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명 | 마노컴퍼니 |
대표자 | 이유미 |
주소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수색로 43, 104호 |
홈페이지 | https://dualstorybook.school |
연락처(대표번호) | 070-7606-8585 |
구성원 수 | 3명 |
소셜 미션 | 누구나 일상 속에서 자신의 마음과 관계를 풍성하게 가꾸어 갈 수 있도록 돕는 콘텐츠 제공 |
주요 사업 | 1. 공감, 사회·정서 심리교육 위한 교구와 프로그램 개발 2. 사회·정서 문제 해결력 향상을 위한 기능성 스토리북 기획·출판 3. 부모·교사·자원봉사자를 위한 공감지원 프로그램 운영 4. 사회·정서 심리교구, 교육프로그램 컨설팅 |
[소셜스토리]아름다운 나비가 되어 멋지게 날아 오르는
미래사회건강교육협동조합
미래사회건강교육협동조합은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이 아름다운 나비가 되어 멋지게 날아 오를 수 있도록 심리 지원을 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대외적으로는 ‘미사교심리연구소’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다. 아이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가장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는 부분이 아이들에 대한 ‘훈육’이 아닐까 싶다. 아이들을 향해 부모가 교육을 할 때 가장 많이 요청이 들어오는 부모교육 주제이다. 왜냐하면, 아이를 훈육할 때 ‘사랑의 매’ 라는 회초리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체벌은 어린이집, 유치원과 학교 등 교육 현장에서 공식적으로 사라졌다. 그렇다면 어떻게 우리 아이들을 훈육할 수 있을 것인가? 미사교심리연구소는 부모와 어린이집 교사를 심리 지원을 통해서 아이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행동과학심리 전문기관이다. 아이의 행동 관찰을 통해서 부모ㆍ교사와 심리 상담을 진행해 행동 과학에 기반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변화를 유도한다. 미사교심리연구소는 2016년에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을 진행했고, 예비사회적기업을 거쳐서, 2019년에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됐다. 미사교심리연구소 김의연 대표는 심리학 박사이면서, 인하대 겸임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연구소의 설립계기는 인하대병원에서 운영하던 ‘소아당뇨 캠프’에서 심리 지원을 진행하면서 연구소 설립을 결심했다. 소아당뇨캠프에서 아이들에게 아이클레이를 주고 본인 마음을 힘들게 하는 것을 만들어보라고 했는데, 학교ㆍ음식ㆍ주사기를 만들었다. 소아당뇨는 인슐린을 주기적으로 맞아야 하고 식이조절을 해야 하기 때문에, 먹는 것에 대한 욕구를 계속해서 조절해야 하는 점을 매우 힘들어 했다. 자신의 몸을 ‘저주받은 몸’ 이라고 표현할 때 가장 마음이 아팠고, ‘보다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이 아이들을 도와야겠구나.’ 라는 생각에 연구소 설립을 결심하게 되었다. 미사교심리연구소는 심리상담 분야 사회적기업으로는 인천에서 최초이고, 국내에서도 만성질환을 가진 아동에 대한 심리 지원(상담 및 교육)은 매우 희소한 사례이다. 지금까지 어린이집 200여 곳을 방문 상담했고, 부모교육 2,000명, 보육교사 3000여명 이상에게 심리상담 및 교육을 진행했다. “어른들이 변해야 아이가 변한다” 미사교심리연구소는 기관만의 독특한 상담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어린이집 방문을 통한 상담을 진행하는데, 먼저 아이의 행동을 관찰한 후 교사와 부모님과 상담한다. 아이를 직접 변화시키기 보다는 양육자와의 상담과 교육을 통해서 아이가 변한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상담할 때 어른들과 아이의 상호작용 및 관계 변화에 초점을 둔다. 어떻게 상호작용을 할 때 아이의 행동 변화가 있을 것인가라고 하는 점에 중점을 두고 상담을 진행한다. 일례로, 어린이집 상담 요청 중 교실 밖으로 나가는 아이에 대한 상담 요청이 있었다. 실제로 너무나 산만해서, 계속해서 교실 밖으로 나가서 혼자 돌아다니는데, 동시에 많은 아이들을 돌봐야 하는 어린이집 교사의 입장에서는 매우 힘든 케이스였다. 김 대표는 야단이나 소리치지 않고 아이를 변화시키는 대화법인 ‘How 대화법’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했는데, 아이에게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묻고 답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과정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했다. “사랑을 바탕으로 하는 훈육, 행동과학을 기반으로 하는 훈육상담” 미사교 심리연구소는 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부모교육은 양육 기술 향상과 양육 효능감 증진을, 교사 교육은 보육교사 스트레스 관리와 보육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증후군) 아동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어 어린이집 교사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ADHD 아동의 증가와 함께 학대의 가능성도 늘어나고 있는데, 교사 개인의 인성의 문제로 볼 문제가 아니라 보다 어린이집의 구조적인 문제 개선에 중점을 두어야 하고, 더불어 보육 기술 강화 교육이 필요하다. 보육 기술 향상을 위해 어린이집 교사들이 미처 몰랐던 행동과학의 원리와 행동 과학을 활용한 심리상담 기법들을 교육하고 있다. 현장 반응이 매우 좋아서, 어린이집 교사들 심리 지원을 더욱 전문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아동행동발달 심리 상담사 1급(민간자격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100명, 올해 상반기에는 약 70여명이 교육과정에 참여했다. “코로나19로 무료 심리상담, 비대면 온라인 상담도 시작” 코로나19로 어린이집이 휴원 하면서 방문상담을 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김 대표는 코로나 위기를 기회로 삼아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하는 상담서비스를 고안했다. 내담자가 상담 티켓을 영화티켓처럼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고자 한다. 내담자가 온라인으로 스트레스 검사, 아동발달 검사 등을 하면, 그 결과를 토대로 화상(zoom)채팅을 통해 분석해주는 상담서비스를 시작했다. 김 대표는 “코로나19로 심리상담 서비스 수요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담 수요는 비대면 온라인 상담 역시 늘어날 것이다. 새로운 방식의 온라인 상담서비스를 이용해서 더욱 편리하게 상담을 받아 보게 하는 것이 새로운 목표다.” 라며 미사교심리연구소의 방향과 비전을 소개했다. 더불어 “앞으로도 만성질환 아이들과 발달장애 아동들의 심리를 지원해 나가겠다. 우리의 아이들이 자기조절력이 높은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가 될 수 있도록, 아이들과 부모님에 대한 심리 지원에 앞장 서겠다.” 라는 당찬 포부를 밝혔다. ※ 미래사회건강연구소 심리상담 서비스 구매 바로가기(클릭)
[우수10선] 소셜 임팩트 브랜드로 지속가능한 가치소비사장을 만듭니다<주식회사 세상에 없는세상>
(주)세상에 없는 세상
[소셜스토리] 타인에 이로운 삶 <컨츄리시티즌>
주식회사 컨츄리시티즌
[소셜스토리] 이제는 행동할 시간 <블루밈>
(주)블루밈
때는 2018년, 평소 환경에 관심이 많던 이유진 대표는 해양쓰레기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접하게 됩니다. 생명의 요람이라고 일컬어지는 바다가, 심각하게 오염되고 있다는 사실에 큰 충격을 받게 되죠. 때마침 회사 동료들도 그 다큐멘터리를 봤기에, 함께 그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고민하게 됩니다.
[소셜스토리]다문화 결혼이주여성들의 경제적자립을 돕는
수레인보우협동조합
여수 개항기를 모티브로 한 여행자 식당 ‘여수 1923’여수지역의 깊은 맛을 전하는 음식 공방 ‘여수 부엌’
[소셜스토리] 강문화를 만들어 세상을 풍요롭게 <사회적협동조합 한강>
오엠인터랙티브
[소셜스토리] 농업회사법인임실농부(주)
농업회사법인임실농부㈜
요즘 마카롱 대란이 일어날 만큼 가장 인기 있는 간식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마카롱'! 예쁜 비주얼은 물론 다양한 색깔의 꼬끄와 쫀득한 식감의 필링이 더해져 사랑받고 있는 디저트입니다. 오늘은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정통 치즈 생산에 전념하고 있는 임실 농부 인터뷰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임실 농부에서는 치즈를 활용한 치즈 마카롱. 즉, 임실 농부 치카롱을 출시해, 임실치즈의 맛과 마카롱이 합쳐진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Q. 치카롱 이라는 이름이 참 귀여운 것 같습니다. 어떤 제품인지 상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임실 농부입니다. 우리 임실 농부에서 개발한 치카롱은 임실치즈가 들어간 치즈 샌드입니다. 100% 우리밀과 버터, 임실 치즈를 사용하여 만든 수제 치즈 샌드로, 마카롱처럼 예쁘게 생긴 치즈 샌드죠. 현재 5가지 세트 메뉴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단호박, 녹차, 오미자, 바나나, 홍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은 물론, 강한 단맛을 싫어하는 어르신들에게도 인기가 많이 있습니다.Q. 와~! 완전한 마카롱이 아닌 임실치즈가 들어간 치즈 샌드이군요? 네 맞습니다. 기존의 마카롱보다 크기가 20% 정도 크게 만들어졌어요. 또한 건강을 위해 우리 당에서 자란 우리밀을 사용하며, 치즈로 유명한 국산 임실 치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치카롱을 만들기 위해 색소, 합성착향료, 보존료를 무첨가해 만들고 있습니다.Q. 제품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우리 치카롱은 10개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호박 / 오미자 / 바나나 /홍차 / 녹차를 샌드 형태로 만들었어요. 치카롱은 초코의 단맛을 싫어하는 어르신은 물론, 아이들에게도 추천할 수 있는 건강 간식이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추가로 치즈에 대해 문의하시는 분들이 다수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치즈에 대해 설명을 덧붙이자면, 전북 임실에서 직접 키운 젖소에서 당일 착유한 원유로 만든 신선한 임실 치즈를 넣어 만든 수제 치즈 샌드입니다.Q. 독특한 이력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6차 산업 인증을 받은 기업으로 알고 있는데.. 6차 산업 인증이 무엇인가요? 아 네! 저희 임실 농부는 6차 산업 인증을 받은 기업입니다. 6차 산업 인증이란, 농촌에 존재하는 모든 유무형의 자원을 바탕으로, 농업과 식품, 특산품 제조과정 및 유통 판매 등을 연계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하는 사업장으로, 농림축산식품부와 인증 전문기관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인증입니다. 또한 바른 먹거리, 질 좋은 상품, 깐깐한 관리, 엄격한 기준으로 전라북도를 대표하는 전라북도지사 인증상품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덕분에 우리 제품이 롯데백화점, 한옥마을, 지방행정연수원에 입점되어 많은 고객들에게 제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치카롱 외에도 다양한 제품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습니다. 치즈 초코파이, 칼라 치츠 초코파이, 플레인 요구르트, 복분자 요구르트 등을 통해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건강간식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안심하고 먹일 수 있는 간식을 추구합니다. 감사합니다.
[소셜스토리] 푸르른 약쑥처럼 <시흥갯골약쑥>
주식회사 시흥갯골약쑥
곰도 사람으로 만들었다는 식물이 뭔지 아시나요? 바로 쑥입니다. 슈퍼푸드라 불리는 이 특별한 식물을 활용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시흥갯골약쑥입니다.
[나의 바이소셜 일기장] 지역의 가치를 담고 있는 브랜드를 만난 가을
협동조합리워크
소비에도 “가치”를 생각하는 시각이 늘어난 요즘, 사회적경제 쇼핑몰인 e-store 36.5에서 로컬 브랜드를 만났다. 내가 만나 본 3가지 제품은 <행복한 사과즙> , <오봉미엘 야생화꿀>, <리워크 페인트부산 드로잉 키트>다. 로컬과 사회적경제가 만나면 “지역사람들이 지역의 가치를 담아 만든 제품”이고,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제품”들이라고 할 수 있다.내가 만나 본 3가지 중 첫 번째인 <행복한 사과즙>은 100% 국내산 사과만을 사용하고, 현재 문경, 용인, 안성, 가평, 천안 등지에서 직접 운영하는 과수농장의 과일을 엄선하여 만들어진 상품이다. 사과즙은 6차 산업으로써, 사과를 직접 재배하는 1차와 과일즙을 제조하는 2차, 그리고 판매 및 유통하는 3차가 모두 복합되어 있는 6차 산업이다.이로써, 고령자 분들의 일자리도 만들고, 지역 사과를 통해 제품을 만들어 지역 경제도 살리고,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에 모금까지 이어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바쁜 현대사회에 아침을 챙겨먹을 시간이 부족한데, 이렇게 사과즙 100%를 마시고 나가면, 비타민도 챙길 수 있고, 힘도 생기는 하루가 될 것 같아, 지역특가전 할인을 받아 2박스를 주문해서 아침마다 먹고 있다. :) 달달하면서도 간단한 아침식사로, 행복한 사과즙 ! 만족 100% 사과즙에 이어, 두 번째로 만나 본 로컬제품은 비컴프렌즈에서 만든 <오봉미엘 야생화꿀>이다. 오봉미엘은 경남 양산 오봉산 아래, 지역의 가치를 담고, 다양한 사람들과 연결되어 마을 속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는 로컬커뮤니티 브랜드.오봉미엘은 지역의 양봉장인들과 협업을 통해 숙성꿀을 생산해 내고 있는데, 전문기관의 철저한 분석과 검사를 거쳐 건강한 꿀만을 판매하고 있으며, 야생화꿀, 벚꽃꿀, 아카시아꿀 3가지의 꿀을 만날 수 있고, 이 중에서도 제가 선택한 꿀은 야생화꿀이다. 꿀은 생꿀 그대로 하루에 한 스푼 먹으면 꿀 안에 있는 미네랄과 비타민 등 좋은 영양소를 즐길 수 있어서, 나는 한 스푼 꿀꺽 넘겨 먹고 있다.평소에 먹어봤던 아카시아꿀과는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었던 야생화꿀이고, 진한 컬러와 쌉싸름한 달콤함이 느껴졌다. 다양한 종류의 꽃들의 꿀이 모여 있어서 더 특별하게 다가온 야생화꿀.또한, 오봉미엘 꿀을 받자마자 포장에 감탄했다. 테이프가 필요없는 택배박스로 왔고, 완충재는 옥수수로 만들어져 물에 녹여 버릴 수 있는 제품이라, 제품을 사도 쓰레기가 최소한으로 배출되어 마음이 놓이기까지 했다. 환경을 생각하는 포장방식! 최고 :)오봉미엘이 전하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꿀을 통해, 나의 하루도 건강하게 채워 나가야지!마지막으로 만나 본 상품은 <마을기업 리워크의 페인트부산 드로잉키트> 이다. 리워크는 각기 다른 분야에서 활동하던 청년들이 살고 있는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지역사회 공동체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는 로컬벤처로써, 지역 내 세대가 함께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공동체 중심의 지속적인 지역 문화발전과 지역 내 창작자들과의 콜라보를 통한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로 창작자들이 부산을 떠나지 않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이다.페인트 부산 중에서도 나는 "해무 모자를 쓴 영도 봉래산" 키트를 주문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여행을 자유롭게 가지 못하는 대신에, 가보고 싶었던 곳을 그려보는 것도 재밌는 여행이 될 것 같아 선택하게 되었다. 이 작품은 부산에서 활동 중인 한국화 화가 서보민 작가님의 작품이고, 제품을 먼저 받고 영상 튜토리얼을 보면서, 그림을 그려 나갔다."해무 모자를 쓴 영도 봉래산"은 위치 때문인지 봉래산에 자주 해무가 끼어 산 전체를 덮는데, 영도 밖에서 보면 봉래산이 하얀모자를 쓰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한다.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서 새로운 취미도 필요했고, 어디론가 여행을 떠나고도 싶었는데 이렇게 그림을 통해서 잠깐 이나마 부산 영도를 사진으로 찾아보고, 또 그려보는 즐거운 시간으로 채울 수 있었다.로컬브랜드가 작게는 "식품"으로만 생각 할 수 있는데, 이렇게 드로잉키트로 만나 본 로컬은 지역의 창작자와도 연결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총 세 가지 로컬상품을 만나보면서, 지역의 가치를 담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나 볼 수 있었던 시간이였다. 그들은 어떤 이야기를 담고 싶어하는지, 그리고 얼만큼 자신의 지역에 애정이 담겨있는지 말이다.
[나의 바이소셜 일기장] 로컬의 생산을 지지합니다, 지역의 특성을 살리는 가치 소비!
협동조합 참닭갈비
평소 내가 구입하는 제품이 어디에서 생산되고 만들어졌는지 알고 소비하면, 그 지역의 경제 선순환에도 도움이 되고 더불어 그 지역에 대한 의미있는 지식과 상식을 ‘겟’할 수 있다고 늘 생각해왔다. 이러한 이유로 평소 사소한 제품이라고 구입할때 어느 지역에서 재배하고, 어느 지역에서 생산하는 상품들을 유의깊게 살펴보곤 한다.물론, 식품류의 경우는 원산지를 꼼꼼히 따져보고 구입하는 습관이 이미 생겼기 때문에 항상 살펴보는 이유도 있지만, 최근에는 가치소비를 생각하며 일부러 지역 상품을 찾곤 했다. 특히, 최근에 알게 된 e-store36.5는 우리나라의 사회적경제기업 상품 전용 온라인 몰이라고.내가 관심을 두고 있는 로컬 제품을 포함하여 모든 상품에 사회적기업이 추구하는 가치까지 담겨있어 더욱 의미있는 소비를 할 수 있다.가장 먼저 e-store36.5에서 만나본 로컬 상품은 농업회사법인 한경에프앤비 주식회사의 안성 송린 찹쌀유과다. 인근지역 이천의 쌀에 비해 조금 덜 알려져 있지만, 안성의 쌀은 지역 특산품에 속한다. 안성 송린 찹살 유과는 이처럼 경기도 안성청정지역 고삼면의 백옥찹쌀을 계절에 따라 7일에서 15일 정도 물에 담가 자연발효시킨 후, 분쇄-혼합-찜-성형-건조-숙성-튀김-집청의 순서로 만들어진다. 무려 9가지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제품이라니. 정성이 가득 담겨 있어 맛이 없을 수가 없다.(한마디로 정말 맛있다는 뜻)무엇보다도 HACCP 인증을 받았다.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만들어졌다는 의미겠지? 유과를 만드는 과정이 이렇게 복잡한지 몰랐는데, 확실히 전통의 현대화라고 말할만 하다.포장디자인도 깔끔했고 한 박스에 5봉지로, 1봉지당 7개의 유과가 들어있었다. 패키지 상자에는 ‘이웃에게 정을 보내다’라는 문구가 쓰여있는데, 한국의 온정문화가 떠오르며 선물용으로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다음으로는 춘천하면 생각나는 음식 1순위! 춘천전동맛닭갈비를 구입했다.춘천전동맛닭갈비는 협동조합 참닭갈비라는 곳의 상품인데, 이곳은 정식한 먹거리를 추구하는 식품공동체로 주 구성원이 '엄마'들이라고 한다.우리 고장 춘천에서 엄마들이 만든 닭갈비라니..! 정말 이보다 더 믿음직스러운 브랜드가 있을까?특히, 닭고기는 냉장육을 사용하고, 고춧가루는 국내산을 사용한다고."건강한 식재료를 사용해 정성을 다해 음식이 만들어진다는 점이 로컬상품을 구입해야하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마지막으로 만나본 로컬 상품은 용인로컬푸드협동조합의 한우사골농축액이다.요즘 날이 급격히 추워서 몸을 움츠려들게 되는데, 뜨끈한 국물이 생각날때 딱 좋은 제품이라는 생각이 든다.다른 사골 제품과 다르게 특이점이 있다면 이름 그대로 '농축액'이라는 점이다.작은 파우치 안에 담겨있는 농축액에 물을 섞으면 OK!부피도 크지 않아 보관도 편리하고, 캠핑이나 등산처럼 야외 활동을 나갈 때도 간단하게 휴대할 수 있어 참 좋은 것 같다.어떻게 이런 제품이 만들어졌을까? 참 기특한 제품인 것 같다.무항생제 사육이 인증된 한우만 사용했다고 하는데, 맛은 물을 섞어 만들어 먹는 다는 생각이 전혀 안들 정도로 진한 풍미가 느껴졌다. 로컬상품은 하나하나 살펴보면 그 지역과 기업의 재미난 이야기가 담겨있다.단순히 필요에 의해 보통 물건을 구입하긴 하지만, 상품이 탄생한 지역과 그 이야기를 따라가 보면 해당 제품이 더 가치 있게 느껴졌다.그 지역의 가치를 더 많이 알게 되었던 좋은 경험이었다.
[소셜스토리] 재활용 문화 확산·공익상품 판로지원...새 역사 만들어온 ‘아름다운가게’
(재)아름다운가게
2002년 안국점 오픈 후 17년 만에 전국 112개 지점 467명 기업으로 성장 “제2, 제3의 아름다운가게 만들어져야...사람에 대한 투자 중요” 전통 식재료인 두부로 현대적 감각을 가미한 두부과자를 제조·판매해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내산 농산물 소비로 농가 소득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사회적기업 ㈜쿠키아는 아름다운가게가 지원하는 공익상품으로 선정되어 도약에 성공한 기업 중 하나다. 본래 아동·청소년·성인 대상의 요리교육 전문기업이었던 쿠키아는 세월호 등 사건으로 교육사업이 큰 타격을 받으면서, 2015년 두부과자라는 식품가공업으로 업종을 전환했다. 2016년 3월 여수에 공장시설을 완비하고 새로운 도약을 꿈꿨지만 판로를 찾기가 어려웠다. 그때 쿠키아에 손을 내밀어 준 곳이 바로 아름다운가게다. 2017년 아름다운가게 공익상품으로 선정되며 GS홈쇼핑을 통해 제품을 판매할 수 있었고, 전국 매장에서도 두부과자가 팔리기 시작했다. 2016년 3억5000이던 매출이 유통지원을 받으며 8억5000까지 오르고, 지난해는 16억대 매출 달성에 성공했다. 이재하쿠키아 실장은 “어려운 시기 아름다운가게를 통해 사업의 기반을 다질 수 있었다”고 말했다. ▲ 아름다운가게 공익 상품인 쿠키아 국내 재활용 문화를 안착시킨 일등공신인 아름다운가게 매장 한 켠에서는 커피, 과자, 참기름 등 다양한 식품류도 함께 판매한다. 판로가 없어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기업, 공정무역기업 등 83개 업체가 아름다운가게 공익상품으로 전국 매장 및 온라인 쇼핑몰 '뷰티풀마켓'을 통해 소비자들을 찾아간다.2002년 시작한 재사용가게가 어느정도 자리를 잡으면서, 가게 일부 공간에서 아름다운커피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주변을 둘러보니 열악한 상황에 놓인 국내 생산자들이 너무 많았다. 공익상품사업은 2010년 그렇게 시작됐다.“우리에겐 아름다운가게라는 의미 있는 공간이 있으니, 사회적경제기업이나 친환경단체, 장애인재활단체, 공정무역기업 등 상품은 있지만 유통할 곳이 없어 애를 먹는 소상공인들의 위탁판매를 돕자고 나선 거죠. 매출이 거의 없던 생산자 제품이 아름다운가게를 통해 연간 4000만원까지 매출이 올랐다는 소식을 들을 때면 보람도 느낍니다.” -정낙섭 아름다운가게 사무처장-유통에 대한 외부 요청이 많아지면서부터 입점 절차가 까다로워 졌지만, 입점 후에는 상품이 더 많이 팔릴 수 있도록 발 벗고 나섰다. 공익상품의 상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포장 패키지를 지원하고, 홈쇼핑 마케팅 지원 등이 그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최근에는 아름다운가게의 운영의 지속성을 위해 코코넛오일 등 PB상품 제작에도 나섰다. 지난해 인도네시아의 사회적기업인 ‘자바라(JABARA)’와 손을 잡고 공정무역 상품인 코코넛오일과 코코넛 칩을 출시했다. 원료 선정부터 포장까지 까다로운 품질관리를 거쳐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로, 코코넛 본연의 맛과 향이 살아있다는 평이다. 또한 자바라는 인도네시아의 풍부한 생물다양성을 보존하고 소규모 농가, 협동조합 등의 영농교육과 판로확대를 돕는 인도네시아 사회적기업이다. 아름다운가게는 이들과 함께 코코넛오일을 시작으로 인도네시아의 소규모 농가들이 생산하는 코코넛칩, 카카오닙스, 캐슈넛 등을 올해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아름다운가게가 인도네시아 사회적기업 ‘자바라’와 손 잡고 출시한 코코넛 제품들.2002년 설립 이래 한국 최초로 공정무역을 선보인 아름다운가게는 공익상품 위탁판매를 통해 83개 단체(2018년 기준)의 판로를 지원했고, 이를 통해 약 31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 모두가 망한다고 했던 비즈니스모델, 17년 후 전국 112개 지점으로 확대 아름다운가게는 물건의 재사용과 순환을 통해 우리 사회의 생태적-친환경적 변화를 추구한다는 미션을 가지고 2002년 10월, 국내 첫 재사용가게인 아름다운가게 1호점의 문을 열었다. ▲ 2002년 10월 17일 아름다운가게 1호점 개점에 수많은 인파가 몰렸다. 개점 첫날, 가게 앞에 있는 안국역 지하계단까지 사람들이 줄지어 서 있는 진풍경이 펼쳐졌다. ‘남이 사용하던 물건을 사람들이 과연 살까’ 반신반의했던 아름다운가게 직원들도 깜짝 놀랄 정도였다. 당시만 해도 남의 물건을 재사용한다는 게 보편화되지 않던 시기였다. 기업, 개인들에게 기부 받은 한달치 물품이 일주일 만에 동이 났다. 대표도 직원도 모두 매일같이 야근을 해야 했던 시절이다. 그렇게 아름다운가게 1호점은 대박이 났다. "아무도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었어요. 초기 상임이사였던 박원순 시장이 영국의 옥스팜 모델을 벤치마킹해 국내에 재사용 가게를 만든다 했을 때 모두가 반대했거든요.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받을 때도 모두들 망할 거라고 했으니까요.” 참여연대가 주최하는 다섯 평 남짓의 알뜰시장 자원봉사자로 첫 인연을 맺은 후 아름다운가게 설립부터 지금까지 가게와 함께 성장해온 정낙섭 아름다운가게 사무처장의 기억이다. 설립 17년차인 올해 현재 아름다운가게는 전국 112개 지점 467명이 일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재활용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했다. 2018년 한 해 사업 수익은 31,864백만원이다. 단일 사회적기업으로는 적지 않은 규모다. 국내 최대 규모의 벼룩시장인 뚝섬 아름다운 나눔장터도 아름다운가게가 2004년부터 지속해오고 있는 장수사업이다. 장터 참여를 통한 자발적인 시민 기부금은 우리 주변의 소외이웃을 지원하고 환경 보호에 사용되고 있다. ▲ 2004년부터 지속해오고 있는 뚝섬 아름다운 나눔장터. 하지만 아름다운가게가 우리 사회에 끼친 긍정적인 영향은 이런 수치적인 부분만으로는 모두 설명이 되지 않는다. '재사용', '재활용'을 떠올리면 아름다운가게가 먼저 생각날 정도로 물건 재사용에 대한 국민적 인식을 바꾸고, 나눔문화를 확산하는데 기여했다. "우리 아이의 물품이 다시 좋은 곳에 사용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아름다운가게 기증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기부자 A씨- "이런 물품 기부제도가 없었으면, 사업체 운영 중 남게 되는 재고를 그냥 버리게 되었을지도 몰라요. 그래서 아름다운가게에 고마운 마음이 있어요. 본인에게는 필요 없지만 다른 누군가에게는 필요한 물품으로 다시 쓰일 수 있다는 것은 참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부자 B씨- # 재순환 비전 하에 사업 다각화 시도...에코파티메아리·아름다운커피 사회적기업으로 독립 아름다운가게는 재사용가게 운영을 넘어 지역의 재순환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단을 그간 운영해왔다. 에코파티메아리는 아름다운가게가 탄생시킨 대한민국 최초의 업사이클브랜드다. 전국의 아름다운가게 매장에서 쓰임을 다해 폐기용으로 분류된 물건들을 가져와 생명을 연장시키는 일을 하고 있다. ▲ 에코파티메아리는 아름다운가게가 탄생시킨 대한민국 최초의 업사이클브랜드. 새활용플라자 2층에 위치한 에코파티메아리 매장에 전시된 새활용 제품들. 정 사무처장은 “재사용가게를 운영하다 보면 판매되지 않는 물품들이 있다”며 “‘어떻게 쓰임을 확장할까’라는 고민에서 탄생한 모델이 에코파티메아리다”고 설명했다. 에코파티메아리가 지난해 사용한 원재료는 총 3100kg로, 소파 가죽, 가죽 재킷, 자투리 어닝(차광막), 데님, 양복바지, 셔츠 등 그 출처도 다양하다. 이 소재들로 지난 10여 년간 인형, 필통, 가방, 카드지갑, 파우치 등 100여 종의 제품을 재탄생시켰다. 이렇게 업사이클링한 제품을 판매해서 생긴 수익금은 아름다운가게로 다시 흘러들어가 소외된 이웃을 돕는데 쓰인다. 소비자들의 구매가 곧 나눔으로 돌아가는 셈이다.공정무역 커피의 대명사인 아름다운커피도 아름다운가게 사업단에서 출발해 독립에 성공했다. # “제2, 제3의 아름다운가게 만들자”...사회혁신가 양성에도 힘써 아름다운가게는 재사용 가게 운영, 벼룩시장 개최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얻은 수익을 다시 취약계층을 돕는데 사용한다. △희망나누기 사업을 통한 사회경제적 취약 가정의 자립 기반 조성 △홀몸어르신 지원을 위한 나눔보따리 사업 진행 △보육원 퇴소 청소년 지원 △베트남 소수민족 교육 지원 등 국내외를 넘나들며 다양한 나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16년 동안 주변의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해 나눈 금액은 총 441억 원에 이른다. ▲ 아름다운가게는 지난 16년 동안 다양한 사업으로 얻은 수익금을 주변의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해 나누어왔다. 이 외에도 아름다운가게가 특히 주력하는 나눔사업이 있다. 바로 사회혁신리더의 성장을 지원하는 ‘뷰티풀펠로우’다. “미래를 바라봤을 때 제2, 제3의 아름다운가게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결국 사람을 키워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죠.” ‘뷰티풀펠로우’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해결하려는 사회혁신리더의 성장을 지원하고, 그들이 만들어 내는 긍정적 임팩트를 사회 전반에 확산시킬 수 있도록 돕는 사회혁신리더 지원사업이다. 2011년 시작해 지금까지 28명의 사회혁신리더들에게 11억5000만원을 지원했다. 공신닷컴 강성태, 희망나눔동작네트워크 유호근, 인디씨에프 박정화, 한국갭이어 안시준, 째깍악어 김희정, 피스모모 문아영, 동구밭 노순호 등 국내 대표적인 사회혁신가들이 뷰티풀펠로우 출신이다. 뷰티풀펠로우로 선정되어 지원을 받은 사회혁신가들은 이 사업의 가장 큰 차별성을 '조건 없는 지지’로 꼽았다. 뷰티플펠로우 5기로 선정됐던 박찬재 두손컴퍼니 대표는 “사람의 성장을 진심으로 응원해준다는 점에서 진정성이 있다. 어머니처럼 조건 없이 믿어주고 응원해준다는 자체가 심리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 뷰티풀펠로우 8기로 선정된 사회혁신가들. # 100호점 이후 찾아온 정체기...홀로서기 위한 전화위복의 기회로 올해 설립 17년차를 맞는 아름다운가게에도 시련기가 있었다.2007년 사회적기업육성법이 생기고 첫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준비하면서 내부 논란이 있었다. 공익단체에서 비즈니스모델을 강조하는 사회적기업으로 가는 게 맞느냐는 고민이었다. 구성원들도 자신이 활동가인지, 회사원인지 혼란스러워했다.“우리 같은 모델이 잘 없기에 더 혼란스웠던 것 같아요. 하지만 공익재단이든, 사회적기업이든 지속가능하지 않으면 안되잖아요. 지속가능한 모델을 만들어야 다른 이들도 도울 수 있다는 생각으로 사회적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을 받아들이게 된 거죠.”2009년 또 다른 시련이 찾아왔다. 1호점이 성공하면서 공간이나 씨앗자금을 후원하는 기업과 개인의 도움으로 100호점까지 빠른 속도로 매장을 늘려갔지만, 2009년 창립멤버와 관련된 정치적 오해로 공간지원을 했던 대기업들이 철수하기 시작했다. 기부를 받으며 좋은 일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던 조직원들에게 ‘자립’에 대한 화두가 떠올랐다. 그동안 해왔던 것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고민해야 했다. 사회적‘기업’으로서 진짜 홀로서기가 시작된 셈이었다. 스스로 자립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더 탄탄히 만들어가는 노력을 했다.또한 중앙본부-지역본부 간의 적절한 균형과 조화를 통해 지역본부의 역량을 높여가는데 주력했다. 일반적인 본사-지점 관계가 아니라, 중앙의 개입은 최소화하고,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자율성을 보장하고자 한 것이다. ▲ 지난해 대구에서 열린 사회적경제 통합박람회에서 아름다운가게는 사회적기업 육성 유공자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 지속가능한 미래 준비...첫 인증 사회적기업으로서 롤 모델 되고파 아름다운가게는 설립 이후 16년 간 재사용가게 운영을 통한 자연의 재순환 도모, 공익상품 판로 확대 지원, 뷰티풀펠로우 사업을 통한 사회혁신기업가 발굴ㆍ지원 등을 인정받아 지난해 대구에서 열린 사회적경제 통합박람회에서는 사회적기업 육성 유공자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곧 설립 20주년을 맞는 아름다운가게는 최근 지속가능한 미래도 차근차근 준비 중이다. 대외적으로는 단순 지원을 넘어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어떻게 잘 나눌 것인지 장기계획을 고민하고 있다. 환경문제 해결에 나서는 ‘아름다운숲사업’이 그 시작이 될 예정이다. 안으로는 사회적기업으로 지속가능성을 위해 내부 구성원에 대한 깊은 고민을 시작했다. 열악한 근무환경에도 가치와 열정만을 조직원들에게 강요하는 분위기로 조직을 떠나는 공익영역의 사람들이 늘고 있어서다. 정 사무처장은 “‘좋은 일 하니 계속 일해’ 이렇게는 더 이상 안된다”며 “한국 사회에서 공익활동가가 자부심을 가지고 오래 활동하도록 처우 개선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 설립부터 현재까지 아름다운가게와 함께 해온 정낙섭 사무처장. 최근 정부 지원이 신규 기업으로만 몰리는 것에 대한 우려도 밝혔다. “아름다운가게의 경우 규모가 커졌지만 여전히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에요. 우리 같이 어느정도 시스템이 갖춰진 곳을 정부가 조금만 지원해도 큰 시너지를 내고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사회적경제기업의 개수보다 중요한 건 성공모델이 얼마나 있느냐’라고 강조하는 정 사무처장은 “국내 첫 인증 사회적기업 중 한 곳으로서 아름다운가게가 후배 기업들에게 좋은 롤 모델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기업명 : 아름다운가게 설립연도 : 2002년대표자명 : 홍명희소셜미션 : 모두가 함께하는 나눔과 순환의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주요사업 : 재사용나눔가게 운영, 나눔장터, 나눔교육, 소외계층 나눔사업, 우수 공익상품 판로확대 지원, 사회혁신가 지원 등 구성원 수 : 467명 주요상품&서비스 : 코코넛오일, 코코너칩, 생강젤리 등 문의처 : 1577-1113, 02-3676-1009
[소셜스토리]건강을 통해 나눔을 실천하는 기업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조은
▲ 사회적기업 (주)조은에서 최근 출시해 와디즈 펀딩 진행중인 ‘내 몸에 조은 풋사과즙’ 최근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국내 대다수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e-store36.5+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는 사례가 있습니다. 충북 보은의 속리산 청정지역에 자리잡아 건강한 착즙주스를 제조하는 사회적기업 (주)조은의 김은숙 대표의 이야기를 담아보았습니다. ▲ 사회적기업 (주)조은 김은숙 대표 Q. (주)조은은 어떤 기업인가요? (주)조은은 매출의 1%를 기부하는 농업회사법인 사회적기업으로서 농민이 직접 생산한 우리 농산물을 가공한 착즙주스를 중심으로 판매하는 지역의 작은 기업입니다. 충북 보은군의 지원을 받아 자동화된 최첨단 생산시스템을 구축해 지난 5월 HACCP 인증을 완료했고, 더욱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사회적기업 (주)조은의 김은숙 대표(좌측 세 번째)와 조만석 이사(좌측 네 번째), 함께 일하고 있는 직원들의 모습 Q. 사회적기업으로서 어떠한 활동을 하고 계신지요? 첫째로 지역에서 농민들이 생산한 농산물을 수매하고 가공해 판매함으로써 지역 농민분들과 상생하고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고자 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매출의 1% 기부를 통해 나눔을 실천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약을 통해 고객님들이 보내주신 관심과 사랑을 어려운 이웃에게 나누고 도움을 주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가고자 합니다. Q. 현재 어떤 제품을 생산하고 있나요? 가장 많이 생산되고 찾으시는 제품은 ABC주스와 사과즙이며, 그 외 대추즙, 대추칩, 흑도라지즙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초기엔 사과즙이 더 많이 판매되었는데, 몇 달 전부터 ABC주스가 입소문을 타면서 e-store36.5+와 쿠팡 등을 통해 많은 분들께서 찾고 계십니다. 신규 제품으로 풋사과즙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체중 조절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유명한 건강 과일인 풋사과를 사용하여 만든 제품으로 충북 지역의 농민들이 생산한 풋사과를 원재료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미세먼지와 코로나로 외부활동이 줄어든 요즘, 햇빛 일조량이 부족한 소비자분들을 위해 비타민 D를 첨가하였습니다.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Q. (주)조은만의 제품 특징은 무엇인가요? (주)조은에서 만들고 있는 NFC 착즙주스는 자연의 원물 영양소를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그동안 마트에서 구입해온 일반 과일주스는 과일 즙을 끓여 농축액을 만든 뒤 당이나 향료 등 인공 첨가물과 정제수를 첨가해 만들어집니다. 이에 반해 NFC 착즙주스는 물과 인공첨가물이 전혀 들어가지 않고 채소나 과일만 착즙해 저온에서 만들기 때문에 자연의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은 채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또 특징적인 제품은 흑도라지즙으로 충북농업기술원에서 ‘아린 맛이 제거된 흑도라지청의 제조방법’ 특허기술을 이전받아 도라지 특유의 아린 맛을 없애고 몸에 좋은 사포닌은 2.1배 증가시킨 제품입니다. 이에 더해 9일을 숙성시킨 제품으로 조금 더 건강을 생각했습니다. Q. e-store36.5+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들었습니다. (주)조은은 지역과 함께 상생하고, 이득만큼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마음을 담아 설립하였으며, 진정성을 담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를 겪으며 ‘e-store36.5+ 코로나19 극복 36.5 할인 프로모션’에 참여하여 제품을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e-store36.5+를 이용하는 많은 분들이 관심을 주시고, 이용해주신 고객님들께서 다시 찾아주신 덕분에 올해 5월에는 월 평균 1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이스토어와 함께 한 인연을 통해 저희 제품의 우수성을 알아보고 전국에 있는 여러 생협에서 연락이 오고 현재에는 밤낮으로 눈코 뜰 새 없이 생산을 하여 제품을 납품 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힘입어 다른 소셜마켓에서도 판매 상위권에 오를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e-store36.5+ 및 생협 관계자 여러분과 함께 저희 제품을 아끼고 찾아주시는 모든 고객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종종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직접 공장을 찾아오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물량이 부족해서 원하시는 만큼 판매해드리지 못해 죄송스러운 마음입니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더욱 정성스럽고 건강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사회적기업 (주)조은의 로고. 태양의 궤적과 사과의 모습을 모티브로 형상화하였다. Q. e-store36.5+ 소비자님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전세계적인 코로나 위기로 인해 국내 많은 소상공인을 비롯한 기업과 가정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인 만큼 어려우신 분들에게 힘이 되고 위로가 될 수 있도록 저희가 더욱 노력해야 할 때라고 여겨집니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믿을 수 있는 건강한 주스를 만들겠습니다. e-store36.5+를 통해 물품을 구매해주시는 소비자분들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소셜스토리] 꿈은 크게 가져야죠 <담장너머>
(주)담장너머
[소셜스토리]함께 일하며 함께 웃는 아름다운 동행
누리봄사회적협동조합
취업의 문턱보다 더 높은 편견의 장벽하지만 이 장벽을 무너뜨리고 장애인과 함께 일하며 함께 웃는 사회적 기업이 있습니다.그들의 아름다운 동행에 함께 해 볼까요? Q. 누리봄사회적협동조합은 어떤 기업인가요? 누리봄사회적협동조합은 졸업 후 근로 능력 상실 및 제한, 사회적 편견에 따른 기회 제공 등으로 인해 취업이 어려운 성인중증발달장애인의 자립 및 취업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협동조합 활동을 통하여 일자리 제공 및 창출, 안전고용, 평생교육, 복지 등 보편적 권리를 확대하고 일과 복지의 양립을 지향하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통합되는 지역사회를 만들어가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Q. 누리봄사회적협동조합만의의 창업스토리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소셜스토리] 나를 찾고자 떠난 여행 <주식회사 아야어여>
주식회사 아야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