증 사회적기업으로서 롤 모델 되고파 아름다운가게는 설립 이후 16년 간 재사용가게 운영을 통한 자연의 재순환 도모, 공익상품 판로 확대 지원, 뷰티풀펠로우 사업을 통한 사회혁신기업가 발굴ㆍ지원 등을 인정받아 지난해 대구에서 열린 사회적경제 통합박람회에서는 사회적기업 육성 유공자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곧 설립 20주년을 맞는 아름다운가게는 최근 지속가능한 미래도 차근차근 준비 중이다. 대외적으로는 단순 지원을 넘어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어떻게 잘 나눌 것인지 장기계획을 고민하고 있다. 환경문제 해결에 나서는 ‘아름다운숲사업’이 그 시작이 될 예정이다. 안으로는 사회적기업으로 지속가능성을 위해 내부 구성원에 대한 깊은 고민을 시작했다. 열악한 근무환경에도 가치와 열정만을 조직원들에게 강요하는 분위기로 조직을 떠나는 공익영역의 사람들이 늘고 있어서다. 정 사무처장은 “‘좋은 일 하니 계속 일해’ 이렇게는 더 이상 안된다”며 “한국 사회에서 공익활동가가 자부심을 가지고 오래 활동하도록 처우 개선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 설립부터 현재까지 아름다운가게와 함께 해온 정낙섭 사무처장. 최근 정부 지원이 신규 기업으로만 몰리는 것에 대한 우려도 밝혔다. “아름다운가게의 경우 규모가 커졌지만 여전히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에요. 우리 같이 어느정도 시스템이 갖춰진 곳을 정부가 조금만 지원해도 큰 시너지를 내고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사회적경제기업의 개수보다 중요한 건 성공모델이 얼마나 있느냐’라고 강조하는 정 사무처장은 “국내 첫 인증 사회적기업 중 한 곳으로서 아름다운가게가 후배 기업들에게 좋은 롤 모델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기업명 : 아름다운가게 설립연도 : 2002년대표자명 : 홍명희소셜미션 : 모두가 함께하는 나눔과 순환의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주요사업 : 재사용나눔가게 운영, 나눔장터, 나눔교육, 소외계층 나눔사업, 우수 공익상품 판로확대 지원, 사회혁신가 지원 등 구성원 수 : 467명 주요상품&서비스 : 코코넛오일, 코코너칩, 생강젤리 등 문의처 : 1577-1113, 02-3676-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