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노인 등 사회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슬픔에 잠긴 유족들을 대신해 전문적인 특수청소 기술로 악취를 제거하고, 고인의 유품정리와 소각을 진행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유품정리 경험이 많은 직원들과 위생적인 전문장비를 보유한 사회적기업 <함께나눔> 크린키퍼스(Cleankeepers)의 조금복 대표와 이창호 전무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Q. (주) 함께나눔, 어떤 기업인지 이야기 부탁 드립니다.
'천국으로의 길을 도와드립니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건 함께나눔은 유품정리와 특수청소, 소독방역, 위생관리용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2018년, 무독성 초강력탈취제 '크린키퍼'를 개발하여 제조?판매까지 확대해 장애인과 노인들 즉, 사회취약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합니다. 현재 함께나눔에서 근무하는 직원은 총 9명이며 그중 6명이 사회취약계층의 근로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 이창호 전무님의 특별한 이력이 눈길이 갑니다. 최초에 대표님과 전무님이 만나 함께나눔을 시작한 스토리를 듣고 싶습니다.
"저는 일본 유품정리기업에서 연수 후 국내 최초로 유품정리사 자격증을 취득했고, 2011년 '크린키퍼스'를 창업했습니다. 그러나 유품정리업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부족으로 초창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이후 2014년 조금복 대표님을 만났습니다. 조금복 대표님은 유품정리업이 미래 성장에 잠재력 있고 가치 있는 사업이라 판단하여 저의 제안을 수락했습니다. 그리하여 함께나눔을 시작했고, 2017년에는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게 되었습니다.
"함께나눔이 목표한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겠다'라는 부분이 사회적기업과 관련성이 높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경기도 따복공동체 등 사회적기업 업무와 관련된 행정기관을 보고 ‘사회적기업’은 향후 발전해 나갈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습니다."
Q.지역사회공헌활동 역시 꾸준히 진행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활동을 주로 진행하고 계신가요?
우리 함께 나눔은 노인 시설과 사회취약꼐층 가정에 전문 소독 및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양시 3개 노인종합복지관 등에서 독거농니 생활관리사 대상으로 강의를 시행하기도 하고, 가전제품, 휠체어, 가구 등 유품 정리를 통해 매입한 물건을 노인 시설에 기부하기도 합니다. 사업 초기 사람들의 인식이 부족해 수주에 큰 어려움을 겪었지만, 전문적인 기술작업과 반듯한 일 처리로 점차 사회적기업으로서의 긍정적 평가와 신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함께나눔은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더욱 심혈을 기울이며, 사회 선순환에 앞장서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Q.사람들의 인식이 부족하다는 말씀에 공감합니다. 유품 정리에 대한 사회적 관점에서 하고싶은 말씀이 있을까요?
2017년 통계청에서 실시한 인구주택총조사 집계 결과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65세 이상 1인 가구가 137만 명으로 집계됐고, 같은 해 8월 우리나라는 고령사회에 들어섰습니다. 특히 독거노인 가구 수는 점차 늘고 있는데, 노인뿐만 아니라, 40대, 50대에서도 실직이나 이혼 등의 이유로 가족과 단절된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고독사, 무연고 사망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장례식장에서 유품정리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지금은 고독사나 무연고 사망자가 증가하면서 유품정리에 대한 수요 확대로 이어져 유품정리업이 발전할 수밖에 없는 환경에 처했습니다. 유품정리는 장례문화의 마무리로 반드시 필요한 업종이며, 함께나눔은 '유품정리업이 삶의 마지막을 정리하는 측면에서 필요하다.'는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장례식 이후 유족은 바로 직장이나 생업에 복귀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고인이 남긴 수많은 유품을 일일이 확인해 보관하거나 정리하는 일은 믿고 맡길 수 있는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어요.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사전준비 서비스’를 통해 사후 유해 및 유품 처리를 예약해두기도 합니다.
Q. 심오한 이야기를 잘 풀어서 이야기해주셨습니다. 함께나눔만의 특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함께나눔의 핵심경쟁력은 기술력입니다. 이창호 전무는 유품정리업이 활성화된 일본에서 유품정리 전문연수를 받은 국내 1호 유품정리사입니다. 국내에는 아직 유품정리와 관련한 국가자격증이 마련되지 않아 일본 전문기업에서 연수를 받고 국내로 돌아와 평생교육원에서 유품정리사 민간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함께나눔의 임직원들은 이창호 전무의 지도로 숙달된 전문기술과 8년간의 축적된 경험, 특수장비를 기반으로 체계를 잘 갖춘 유품정리 전문업체로 성장했습니다. 함께나눔은 유품정리 전에 향을 피우며 예를 갖추고 시작합니다. 그리고 귀중품, 재활용, 폐기물 등 하나하나 분리해 정리정돈을 하며, AS까지 확실하게 믿을 수 있는 유품정리 전문브랜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Q. 업무 중 발생한 특별한 일화는 없을까요?
현장작업에 직접 참여하다보니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기도 합니다. 최근 함께나눔은 유품정리 서비스를 진행하다가 고인의 방에서 2억을 투자한 약정서를 발견해 유족에게 전달했습니다. 유족들은 미처 알지 못했던 사실에 깜짝 놀랐습니다. 또, 다른 사례로는 유품정리를 하다가 200만 원이 든 봉투를 발견해 유족에게 돌려주었습니다. 이런 점이 우리에게 큰 감동으로 와닿고, 큰 보람을 느낍니다.
Q. 함께나눔의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유품정리업은 고령사회에 꼭 필요한 업종입니다. 저는 독거노인에게 금전적 지원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들이 생활하는데 불편한 점을 돌보아 드리는 것을 제공하는 것이 실용적인 복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함께나눔은 기초자치단체에 지역사회의 독거노인, 장애인 등에 ‘홈케어서비스’를 유품정리업과 연계하는 방안으로 제안했습니다. 함께나눔은 유품정리 업종의 특성과 특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취약계층 가정의 생활민원 처리와 더불어 고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하고자 합니다. 함께나눔은 가까운 장래에 전국에 지점을 5개 정도 늘리고, 직원 20명을 추가로 채용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함께나눔은 국내 유품정리업의 활성화를 위해 법인체 성격의 '유품정리관리협회'를 설립하여 협회에서 유품정리사 양성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함께나눔은 사회적기업으로서 일자리를 창출함과 동시에 수익을 내야 합니다. 함께나눔은 최근 유관 행정기관에서 진행한 공모사업 4개에 선정되어 마케팅, 광고 분야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후로도 전략적 홍보를 통해 전 국민에게 유품정리의 필요성과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시켜 나갈 생각입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합니다.
[소셜스토리] 사회적가치 그리고 현실적 한계 <화이통협동조합>
화이통협동조합
[우수10선] 음식도 중요하지만 깨끗하고 위생적인 식판이 훨씬 더 중요!<(주)식판천사>
주식회사 식판천사
[소셜스토리] 민중의 소리에서 대중의 소리로 <경성구락부>
(주)무아엔터테인먼트
경성구락부가 모인 이유는 결국 하나입니다. 회사의 소셜 미션, 사회에 도움이 되어야지 이런 부분에 의의를 두고 모인 게 아닙니다. 정말 음악이 좋고 음악이 하고 싶은데 음악을 펼쳐 낼 장이 없었던, 그런 사람들이 오로지 국악을 위해 모인 곳인거죠.
[소셜스토리] “지역주민들도 반한 발달장애인이 만드는 커피 맛보세요”
그라나다보호작업센터
[인터뷰] 발달장애인 고용해 원두 생산·판매하는 김회경 그라나다 보호작업센터장총 직원 49명 중 발달장애인 사원 41명…커피생산·포장·카페업무 등 특성에 맞는 직무 배치 김회경 센터장 “발달장애인 직원, 많은 돈 보다 건강하게 오래 일하는게 중요해” ▲그라나다 카페에 고용된 발달장애인 근로자가 커피를 내리고 있다. 오전 10시. 아침부터 카페 안이 북적북적 하다. 나이가 지긋한 노인부터, 유모차를 끌고 나온 젊은 엄마들이 커피를 앞에두고 삼삼오오 대화를 나눈다. 김회경 그라나다 보호작업센터장은 “카페에 손님이 많은 이유는 커피맛이 좋기 때문”이라고 귀띔했다. 그러고 보니 커피 맛이 예사롭지 않다. 커피 맛을 잘 아는건 아니지만, 커피를 한모금 마시자 깊은 풍미와 진한 향과 맛이 그대로 느껴졌다.깊고 진한 커피 맛에 반해 그라나다카페 찾는 사람들 많아 그라나다보호작업센터에서 가장 주력하는 사업은 커피(원두)다. 2007년 문을 연 그라나다 카페는 10년 이상 지역주민들에게 커피를 제공하는 휴식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카페에는 6명의 발달장애인 근로사원들이 그룹으로 나눠 일한다. 장애 정도와 업무수행 능력에 따라 카페와 인가공 등을 병행하기도 한다. 김 센터장은 “그라나다 카페를 처음 오픈할 때는 접근성이 좋지 않아 우려했다”면서 “하지만 카페 인근에 구암근린공원이있어 공원을 찾아 여유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잠깐 들러 커피를 마시기도 한다”고 말했다. 지리적으로 장점이 있다고 하지만 사람들이 그라나다 카페를 찾는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커피 맛 때문이다. 그라나다 카페 2층에서 직접 원두를 로스팅 하는데, 정직한 방법으로 제조하고, 로스팅 정도가 적당해 지역민들에게는 이미 입소문이 났다. 원두 또는 드립백 커피만 구매하는 손님들도 있다. 김회경 센터장은 “커피 로스팅은 그라나다보호작업센터의 주요 수입원중 하나”라며 “커피 맛 때문에 우리 센터에서 생산한 원두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라나다보호작업센터가 발달장애인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좋은 스토리를 갖고 있다는 것도 장점이긴 하지만, 무엇보다 커피 맛에 좋은 평가를 해주세요.”그라나다보호작업센터에서 생산한 원두와 드립백커피, 삼각티백커피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e-store 36.5+에도 입점돼 있다.▲김회경 그라나다보호작업센터장2007년 발달장애인 근로자 35명과 시작해 지역 명소 되기까지“그라나다보호작업센터의 소셜미션은 발달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이에요. 느리더라도 지역사회에서 근로하고, 지역주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근간을 만드는 것이 주요 목적이죠.” 그라나다보호작업센터는 발달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2007년 35명의 발달장애인 근로자들과 함께 시작했고, 2010년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았다. 설립 초기에는 카페, 우편발송, 음식(양갱)생산 등 다양한 품목을 생산했다. 김회경 센터장은 “아무래도 카페를 운영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로스팅 사업에 관심이 생겼다”며 “발달장애인 직무로 카페 바리스타가 활성화되고, 다양한 곳의 사례를 보며 자연스럽게 사업을 확대하게 됐다”고 말했다.현재 그라나다보호작업센터는 발달장애인 근로자 41명, 비장애인 근로자 8명 등 총 49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다. 카페, 로스팅, 형광펜이나 쇼핑백 등 문구류를 포장하는 임가공 등의 직무를 수행한다.▲그라나다 카페 한쪽 벽면에 장애인들이 생산한 다양한 커피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발달장애인이 할 수 있고, 하고 싶어하는 일에 대한 고민 이어가죠”김회경 센터장에게 그라나다보호작업센터를 운영하면서 가장 힘든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질문하자 “근로사원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이를 위해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그라나다보호작업센터의 경우 설립한지 1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그러다 보니 노화로 인한 집중력 저하나, 생산성 하락은 어쩔수 없이 마주하게됐다. 김 센터장은 “비장애인도 노화가 진행되면 생산성이나 집중력이 떨어지는데, 발달장애인들은 스스로 자신의 건강상태에 대해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비장애인에 비해 비교적 노화가 빠르다”면서 “카페 초창기 함께했던 30대 청년의 발달장애인들은 세월이 지나 이제 40대 후반~50대 초반이 됐다”고 말했다. “직원들이 고령화가 되면서 신체,인지적으로도 노화되다 보니 점차 수행속도나 정확도가 떨어지죠. 그러다 보니 이들 연령대에 맞는 쉬운 직무를 찾아야 해요.” 하지만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하고싶은일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김 센터장은 “우리도 신체·정신적 조건과 관계없이 하고싶은게 있는 것처럼 발달장애인들도 마찬가지”라며 “더구나 이들이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없다보니 직업에 대해 하나하나 나열해 이들이 찾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지금은 원두로스팅, 그라나다카페, 인가공 등 세가지 업무를 발달장애인 특성에 맞게 배치하고 있어요. 그리고 이들이 더욱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도록 로스팅한 원두를 소분, 포장, 라벨부착 등 장애인이 할수 있는 일을 세분화하기 위해 고민하죠.” ▲그라나다 카페 2층에 마련된 작업장에서는 원두를 직접 로스팅한다.“함께 더불어 사는 ‘공동체적 삶’ 기업 이끄는 가치” “누구나 지역에서 살 권리가 있고, 여가를 즐길 권리가 있으며, 살고싶은 곳에서 끝까지 살 권리가 있어요.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모여 당연히 권리를 부여받고 함께 사는게 중요하죠. 그리고 그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 ‘서로에게 품이 되어주는 것’이고요.”김회경 센터장은 “발달장애인들이 지역주민에게 품을 낼 수 있는는 사람으로 인식됐으면 한다”면서 “우리가 아이를 키우면서 많은 걸 알아가고, 의미를 찾듯이 발달장애인들과 함께 하고 품을 내주며 삶의 이야기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회경 원장은 앞으로도 매일 오늘 하루동안 여기 머무르는 발달장애인 사원들을 중심의 가치로 생각하겠다는 생각을 밝혔다. 더불어 비장애인직원과 지역주민, 고객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기 위한 방법을 찾겠다는 계획이다. “하루가 행복할 수도, 불행할 수도 있지만, 저와 함께하는 발달장애인 근로사원이 오늘 하루동안 이곳에서 잘 지냈다는 생각을 갖게 하고 싶어요. 그리고 발달장애인과 보호자들에게 내일 일할 수 있는 곳이 있다는 안정감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입니다.”▲기업에 대해 설명하는 김회경 센터장 기업정보 기업명: 그라나다보호작업센터 설립연도: 2007년 대표자명: 김회경 소셜미션: 발달장애인 일자리 창출 주요사업: 카페, 원두로스팅, 드립백커피, 삼각티백커피, 인가공 등 구성원 수: 49명주요상품&서비스: 커피로스팅, 카페서비스, 직업재활사업문의처: 02-3661-3402
[나의 바이소셜 일기장] 제로웨이스트 실천하기_주방편! 비닐 대신 밀랍랩과 소창주머니
(주)손끝
제대로 된 분리수거와 *용기내 챌린지를 시작으로 제로웨이스트 활동을 시작한 지 꽤 된 것 같다. 덕분에 가장 큰 변화로는 배출되는 쓰레기(재활용 쓰레기 포함) 양이 절반 이상 엄청나게 줄었다는 것이고 체감을 확확하고 있는 요즘이다. (뿌듯)*용기내 챌린지 : 음식 포장으로 발생하는 불필요한 쓰레기를 줄이자는 취지에서 천 주머니, 에코백, 다회용기 등에 식재료나 음식을 포장해 오는 운동집안 살림살이도 조금씩 환경을 생각하는 제품들로 바뀌고 있는데 아마 욕실부터 먼저 변화를 시작했던 것 같다. 다양한 비누 바들과 가루 치약이 나란히 자리 잡혀 있는 내 집 욕실!!! 그리고 천천히 집안을 둘러보며 생각해보니 주방에는 큰 변화가 없다. 어라;;;이미 사 놓은 수세미가 많아 아직 천연수세미를 들여놓지 못했고 ㅠ 주방세제 정도만 리필용을 쓰는 듯한데… 싱크대 한쪽에 여전히 랩과 롤 타입의 비닐봉지가 놓여있어 사용하고 있다. 웬만하면 잘 안 쓰고 어쩔 수 없을 때만 쓰려고 하다 보니 아직도 많이 남아 있기는 한데… 이마저도 완전히 바꿀 방법이 뭘까 하다가 알게 된 밀랍랩과 소창주머니를 구매해 보았다. (남은 랩은 두고두고 평생 쓰던가 필요한 사람한테 기증해야겠음 ㅎㅎ)짜잔!! 밀랍랩, 밀랍백과 소창주머니를 준비해 보았다.밀랍랩과 밀랍백은 제품 특성상 별도의 박스에 한 번 더 담아져서 배송이 되고 소창 주머니는 별다른 포장 없이 박스에 그대로 ㅎㅎ 분리수거 하기 아주 좋았음!! 마침 배송받은 날 요리하고 남은 음식 재료를 담을 기회가 있어서 사용 해봤다.ㅎ그래도 한번 씻어야 할 것 같아서 잽싸게 밀랍백 안까지 물로 씻은 후 버섯을 담았다. 택배에 같이 온 설명서에 보니 밀랍끼리는 잘 붙는다고 하더니 며칠 뒤 확인해봐도 열심히 잘 붙어 있음!!!제품에 특유의 향이 나는데 송진, 밀랍의 향이라고 한다. 식재료에 향이 배지 않는다고 하는데, 만약 향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향이 잘 배지 않은 식재료에 사용하면 더 좋을 것 같다.나머지 밀랍백 세척해서 걸어 놓았는데 싱크대 앞에 갈 적마다 향이 솔솔 풍기고 있음 아침식사 때 남은 반찬을 밀랍랩으로 싸 보니 괜찮구먼! 살짝 물기가 있어서 그런가 아니면 큰 밀랍랩으로 그릇 전체에 붙여 놓아서 그런지 아주 잘 붙어 있음. 혹시 잘 안 붙어도 옆면에 고무줄 하나 묶어 놓으면 괜찮을 것 같다. 작은 밀랍랩 말고 큰 밀랍랩 몇 개 더 있으면 딱 좋겠다! 소창주머니는 사실 꼭 주방에만이 아니라 어디에 써도 좋을 것 같다. 외출 할 때 잡동사니 담아도 좋고,지금처럼 날씨 좋을 때 피크닉 용품들 담아서 공원에 가도 좋고 ㅎㅎㅎㅎ처음 받고 삶아야 하는 번거로움과 밀봉을 위해 끈 당기는 것이 조금 힘들다는 점이 있지고 뻑뻑해서 그런지 손으로 잡아가면서 당겨줘야 꽉 묶을 수 있다. 하지만 훨씬 쓸모도 다양하고 활용도가 높아 앞으로 자주 사용할 수 있겠다. 또 뭘 담아 볼까나~ 오늘 하루도 밀랍랩, 밀랍백, 소창주머니로 열심히 제로웨이스트 해보았다. 주방에서 더 비닐을 찾아볼 수 없게 되어서 아주 뿌듯한? 하루가 아닐까 싶다. (만족) 제로웨이스트 활동은 하려고 노력만 한다면 주방, 욕실 등 일상생활 속에서 바꿀 수 있는 물품도 많아져서 조금만 관심을 가져보면 그만큼 달라질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그리고 그런 제품들을 만들어주는 회사들도 많아졌으면 좋겠고 무엇보다 환경을 생각하는 제품만 있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오늘의 나의 바이소셜 일기를 마쳐본다.
[소셜스토리] 우리가 가지고 있던 것들 <소이프 스튜디오>
(주)소이프 스튜디오
[소셜스토리] 11번가에서 최고 인기를 누리는 수제잼 알고보니 ....
나무를심은사람 주식회사농업회사법인
‘나무를 심은 사람’이 만든 ‘여기당’ 수제잼잼이 팔릴수록 장애인 일자리가 늘어나고 지역 농가에도 도움화학첨가물을 쓰지 않은 올바른 먹거리에 맛도 좋아과육이 풍부해 맛있기로 소문 난 수제잼이 있다. ‘나무를 심은 사람’이 만든 ‘여기당’ 수제잼이다. 국내 유명 온라인 쇼핑몰인 11번가에선 최근 잼 기타 분야에서 베스트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인 오마이컴퍼니에선 지난 2017년 298명의 후원자로부터 1063만원을 모금하기도 했다.맛만 좋은 것이 아니다. 수제잼을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나면 그 달달함이 배가된다. 정재욱 ㈜ 나무를 심은사람 대표를 만나 여기당 수제잼의 특별한 이야기를 들어봤다.여기당 수제잼만이 가진 특별한 레시피여기당의 코코넛잼은 공정무역원료를 이용해 국외 농업생산자의 자립을 돕고 있다. (사진제공 : 나무를 심은 사람)“특별한 맛을 찾기 위해 수제잼 교육 세미나장을 문턱이 닳도록 드나들었습니다. 실패와 연구를 거듭하며 제가 얻은 결론은 기본에 충실하자였죠. ” -- 정재욱 나무를심은사람 대표기본이란 최소한의 가공시간으로 과육 본연의 맛을 간직하는 것이다. 여기당 수제잼은 지역 내 농가에서 가장 신선한 과일과 농산물을 이용해 10분이라는 최소 가공시간으로 본연의 맛을 살려 건강한 단맛과 풍미를 극대화했다. 미리 만들어 놓는 것이 아니라 주문이 들어오면 생산에 들어간다. 화학적 첨가물과 착색착향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당 수제잼은 시중에 찾아보기 힘든 다양한 맛들로 그득하다. 딸기잼, 감귤잼은 기본이고 철분이 많고 피부에 좋아 여성고객들에게 인기가 있는 연근잼, 새콤하고 깨알 같은 단맛을 가진 무화과잼 등을 비롯해 3종의 공정무역 유기농 코코넛잼 등 다양한 라인업을 자랑한다. 여기당 대표상품 아로니아블루 베리잼은 아로니아에 들어있는 탄닌의 떫은맛을 블루베리의 단맛으로 잡아주어 여기당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푸른잼이다. (사진제공 : 나무를 심은 사람)“파인애플잼은 특히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양파잼은 샌드위치점에 납품화고 있고요. 나무를 심은 사람들은 51개 품목의 수제잼과 수제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잼맛이 입소문이 나면서 현재 3개 업체의 제품을 위탁생산하고 있고 제빵업체 2곳에 수제잼을 납품하고 있지요.”지역과 상생하는 여기당(如己堂) 수제잼여기당의 대표 상품은 아로니아블루베리잼이다. 정 대표는 수제잼을 만들던 초창기에 경북에서 아로니아를 재배하는 농가로부터 아로니아로 잼을 만들어 줄 수 있느냐는 부탁을 받고 수십 번의 실패와 연구를 거듭한 끝에 아로니아블루베리잼 레시피를 완성했다. 여기당의 모든 제품은 국내산 그것도 지역 농가의 재료를 최우선한다. 수제잼을 만들 때 필요한 재료인 과일과 채소들을 지역내에서 조달함으로써 지역 농가의 수익 창출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올해에는 태풍을 입은 대구 경북 농가를 돕기 위해 낙과를 매입해 생산한 잼을 리워드로 제공하는 ‘여기당 수제잼’ 펀딩을 오마이컴퍼니에서 진행했다. 또한 그동안 홀트아동복지회 대구 사무소와 동촌 푸드뱅크에 기부한 수제잼만도 1억5000만 원 가량에 이른다. “푸드뱅크를 찾았다가 근처 빵집에서 식빵은 팔고 남은 것이 많아 기부가 되는 편인데 빵만으론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결식아동들에게 식빵과 함께 먹을 수 있는 여기당 수제잼을 제공해준다면 행복한 한 끼 식사가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주문 생산을 하는 나무를 심은 사람은 팔고 남은 수제잼을 기부하는 것이 아니라 기부할 잼을 따로 만들어 전달하고 있다.“제품의 브랜드 명인 여기당(如己堂)은 ‘네 이웃을 네 몸 같이 사랑하라’라는 뜻으로 제품명을 따라 이웃사랑과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들어나가고자 계속 노력해 가고 있습니다.”특수교사에서 예비사회적기업가 대표로 특수교사로서 특수교육의 목표는 장애인들의 자아실현과 사회참여라고 생각했던 정재욱 대표는 직접 사업체를 만들어 그 목표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사진제공 : 나무를 심은 사람)정재욱 대표는 일반 고등학교 특수교사 출신이다. 그는 제자들이 졸업 후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사회와 단절된 채 살아가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장애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해주는 사업체를 꾸려야겠다고 생각했다. 그 때 떠오른 것이 수제잼이었다.특수 교사 재직시절 그는 진로직업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학생들과 함께 경북 경산의 특산물인 포도와 복숭아, 대추로 수제잼을 만들어 본 경험이 있다. 수제잼을 만들어 지역의 축제와 관공서에서 주관하는 플리마켓에 참여해서 학생들과 함께 수제잼을 팔았고 판매대금은 전액 기부했다. “무기력했던 아이들이 자신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용기를 얻게 되면서 수제잼 연구에 더 공을 들였습니다. 경북 경산의 특산물을 이용해 가공식품을 만들면 장애학생을 위한 일자리가 생길 뿐 아니라 지역 생산자들에게도 도움이 돼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좋은 사업 모델이 될 수있으리라 판단했어요.”수제잼이 많이 팔릴수록 늘어나는 장애인 일자리정재욱 대표(가운데)와 직원들 (사진제공 : 나무를 심은 사람)현재 나무를 심은 사람의 직원 수는 13명으로(7월기준) 그 중 장애인이 총 8명 취약계층이 2명 나머지는 사회복지사로 구성돼 있다. 정재욱 대표는 장애인들을 고용하기 앞서 물어보는 두 가지 질문이 있다. “일할 의지가 있는가?”, “스스로 출퇴근이 가능한가?” 이 두 가지만 충족한다면 누구나 나무를 심은 사람에서 일할 수 있는 자격이 된다. 고용된 장애인들은 과일을 세척하는 단순 작업에서부터 시작해 가공, 병입, 포장에 이르기까지 보조 작업이 아닌 수제잼을 만드는 전 과정에서 전문 인력으로 일하게 된다. 정 대표는 장애인 일자리 창출만이 아니라 장애인이 사회 속에서 고립되지 않고 자아를 실현하고 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데 더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저는 장애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체를 만들고자 마음먹었을 때 그들에게 허드렛일이 아닌 전문가가 되는 일자리를 만들어 주고 싶었어요. 그래서 발달 장애인들이 배우는데 시간이 많이 들더라도 누군가를 보조하는 사람이 아니라 스스로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지금은 어떤 잼을 만든다고만 해도 직원들이 알아서 만드는 단계로 들어왔어요. 이제 그들은 발달 장애인 직업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겠죠?”앞으로의 성장이 더 기대되는 나무를 심은 사람2017사회적기업특화 크라우드펀딩대회 수상나무를 심은 사람은 2016년 사회적기업 창업 경진대회 대상을 시작으로 많은 상들을 수상했고 2018년 고용노동부로부터 예비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다. 최근에는 중소벤처기업진흥원으로부터 정프로보노와 함께 6억 원 기업 자금 조달을 이뤄냈다. 그는 이 자금으로 장애인이 수월하게 근무 할 수 있는 공장을 세우고, 2021년까지 정보통신기술을 도입한 스마트팜으로 만들어 장애학생에 직업체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그리고 장애인 교육표준사업장 인증을 받아 인근 특수학교와 산학협력을 맺는 게 목표다. “저희 사업체가 위치한 대구광역시 동구 효목동 인근에 내년 3월 교육부에서 광역시도에 시범적으로 설치하는 장애학생특성화고등학교가 개교합니다. 저희는 장애학생특성화 학교의 6개 전공 중 식품가공과와 원예과와 산학협력하고자 식품가공사업장을 인접한 위치에 설립했습니다. 또한 과수농업을 중심으로 한 원예 실습장을 사업체 가까이에 있는 팔공산 농지를 임대해 운영할 예정입니다.“ 정 대표가 롤모델로 삼고 있는 도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려 지내는 숲속의 요양 도시인 바트 메르겐트하임이다. 지역의 농산물로 식품을 만들어 농가의 수익을 창출하고 그것으로 장애인의 일자리를 만들며, 건강한 식품을 지역민에게 제공하는 일이다. “ 나무를 심은 사람이란 회사명은 프랑스 소설<나무를 심은 사람>에서 따왔습니다. 전쟁으로 황무지가 된 땅에는 동식물도 자라지 못하고 사람도 떠나 공동체가 붕괴됐지만 소설의 주인공인 노인은 홀로 묵묵히 떡갈나무를 심지요. 그 이후 식생이 회복되고 마을이 복원된 것처럼 저 역시 수제잼을 만들며 공동체성을 본받고 이웃 사랑을 실천하려고 합니다.” 회사명㈜ 나무를 심은 사람대표자정재욱주소 대구 동구 아양로52길 35홈페이지idus.com/yeogidang연락처(대표번호)053-214-0405구성원 수13명소셜 미션장애인을 비롯한 사회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주요 사업수제잼, 수제청, 수제카라멜 판매
[소셜스토리] 장애인 일자리·직업훈련 기회 제공하는 제과제빵기업 ‘씨튼베이커리’
씨튼베이커리
100% 순 우리밀 사용으로 건강하고 바른 먹거리 제공빵, 쿠키, 스낵 등 80여종 제품 연간 14억원 매출 달성“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려 일하는 기쁨공동체 만들고파”씨튼베이커리의 공식 명칭은 씨튼장애인직업재활센터(이하 센터)이다. 광주 북구 오룡동에 위치한 사회복지법인 씨튼수녀회사회복지원은 장애인들의 직업재활과 고용을 목적으로 지난 2001년 12월에 센터의 문을 열었다. 장애인들을 고용하고 제과제빵 기술을 가르쳐 ‘씨튼베이커리’ 브랜드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씨튼수녀회가 운영하는 은혜학교라고 있는데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지체장애인의 교육을 담당하는 법인 학교에요. 고등학교 졸업을 하면 자립을 해야 하는데, 이 친구들이 갈 곳이 막막했죠. 당시 은혜학교에서는 교과 프로그램으로 제과제빵 수업을 진행하고 있었는데, 이 친구들이 졸업하고 학교에서 배웠던 기술을 직장에서 활용했으면 바람이었어요. 그때 장애인들을 위한 직업재활시설의 필요성을 느꼈고, 수많은 검토 끝에 제과제빵 분야로 방향을 정한 거죠.”<사진1- 최은숙 원장수녀는 설립 때부터 지금까지 묵묵히 센터를 이끌고 있다.>수녀원에 있으면서 제빵 경험이 있었던 최은숙 원장수녀는 전국을 돌아다니며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을 살펴보고 전문성 있는 제빵사업을 위해 관련 학원도 다니고 자격증을 취득하며 설립 때부터 지금까지 묵묵히 센터를 이끌고 있다.씨튼베이커리는 장애인 사회적경제 자립에 중점을 두며 2008년 7월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다. 계량, 반죽, 성형, 발효, 오븐, 포장 등 생산활동 전반에 참여하는 장애인 근로자 50명과 비장애인 14명 등 64명, 디자인, 마케팅과 판매 등에 배치되는 인원을 포함하면 모두 82명이 이곳에서 일한다. 맛, 건강 챙기고자 끊임없는 제품개발…빵 마니아층 두터워<사진2- 씨튼베이커리는? 18년 동안 건강한 빵을 만들어왔다. >장애인들이 매일 신선한 빵을 굽는 씨튼베이커리는? 18년 동안 ‘건강한 재료와 정직함을 담은 신선한 빵을 만든다’는 경영원칙을 한결같이 지켜왔다. 건강하고 바른 먹거리를 위해 오로지 우리밀, 유정란, 유기농 설탕, 올리브유 등 친환경 원료만을 사용하고, 향신료와 착색료, 화학첨가제 등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씨튼베이커리는 100% 우리밀과 유기농 쌀만을 이용해 50여 가지의 빵과 쿠키를 만든다. 우리 밀을 주재료로 약 20여 가지의 빵과 케이크가 대표적이다. 특히 작년 상반기에 출시된 천연발효 3종(깜파뉴, 크림치즈, 베이글)은 하루 전 반죽해서 저온숙성으로 구워지기에 소화가 잘되고 건강에도 좋아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먹었을 때 속이 편안한 빵을 만들고 싶었어요. 가능한 건강한 재료를 사용해 만든 제품을 우리 땅에서 자란 것부터 찾아 빵을 만들었죠. 수입 밀을 먹고 나면 속이 부글거리거나 거북하다는 분들이 있는데 우리 제품을 먹어본 분들은 속도 편하고 소화도 잘된다면서 첫 구매자가 단골 고객으로 쭉 이어지니 정말 기쁘죠.”코코넛, 초코아몬드, 단호박, 검정콩 등 다양한 곡물을 활용한 우리밀 쿠키도 생산한다. 그 중 우리밀 구운두부과자는 일반 과자류들이 기름에 튀기는 방식으로 만들어지는데 반해, 맛과 건강을 생각해 올리브유를 발라 오븐에 구워내어 담백한 맛을 자랑한다.<사진3- 씨튼베이커리는? 빵 이외에 쿠키, 후레이크도 생산한다.>씨튼베이커리는 2009년 7월 유기농사업부를 신설하고 연구개발을 거쳐 유기농 통곡물을 사용해 해와달과별후레이크, 채소후레이크, 초코볼후레이크 등 후레이크 3종과 자색고구마와 단호박, 코코아, 검정깨, 양파와 같은 유기농산물을 재료로 만든 스낵 5종 제품도 개발했다. 많은 후원자와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으로 씨튼베이커리는 유스퀘어점(1호점, 광주 서구 터미널 1층 4번출입구 옆)와 금남로점(2호점, 광주 동구 금남로지하상가 만남의 광장), 용봉점(3호점, 광주 북구 용봉동 지플레이스 1층) 등 3곳에 직영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1호점은 금호그룹의 사회공헌사업 지원으로, 2호점은 광주광주역시의 협조로, 3호점은 서울의 한 장애인 후원단체가 마련해준 기금으로 도움을 받고 있다. 특히 용봉점은 제품 생산·판매와 함께 카페도 운영해 일자리 창출의 공로를 인정받아 2018년 4월에는 고용노동부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10월에는 광주형 사회적경제 선도기업에 선정됐다.<사진4- 씨튼베이커리는 ?3곳에 직영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4호점인 용봉점>씨튼베이커리는 현재 전국 단위 icoop생협(자연드림)에 OEM 방식 두부과자와 마늘빵 등을 공급하고 서울에 있는 우리생협(오아시스)에 씨리얼 3종, 한마음공동체, 가톨릭 우리농 등 유기농제품 전문매장과 광주동광주로컬푸드에 매일 빵류 제품을 납품한다.사회통합 가치 이어지도록 장애인 고용 기업에 지원 확대돼야 씨튼베이커리의 판로 확보를 위한 노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전남 곡성에 있는 농업회사법인 미실란과 협약을 통해 유기농 현미와 발아현미를 접목한 영유아 라인 제품을 곧 선보일 예정이다. 광주경제고용진흥원에서 수출컨설팅지원을 받으며 바이어 발굴과 해외식품시장 정보 제공을 받고 있어 해외 출시도 앞두고 있다.전체 매출 대비 20%에 그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에도 사업 비중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씨튼베이커리는 자체 쇼핑몰(www.setonshop.or.kr)을 운영하면서 현재 5개 카테고리에 걸쳐 빵 33종, 쿠키 12종, 후레이크&스낵 10종, 디저트 6종, 선물세트 14종 등 모두 75개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또한 GS오픈마켓, 꽃피는 아침마을, 11번가 등 오픈마켓에 입점하기 위해 KDB 사회적경제활성화 지원사업에 참여해 품질개선 및 빵, 쿠키류 디자인 개발을, SK행복나래 지원사업에서는 유기가공제품 디자인 개발사업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며 전국의 소비자들에게 한발 더 다가서고자 노력 중이다. <사진5- 씨튼베이커리는 ?지속적으로 상품 개발과 판로를 고민한다. >“초창기에는 장애인 직원에게 훈련수당으로 8~10만원이 지급됐어요. 그랬더니 한 직원이 교통비 내면 생활비가 부족하다며 그만두겠다고 하는 거에요. ‘그래도 참고 몇 개월 해보면 어떠냐’고 했죠. 근데 그 직원이 지금은 결혼해 가정도 꾸리고 주 40시간 근무하며 180만 가량의 급여를 받고 있어요. 씨튼의 역사화 함께해 온 산증인이죠.”씨튼베이커리는 수익금 전액을 장애인 직업재활에 사용한다. 단순한 사업(제과제빵, 유기가공식품)뿐만 아니라 직업생활을 영위하는 필요한 직업 훈련과 소통기술, 직장예절 등 다양한 직업재활서비스를 제공해 노동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지급함으로써 사회통합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지금은 최저시급을 맞춰주고 있지만 연14억원 매출액 중 2/3이상을 인건비로 지출하고 재료비와 보험료, 퇴직금 등을 고려하면 경영환경이 썩 좋지는 않다. 현재는 법인 지원금과 고용 장려금 받은 것으로 기업을 운영하는 상황이다.<사진6- 씨튼베이커리는 수익금 전액을 장애인 직업재활에 사용한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가 부담되고 있는 건 사실이에요. 제품 판매 수익만으로는 운영하기 어렵지만 지금은 일자리 안정자금 같은 정부의 도움이 고용을 유지하는데 큰 힘이 되죠. 공공부문에서 사회적기업 우선 구매와 장애인 고용기업에 대한 인건비 지원이 확대된다면 경영 재정에 어느 정도 숨통이 트일 듯 하네요.”회사명씨튼장애인직업재활센터대표자최은숙주소 광주광역시 북구 앰코로 123홈페이지www.setonshop.or.kr연락처(대표번호)062-973-1151구성원 수82명소셜 미션장애인의 일자리와 직업훈련기회 제공 주요 사업빵, 과자류 제조 및 장애인직업재활서비스 제공
[소셜스토리]이웃과 함께하는 따뜻한 마음
사회적협동조합 보성지역자활센터
저소득층의 자활 · 자립할 수 있는 일자리 제공 및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함께 나누면 더 커지는 행복‘을 실현시켜 나가겠습니다.
[소셜스토리] 자연 그대로를 담아내는
하늘농부유기농영농조합법인
"사람과 자연에 해가 되는 것은 전혀 들어가지 않아요."자연 그대로를 담아내는 기업 하늘농부유기농영농조합법인을 소개합니다. Q. 하늘농부유기농영농조합은 어떤 기업인가요?
[우수10선] 몸에 좋은 송표버섯과 기발한 버섯 가공품으로 인기<착한영광버섯마을(주)>
농업회사법인착한영광버섯마을주식회사
[소셜스토리] 숲의 미래를 안내하는 사람들
사회적협동조합 숲과사람
"천천히 안내문에 따라 제품을 만들다 보면 숲해설가의 이야기도 들리지 않을까요?"숲의 길을 안내하는 사회적협동조합 숲과사람을 소개합니다. Q. 사회적협동조합 숲과사람은 어떤 기업인가요?숲과사람은 말 그대로 '숲이라는 자원과 숲해설가라는 사람이 만났다'라는 뜻을 담고 있어요. 기업명처럼 숲과사람은 산림교육전문가(숲해설사, 유아숲지도사, 숲길등산지도사)들이 모여 숲을 기반으로 한 일자리 기회 제공과 국민들의 숲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숲교육·숲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또한 목공방 운영과 정원 설치물, 산림 관광, 친환경 놀이터 조성 사업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Q. 사회적협동조합 숲과사람이 하는 일을 더 자세히 알려주시겠어요?자연휴양림, 수목원, 도시숲 등에서 국민들에게 숲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생물의 살아가는 이야기, 식물에 대한 지식, 숲에 얽힌 역사, 숲과 인간과의 관계 등의 지식을 제공하는 숲해설가를 고용하고 있어요. 그리고 이를 통해 숲해설·숲체험 위탁업무와 찾아가는 숲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숲해설가의 일자리(산림관광, 놀이터활동가)를 만들고, 숲해설가들의 직무교육(조경, 목공, 다육아트자격증, 에코티어링지도사 등)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어요. 더 많은 숲해설사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하며 역량 강화 교육(숲토리텔링, 걷기명상, 동영상 촬영·편집 등)을 연 3회 실시해 실력 있는 숲해설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Q. 숲과사람의 제품에는 DIY제품이 많은데, 이런 제품들을 기획하는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제품을 기획하고 준비하는 단계부터 숲과사람의 이미지 또는 색깔을 생각합니다. 오랜 고민을 거치고 난 뒤엔, 저희가 가장 잘 아는 나무와 식물을 접목한 제품들을 구상하게 되고 거기에 저희의 따뜻하고 정감 있는 마음이 스며든 제품을 완성하게 된답니다. 이렇게 만들기 때문에 모든 제품에 각자의 주제가 있고, 스토리가 있어요. 그리고 그것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DIY라고 생각해 이러한 방식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천천히 안내문에 따라 만들다 보면 숲해설가의 이야기가 들리지 않을까요? 또 하나, 성취감과 만족감을 주고 싶었답니다. ‘나도 할 수 있어’라는 자신감도 생겼으면 하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더 상세하게 설명하자면, 제품을 기획할 때마다 5명 정도 모입니다. 공방팀 2명, 교육팀 1명, 홍보팀 1명 행정팀 1명 등이 모여 기획에 대해 격렬하게 토론을 하는데, 어떤 제품은 기획을 하는데 한 달까지 걸릴 때도 있어요. 하지만 서두르지 않으려고 해요. 내부에서 만족하지 않으면 누가 좋아해 주겠어요. 이렇게 치열한 기획 과정을 거치고 나면, 새로운 제품을 미팅 테이블에 두고 통과의례처럼 숲과사람을 방문하는 분들께 ‘어때요?’, ‘어디를 보강하면 좋겠어요?’, ‘색깔은 어때요?’ 등 의견을 물어본답니다. 방문하신 분들도 기쁘게 동참해 주셔서 어떤 제품은 선주문을 해주시기도 하시고, 사용 후 보완점이나 상품의 장점을 알려주시기도 한답니다.Q.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하고 계시나요? 숲의 나무 한 그루, 한 그루가 튼튼하게 자라 경제목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간벌 작업을 할 때에는 파쇄되거나 버려질 직경 10cm 정도의 나무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버려지는 나무를 다육이를 심는 화분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육 화분을 만들고 작은 가지들은 숲 체험 교육 시, 자연물 모빌이나 가랜드 등으로 만들어 나무를 오래 두고 볼 수 있도록 한답니다. 또 식물 숲 체험 시에는 플라스틱병을 화분으로 사용하여 버려지는 자원을 교육에 사용하여 지속 가능한 자원 활용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그중에 버려지는 깡통을 활용한 캔 아트는 중학생 친구들에게 제일 인기 있는 수업이에요. 깡통에 여러 기법을 적용하여 만들어진 깡통은 작품이 되어 다육식물과 미니정원을 꾸미는데 사용합니다. 수업 전 사전 준비를 부탁하면 흔쾌히 폐플라스틱 병과 깡통을 모아 오는 학교 친구들 덕분에 즐거운 수업이 되고 있답니다. *나무가 자라는 초기에 잡목 솎아내기(제벌) 작업 후 나무가 일정한 크기 이상으로 자란 다음, 또는 일반적으로 식재 후 10~20년 사이에 비교적 굵은 나무들을 다시 솎아내는 작업 Q. 숲과사람 제품중에서 소비자분들에게 가장 추천하고 싶은 제품은 무엇인가요?캠핑 용품과 숲체험 꾸러미 2가지로 나누어 추천하고 싶어요. 먼저 캠핑 용품 제품으로는 포레스트 나무상자와 캠핑 선반, 폴딩 테이블 박스, 캠핑 스톨 의자가 있는데, 그중 포레스트 나무상자의 경우 최초 기획은 솔방울 나무상자였어요. "우리가 가장 많이 보는 솔방울을 상자에 넣어 인테리어로 가습 기능으로 쓰면 어떨까?"라는 생각으로 기획했는데, 막상 판매해보니 캠핑 상자나 인테리어 보관함 용도로 더 많이 사 가셨어요. 포레스트 나무상자는 캠핑 용품으로 사업을 전환하는 계기가 된 제품으로 여전히 가장 사랑받는 제품이랍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3개를 쓰고 있는데, 거실에서 책을 올려두고 보다가 책을 상자 안에 두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답니다. 두번째로 추천드릴 제품은 숲체험 꾸러미에요. 이 제품은 DIY체험물로 가정에서 가족이 모여 만들면 스칸디아모스 액자가 되고, 다육식물센터피스가 되어 즐거움과 행복을 준답니다. 저는 스칸디아모스액자가 좋았습니다. 몽실몽실한 스칸디아모스를 만지는 느낌과 세련된 디자인이 어디에 올려놓아도 멋진 인테리어 작품이 될 것 같아 추천드리고 싶네요. Q.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 캠핑 용품 중에 기획하고 준비 단계에서 멈춘 가칭 ‘불멍, 숲몽’ 이 있습니다. 불멍은 기획을 완료하여 출시할 수 있는 제품인데도 아직 소재를 구입하지 못해서 시제품을 완성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아직 미완으로 남아있는 작품이랍니다. 21년도 하반기에는 결과물을 세상에 내놓고 싶어요. 그리고 더 큰 목표로는 숲을 숲과사람 몫으로 ’포레스트 힐링센터‘를 만들어 복합 숲체험 센터로 숲과사람의 또 하나의 둥지를 숲에 틀고 싶네요. Q. e-store36.5소비자분들께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나요? 숲과사람은 구성원들의 마음을 알아가려고 서로서로 노력하고 다름을 존중하는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 안에서 저희는 세상을 넓게 보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일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마음과 분위기가 저희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이 된답니다. 성실하고 열정적인 숲과사람은 사회적기업으로서 신뢰받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숲과사람의 마음이 외부로 표출되어 선한 영향을 주는 기업이고자 합니다. 내가 행복해야 대상을 행복하게 하고 숲과사람이 행복해야 사회를 행복하게 한다는 간단한 순리를 실천하는 숲과사람을 응원해 주셨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숲해설가들이 만들어가는 숲과사람은 아날로그 감성입니다. 저희는 결과물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즐기고 행복해합니다. 여러분도 바쁘게 지나치는 순간들이 힘들어서 가끔은 쉬어가고 싶을 때 그때 숲과사람을 떠올려주세요."
[소셜스토리] 수많은 당연함을 만들다 <메이크슈어>
주식회사 메이크슈어
[소셜스토리]마음을 나눌 때 세상은 밝아집니다.
팜아트홀릭 주식회사
팜아트홀릭은 수익성과 영속성, 그리고 사회적 가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사회적기업 팜아트홀릭 주식회사 전경
[나의 바이소셜 일기장] 지구의 온도를 1도 내리는 방법
이풀약초협동조합
‘나의 바이소셜 일기장’ 에디터로 선정되어서 최근에 관심이 생긴 비건 관련 제품에 대해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이번 기회를 어떤 식으로 살리면 좋을까 고민을 하다가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루종일 비건 관련 제품들을 사용하는 체험기에 도전해봤다.‘오그래 잇더현미’ 레드(딸기), 옐로우(카라멜), 브라운(초코)맛 혼합 버전먼저 아침은 간단하게 ‘오그래 잇더현미’ 레드(딸기), 옐로우(카라멜), 브라운(초코)맛 혼합 버전으로 시작해봤다.패키지 너무 예쁘지 않은가? 정말 귀엽고 하루에 한 봉씩 먹기 좋게 소포장 되어있었다.하나씩 맛본 결과 내 입맛에는 브라운 초코맛이 달달 고소하면서 가장 맛있었고, 그다음은 카라멜, 마지막으로 딸기 순이었다.부모님는 카라멜맛이 훨씬 고소한 맛이 크기 때문인지 옐로우를 가장 선호하셨다. 양은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듯 적당하게 담겨있다.먹어보니 씨리얼처럼 우유에 먹으려면 한 봉 다 털어 넣어도 괜찮다고 생각했다. 나는 그릭 요거트와 함께 먹었는데, 이럴 때는 한 봉지을 다 넣어 먹기에는 양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그래서 번거롭더라도 다회용 용기에 담아서 한 가지 맛 말고 여러 맛을 적당량 만큼 덜어 먹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본 제품은 지퍼백 봉지가 아니지만, 만약 지퍼백으로 포장 패키지를 만들었을 때 재활용하기도 어려워지니 약간의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다회용 용기에 담아 먹는게 좋겠지? 이정도의 다회용 용기면 3봉이 모두 들어가니 참고하시길점심은 국물내기 용으로 산 ‘이풀채소다시 담백한맛, 감칠맛 다시팩 세트’로 국수를 만들어 먹었다. 사실 시중에서 구하기 쉬운 다시팩은 멸치나 다시마, 말린 새우가 안 들어간 제품이다.물론, 페스코 베지테리언*을 지향할 경우 시중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다시팩을 활용해도 좋지만, 이뤄진 다시팩을 원할 때는 이풀채소다시가 제격이다. *페스코 베지테리언(pesco-vegetarian): 유제품, 달걀, 해산물 등은 섭취하지만 고기류는 섭취하지 않는 채식 방법이 제품도 패키지 정말 예쁘게 생겼다. 포장이 나의 취향을 완전히 저격했다. 사실 다시팩은 1~2번 우리면 버려야 하니 쓰레기가 많이 나올까 걱정이었지만, 이 다시팩은 2번 정도 우려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그 이후에는 우려서 차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해서 좀 더 죄책감을 내리고 구매할 수 있었다. 이 패키지는 지퍼백으로 되어있었지만, 시중의 티백들과 달리 개별 소포장은 없어 다른 제품들 보다 친환경적이라고 생각했다.다시팩에는 무농약 구기자, 자연산 둥굴레, 무농약 우엉, 오가피, 유기농 무말랭이, 파뿌리, 표고, GAP당귀, 감초가 들어있고 모든 재료는 국산이었다.집에 있는 재료로 잔치국수를 만들어 보았다.위 사진에 올려진 애호박과 달걀지단의 느낌을 보면 알 수 있듯 나는 요리를 그렇게 잘하는 편이 아니다.그런데 그냥 이 다시팩으로 우린 국물과 소금, 간장, 고춧가루로 간을 맞추니 꽤 먹음직스러운 잔치국수가 완성되었다. 사실 다시마나 멸치로 우린 육수가 좀 더 구수한 맛이 나올 수 있겠으나, 이 채소 다시팩의 매력은 깔끔하고 국물을 벌컥벌컥 마셔도 건강한 기분에 휩싸인다는 것이다.평소 비건 제품의 가격이 항상 비싼 것에 대해 불만이 있었긴 했지만, 그 구성 요소를 하나하나 따지고 보면 다른 제품에 비해 유기농으로 만들어졌고, 또 프리미엄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 이유가 있는 가격이라는 것을 이번 기회를 통해 다시금 알게되었다.자, 이제 밥을 먹었으니 간식을 먹어야 할 때다!비건 간식거리는 아마 많이들 알고 있고, 비건 빵집을 통해 꽤 경험해본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과거에 비해 비건 빵집의 수가 늘었으나, 여전히 비건 빵집은 적거나 종류의 한계를 느낀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배달되는 비건 디저트라는 것은 나에게 무척 반가운 존재였다.나는 달달한 초코맛을 좋아하기에 ‘노란베이커리 플로렌틴 쿠키’를 구매해봤다.1개 단위로 구매할 수 있고, 진공포장이 되어있었다. 그래서 선물용으로도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쿠키 하나 당 비닐 쓰레기 하나가 생기는 것이고,재활용을 위해 제품 회사 스티커를 뜯어서 버려야 한다는 점이 조금은 아쉽게 다가왔다.그럼에도... 다 용서가 되는 맛이랄까? 엄청 단 것도 아닌 고소하면서 단맛의 조화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꼭 먹어봐야한다. 이 초코는 다크초코이기에 고소한 맛과 더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다. 노란 베이커리는 우유와 계란을 사용하지 않는단다.특히 이 쿠키는 아본드, 다크초콜렛, 두유, 아쿠아파바로 이뤄졌기에 밀가루가 들어가지 않은 쿠기를 원하는 분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다.두께는 그렇게 두껍지 않고 얇아서 바삭바삭한 매력을 살린 상품이다. 좀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팁(tip)이 있다면, 꼭 냉장보관 하고 먹을 때 마다 하나씩 꺼내서 먹기를!! 냉장고에 넣어놔야 바삭바삭함이 2배 늘어나 더 맛있게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마지막으로! 비건하면 먹는 것이 가장 먼저 떠오르지만, 화장품 중에서도 비건 제품이 있다.과거에는 화학 제품은 만드는 과정에서 동물들에게 실험을 화장품이 많았지만, 요즘에는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제품들이 생겨나고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비건 제품이 많지 않고, 아직 학생인 나에겐 가격적인 부분이 부담이 있어서 그동안 사용해본 적은 없었다.그래서! 이번 기회에 ‘미크릿 노각질 매트 비건 틴트’를 사용해 보았다.솔직히 디자인이 꽤 고급지지 않은가? 구매 당시 사회적경제쇼핑몰 e-store36.5의 다가치 제로라이프 기획전이 진행 중이어서 할인을 받아 1만원 미만의 가격으로 구매했는데, 절대 저렴한 제품으로 느껴지지 않았다. 왼쪽부터 호수는 10호(아르메리아), 5호(쿠페아), 19호(란타나)이다. 살짝 불투명한 케이스가 매트(벨벳)타입, 선명한 케이스가 촉촉한 타입이었다.발라본 결과 가장 좋았던 점은 케이스에서 보이는 색 그대로 발색이 된다는 점이었다.또 엄청 부드럽게 발렸고 솔직히 논비건 제품과 뭐가 다른지 차이점을 모르겠다. 감상이 너무 좋은데 비건이기까지 하니까 틴트 좋아하는 분들은 꼭 경험해봤으면 좋겠다.아, 물론 마스크에 묻어남은 좀 있었습니다. 근데 이건 다른 제품들과 비슷한 수준이었어요!나도 유튜버를 따라해서 착색샷도 한 번 찍어봤다 ㅎㅎ한 30분 정도 말리고 휴지로 빡빡 지우고 물로 한 번 씻은 후에 '너무.. 씻었나?' 싶긴 했지만, 기승전 핑크 착색이 아니라는 점에서 아주 만족한 결과였다.늘 비건 제품이라고 하면 살 수 있는 것이 채소, 과일, 정말 약간의 비건 제품들이라고 생각했는데,좀 더 다양한 비건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시간이어서 매우 가치있던 시간이되었다. 사회적경제 상품몰 e-store36.5에는 이 외에 더 많은 비건 제품이 있다! 나도 이번 제품을 다 먹으면 또 다른 제품을 경험하고자 한다.이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도 이스토어 가셔서 이것저것 구경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