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보다 나은 오늘, 오늘보다 나은 내일"
꿈을 담은 행복한 공방 (주)우시산을 소개합니다.
Q. (주)우시산은 어떤 기업인가요?
(주)우시산은 버려지는 플라스틱을 세척, 분쇄 등의 과정을 거쳐 솜과 원단 그리고 다양한 형태로 업사이클링한 제품을 제작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울산의 특화된 문화콘텐츠 '고래'에 스토리를 입힌 다양한 관광상품 및 체험키트를 울산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내 기념품점과 고래문화마을 및 옛 우체국 체험교실을 통해 판매하면서 무형의 고래자산을 유형의 문화로 소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관광벤처기업으로도 선정됐습니다. 바다생물들의 삶의 터전을 척박하게 만들고 있는 폐 플라스틱을 걷어내고, 이를 친환경 솜과 실로 재가공한 뒤 고래인형과 에코백으로 '새활용'하는 '업사이클링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주)우시산의 창업스토리를 들려주세요.
(주)우시산의 시작은 '갤러리카페 연'이었습니다. 처음엔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제공이자 지역 작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무료로 또는 저렴하게 전시할 수 있는 공간과 문화강좌를 개설해주는 것을 주 목적으로 사업을 운영하였습니다. 하지만 카페 하나만으로는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보장할 수 없어 울산의 문화콘텐츠 ‘고래’와 ‘대나무’ ‘옹기’ 등을 관광상품화 시켜 장생포고래문화특구 내 기념품샵, 고래문화마을 옛 우체국 체험교실 등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는 버려진 페트병을 수거해 '새활용'하는 업사이클 사업으로도 확장해 사회적기업의 소셜미션인 사회적 문제(환경)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주)우시산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Q.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하고 계시나요?
우시산은 시니어와 청년이 모여 함께 가치를 실현하는 곳으로, 시니어의 삶의 지혜와 청년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결합되어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주요 사업인 업사이클링 사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인 업사이클 제품을 만들기 위해 플라스틱을 수거하는데 제품화하기까지 구성원들의 손품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주)우시산은 이러한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노력하고, 우리의 손으로 깨끗한 바다, 지구를 만들어 가는 사회적 가치 실현 과정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사업으로 사회적, 환경적가치를 추구하며 나날이 커가는 우시산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그 일환으로 지역에서 나는 플라스틱으로 지역색을 입힌 업사이클링 굿즈를 만들고 이를 다시 지역민들에게 기부하는 선순환적 자원순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지자체 그리고 여러 대기업과 공기업, NGO 단체와 함께 머리를 맞대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는데 미약하나마 조그만 힘을 보태려 합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고객분의 후기가 있으신가요?
환경을 보호하고자 하는 저희의 뜻과 같이 해주시는 많은 고객들 덕분에 언제나 힘을 내고 있습니다. 특히 바다생물 인형의 경우 아이들의 애착인형으로도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 미래세대 주역이 될 아이들이 저희 인형과 함께 밝은 웃음 가득한 일상을 보낸다는 점은 특히나 저희의 어깨를 으쓱하게 만든답니다.
Q. e-store 36.5에 바라시는 점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 드려요.
인형 키트 상품을 입점시켜 보다 많은 분들에게 우시산의 업사이클링을 알리고자 하였습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다소 아쉬운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접근성이 어려운 점이 판매 부진의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희와 같은 사회적기업이 보다 우수한 제품을 선보일 수 있는 플랫폼이기에 보다 접근성이 쉽고 간편하게 개편되면 더욱 좋은 시너지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소셜스토리]'이화빵집'안에 나눔의 가치를 빚어내다
(주)아뜰리에이화
㈜아뜰리에이화는 “이화빵집”이라는 베이커리 브랜드를 설립하여 우리밀과 지역 농특산물 사용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지역 농가 소득 증대와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기부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Q. 사회적기업 이화빵집이란?
[소셜스토리]환경, 문화, 예술이 융합된 사회적경제기업
에코비엠 주식회사
지구를 지키고! 사람의 행복을 지킨다!
[우수10선] 임팩트 브랜드를 통해 새로운 기준을 제시합니다<주식회사 알브이핀>
주식회사 알브이핀
[나의 바이소셜 일기장] 지역의 가치를 담고 있는 브랜드를 만난 가을
협동조합리워크
소비에도 “가치”를 생각하는 시각이 늘어난 요즘, 사회적경제 쇼핑몰인 e-store 36.5에서 로컬 브랜드를 만났다. 내가 만나 본 3가지 제품은 <행복한 사과즙> , <오봉미엘 야생화꿀>, <리워크 페인트부산 드로잉 키트>다. 로컬과 사회적경제가 만나면 “지역사람들이 지역의 가치를 담아 만든 제품”이고,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제품”들이라고 할 수 있다.내가 만나 본 3가지 중 첫 번째인 <행복한 사과즙>은 100% 국내산 사과만을 사용하고, 현재 문경, 용인, 안성, 가평, 천안 등지에서 직접 운영하는 과수농장의 과일을 엄선하여 만들어진 상품이다. 사과즙은 6차 산업으로써, 사과를 직접 재배하는 1차와 과일즙을 제조하는 2차, 그리고 판매 및 유통하는 3차가 모두 복합되어 있는 6차 산업이다.이로써, 고령자 분들의 일자리도 만들고, 지역 사과를 통해 제품을 만들어 지역 경제도 살리고,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에 모금까지 이어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바쁜 현대사회에 아침을 챙겨먹을 시간이 부족한데, 이렇게 사과즙 100%를 마시고 나가면, 비타민도 챙길 수 있고, 힘도 생기는 하루가 될 것 같아, 지역특가전 할인을 받아 2박스를 주문해서 아침마다 먹고 있다. :) 달달하면서도 간단한 아침식사로, 행복한 사과즙 ! 만족 100% 사과즙에 이어, 두 번째로 만나 본 로컬제품은 비컴프렌즈에서 만든 <오봉미엘 야생화꿀>이다. 오봉미엘은 경남 양산 오봉산 아래, 지역의 가치를 담고, 다양한 사람들과 연결되어 마을 속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는 로컬커뮤니티 브랜드.오봉미엘은 지역의 양봉장인들과 협업을 통해 숙성꿀을 생산해 내고 있는데, 전문기관의 철저한 분석과 검사를 거쳐 건강한 꿀만을 판매하고 있으며, 야생화꿀, 벚꽃꿀, 아카시아꿀 3가지의 꿀을 만날 수 있고, 이 중에서도 제가 선택한 꿀은 야생화꿀이다. 꿀은 생꿀 그대로 하루에 한 스푼 먹으면 꿀 안에 있는 미네랄과 비타민 등 좋은 영양소를 즐길 수 있어서, 나는 한 스푼 꿀꺽 넘겨 먹고 있다.평소에 먹어봤던 아카시아꿀과는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었던 야생화꿀이고, 진한 컬러와 쌉싸름한 달콤함이 느껴졌다. 다양한 종류의 꽃들의 꿀이 모여 있어서 더 특별하게 다가온 야생화꿀.또한, 오봉미엘 꿀을 받자마자 포장에 감탄했다. 테이프가 필요없는 택배박스로 왔고, 완충재는 옥수수로 만들어져 물에 녹여 버릴 수 있는 제품이라, 제품을 사도 쓰레기가 최소한으로 배출되어 마음이 놓이기까지 했다. 환경을 생각하는 포장방식! 최고 :)오봉미엘이 전하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꿀을 통해, 나의 하루도 건강하게 채워 나가야지!마지막으로 만나 본 상품은 <마을기업 리워크의 페인트부산 드로잉키트> 이다. 리워크는 각기 다른 분야에서 활동하던 청년들이 살고 있는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지역사회 공동체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는 로컬벤처로써, 지역 내 세대가 함께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공동체 중심의 지속적인 지역 문화발전과 지역 내 창작자들과의 콜라보를 통한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로 창작자들이 부산을 떠나지 않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이다.페인트 부산 중에서도 나는 "해무 모자를 쓴 영도 봉래산" 키트를 주문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여행을 자유롭게 가지 못하는 대신에, 가보고 싶었던 곳을 그려보는 것도 재밌는 여행이 될 것 같아 선택하게 되었다. 이 작품은 부산에서 활동 중인 한국화 화가 서보민 작가님의 작품이고, 제품을 먼저 받고 영상 튜토리얼을 보면서, 그림을 그려 나갔다."해무 모자를 쓴 영도 봉래산"은 위치 때문인지 봉래산에 자주 해무가 끼어 산 전체를 덮는데, 영도 밖에서 보면 봉래산이 하얀모자를 쓰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한다.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서 새로운 취미도 필요했고, 어디론가 여행을 떠나고도 싶었는데 이렇게 그림을 통해서 잠깐 이나마 부산 영도를 사진으로 찾아보고, 또 그려보는 즐거운 시간으로 채울 수 있었다.로컬브랜드가 작게는 "식품"으로만 생각 할 수 있는데, 이렇게 드로잉키트로 만나 본 로컬은 지역의 창작자와도 연결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총 세 가지 로컬상품을 만나보면서, 지역의 가치를 담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나 볼 수 있었던 시간이였다. 그들은 어떤 이야기를 담고 싶어하는지, 그리고 얼만큼 자신의 지역에 애정이 담겨있는지 말이다.
[소셜스토리] 로컬에 기회를 만드는 방법 <더컴퍼니씨협동조합>
오엠인터랙티브
[우수10선] 버섯 재배에서 공동체 보듬기까지, '그린벨트의 친구들'<그린벨트의 친구들(주)>
농업회사법인 (주) 그린벨트의 친구들
[소셜스토리]사랑하는 우리 가족이 먹는다는 생각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만듭니다.
(주)한바다식품
저희 한바다식품은 국내 최초 키토산과 오징어가 첨가되어 아삭하고,갓 담근 김치 맛이 오래 지속 되는 기술을 특허 출원한 한국 대표김치입니다.
[소셜스토리]동행(同行)은 동행(同幸)이다
쉴가인사회적협동조합
우리는 쉴만한 물가로 발달장애인과 동행하길 원하는★쉴가인 사회적협동조합★입니다.
[소셜스토리소비에 가치를 더한 스토어36.5 오이도점
주식회사 소셜에코
사회적경제기업이 생산하는 우수한 품질의 상품, 공정무역 상품이 총 집합하는 정거장!온라인몰 ‘별별마켓’과 스토어36.5 오이도점를 운영하는 ㈜소셜에코입니다.
[나의 바이소셜 일기장] 가치 얻기, 같이 얻기
(주)페어트레이드코리아
아프리카 말라위라는 나라에 다녀온 적이 있다. 그곳에서 수만평의 드넓은 차밭을 방문했다. ‘이 정도의 농장이면 주민들이 충분한 수익을 얻겠지’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주민들은 하루 10시간을 일하고 약 300원의 임금을 받는다는 이야기를 듣고 충격을 받은 기억이 있다.다른 일자리가 없기 때문에 주민들은 이렇게라도 돈을 벌 수밖에 없다고. 그 후 생산자들과 공평하고 지속적인 거래를 통해 불평등한 세계무역구조와 빈곤을 해결하는 ‘공정무역’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공정무역 제품에는 커피나 초콜렛과 같은 식료품이 많지만, 우리가 꼭 사용하는 화장품도 있다.바로 공정무역 브랜드 ‘G:RU’의 유기농 아르간 리페어 세럼, 수분크림, 오일 세트이다.이 제품은 전세계 유일한 공정무역 아르간 오일 생산자 협동조합인 ‘티라니민’에서 전통적인 자연농법과 핸드메이드 방식으로 생산된다.‘G:RU’는 저소득국가의 여성 농민들에게 공정한 가격을 제공하여 경제적 자립과 지속가능한 삶을 지원하고 있다고. 나의 소비를 통해 가난하고 교육받지 못한 여성들에게 일자리와 수익, 더 나아가 삶의 희망을 주게 된다니! 정말 놀랍고 기쁘지 않은가?보시다시피 제품은 친환경 종이에 배송되며, 포장재에 전성분이 적혀 있었다.물론, 구매페이지에서도 어떤 성분이 유기농과 공정무역 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화장품 원료로 사용된 카모마일과 홍차 잎은 인도, 스리랑카와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공정무역 농민들이 생산한 좋은 품질의 유기농 차 잎이라고.아르간 발효오일은 40도씨 이하에서 냉압착 방식으로 생산된, 추출량이 적고 좋은 영양성분을 높게 함유한 비정제 오일이다. 발효오일은 효소들이 유기물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유효 성분들의 입자가 작아져 흡수성이 좋고, 자극적인 물질들이 순화되며, 만들어진 향산화 물질들이 산화를 억제하여 피부 손상을 막아준다고 한다.나의 피부를 관리하면서 다른 사람의 삶도 돕는 의미 있는 소비.우리의 소비를 통해 모든 생산자들이 노동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받는 세상이 되기를 꿈꾼다.
[우수10선] 약이 되는 음식, 약선(藥膳) 전문 사회적 기업, 자연미약선연구원<자연미약선연구원>
(주)자연미약선연구원
[우수10선] 발달장애인은 특별한 재능과 자신만의 창작세계를 품은 예술가<사회적기업 스프링샤인>
스프링샤인 사회적협동조합
[나의 바이소셜 일기장] 공정무역 알고만 있었다고? 커피나 초콜릿부터 시작해봐요
(재)아름다운커피
매일 즐기는 커피와 초콜릿을 볼 때마다 언젠가 다큐에서 봤던 여성들의 손이 떠올랐다.생산자인 그들이 받는 금액은 판매금의 고작 6%미만.생산자에게 정당한 대가를 받으며 무역이 공정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인차원에서 가치소비를 하고 싶었다.트립티는 생산자에게 정당한 가격을 지급하는 공정무역 원두만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더 나아가 공정무역 커피사업을 통해 이주민, 장애인등 취약계층에게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이다.패키지부터 고급스러움이 물씬 풍겨져왔다.12개입 원두티백 3박스와 머그잔으로 구성되어있다."당신의 커피 한 잔이 마을의 변화를 가져옵니다"머그잔의 문구가 나의 가치소비를 따스히 응원해준다.커피내릴때마다 문구를 보며 내가 가치소비를 잘하고 있구나하며 뿌듯함을 느끼게 해준다.뜯자마자 유기농 원두의 신선한 커피향이 나를 감쌌다. 맛이 연하여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밤에도 마실 수 있는 커피 없을까고민하다 저녁에 마실 수 있는 디카페인 커피, 안데스의 선물을 골랐다.생분해성 커피백, 무라벨낱포등 제로웨이스트까지 생각한 제품이라 더 가치있다.티백을 포장한 무라벨낱포는 종이쓰레기로 버리면 된다! (우왕)티백은 옥수수 추출물로 만들어져 일반쓰레기로 버리면 180일 이내에 자연분해된다!티백에서는 산뜻한 커피향이 솔솔 풍겨져나온다.맛도 일품인 안데스의 커피는 밤에도 마실 수 있는 디카페인이라 부담이 없는 깔끔한 맛이다!"공정한 일상을 만드는 중", 티백의 문구도 재치있다.초콜릿도 다 같은 초콜릿이 아니다. 최고급 수제초콜릿 마루초콜릿이다.다양한 카카오빈으로 만든 초콜릿 5종을 한 데에 즐길 수 있다.어떤 카카오빈으로 만든 초콜릿인지 정보를 제공해주어 더 풍부하게 초콜릿을 즐길 수 있었다.마치 특별미션이라도 받은 것 같은 고급스런 금박패키지에서 달달한 향이 피어난다.공정무역으로 거래한 카카오빈으로 만들었기에 입안이 달콤한 것은 물론 내 마음도 달콤해졌다.가장 기대했던 마리몬드의 솔브커피가 도착했다.플라스틱이 없는 친환경적인 패키지가 마음에 든다.두 가지 종류의 드립백과 머그잔으로 구성되어있다.마리몬드의 솔브커피를 기대했던 이유는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상품이기 때문이다.공정무역에다가 여성의 경제적 자립까지 응원할 수 있으니 이보다 더 나은 소비가 또 있을까?심지어 맛있기까지하다. 그저 완벽!솔브라는 브랜드이름처럼 나의 소비로 인해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가 차근차근 풀렸으면 좋겠다.
[소셜스토리] 엄마들의 마음으로 건강하고 맛있는 식품을 만듭니다.
(주)소풍메이드윤
바쁜 일상 속 잊고 지내왔던 엄마의 따뜻함과 손맛을전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는 엄마들이 있습니다. Q. (주)소풍메이드윤은 어떤 기업인가요? (주)소풍메이드윤은 프로 시니어여성들이 모여 우리 아이들을 위한 좋은 먹거리를 만들고자 설립된 식품회사입니다. 결혼 후 육아 등으로 일을 지속할 수 없는 기간이 길어져서 재취업의 어려움이 있었고, 어렵게 구한 일자리는 계약직이어서 안정적이지 못했습니다. 다양한 능력을 가지고도 취업이 어려운 비슷한 고민을 가진 시니어 여성들이 모여 함게 일하고, 함께 성장하는 회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2017년에 회사를 설립했고 플리마켓으로 시작한 판매는 박람회 참여 및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시작으로 지금 15개 오픈몰에서 판매를 하고 자사 홈페이지도 있답니다.Q. 어떤 식품들을 주로 만들고 있나요? 생강을 기본으로 한 생강원, 생강차, 생강라떼 등 맛있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밖에 조림이나 야채볶음 등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야채간장, 식초, 잼 등을 만들고 있습니다. 몸에 좋은 생강을 더 많은 사람들이 간편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게 가루제품으로 만들었습니다. 야채간장은 여러 가지 야채를 졸여서 나온 야채 농축물과 간장을 끓였고, 레몬과 사과를 넣고 숙성한 제품으로 감칠맛이 뛰어나고 나트륨수치까지 낮춘 건강한 간장입니다. Q.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하고 계시나요? 여성인력개발센터, 도시재생대학 등에서 창업과 지원사업에 대한 강의와 창업을 하려는 분들께 개인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역 내 어르신들에게 생강차를 기부하고 봉사활동도 하며, 취약계층을 위한 무료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시니어들의 더 많은 일자리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 올해 목표는 신제품 개발과 수출입니다. 올해 미국박람회를 준비하고 있어요. 장기적으로는 식품제조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인큐베이팅 사업을 하고자 합니다. 함께 좋은 제품을 개발하여 판로도 개척해주고 자립할 수 있게 지원하고자 합니다. Q. e-store 36.5 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e-store 36.5를 통해서 여러 판로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했었어요. 그리고 입점 역량강화 사업에도 참여하며 역량도 키우는 등 새로 나오는 프로그램은 항상 지원하고 있습니다.판매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프로모션도 많이 진행해주시고, 공공기관에게 제품을 홍보하는 기회가 많아지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소셜스토리]우리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구분이 무의미한 회사를 만듭니다.
주식회사 커스프
이런 상상을 한 번 해볼까요? 만일 모두가 수화를 할 줄 아는 나라가 있다면?그곳에서는 귀가 들리지 않는 사람을 특별히 구분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구분하지 않는다면, 차별 또한 발생하지 않습니다."우리가 장애라고 부르는 것들을 상호 수평적으로 존중하고 배려한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러나 대부분의 기업은 그런 존중과 배려를 위해 필요한 비용을 지출하는 대신 장애인을 고용하지 않기를 택합니다.주식회사 커스프 전희찬 대표는 한 쪽 눈이 보이지 않는 시각장애인입니다. 취업을 하기도 어려웠고, 어렵게 취업한 곳에서는 인격모독 등의 부당한 대우를 겪었습니다. 그래서 창업에 눈을 돌렸습니다.주식회사 커스프는 장애인에게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에 대한 편견 없이 일할 수 있는 회사, 그리하여 최종적으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구분이 무의미해지는 회사를 목표로 시작되었습니다.실제로 창립 멤버를 채용하는 과정에서 면접을 보러 온 한 청각 장애인에게 깊은 인상을 받아 함께 일을 시작한 것이 주식회사 커스프의 첫 장애인 근로자 채용의 시작점이었습니다. 이 일화의 주인공 전진국 이사는 8년간 전희찬 대표와 함께 하면서 신입 농아인 근로자의 업무 중 발생하는 애로사항 및 실수를 보완하며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신입 장애인 근로자들이 날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 보람차다. 어서 기술을 많이 배워 제 몫을 하길 바란다"라며 장애인 근로자들을 향한 응원의 메시지, 바램을 내비치었습니다. "커스프는 #장애인 고용 창출 #근로환경 개선 2가지 소셜 임팩트 창출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갑니다."#장애인 고용 창출 소셜 임팩트를 통해 "모든 국민은 근로의 권리를 가진다"라는 헌법 제32조 조항을 준수하며 광고 & 홍보 분야의 폭넓은 사업 분야의 특징을 살려 명함, 팜플렛, 스티커 포스터 제작, 간판, 현수막, 배너 제작 등 다양한 직업군을 포괄하는 사업을 진행합니다.장애인 / 비장애인 직원 모두 각자 적성에 맞은 업무를 선택해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 환경을 조성한 것이지요.전희찬 대표는 인재 채용 시 최우선으로 '인성'을 파악하며 "중요한 것은 인성이지 장애가 아니다. 열심히 하고자 하는 마음가짐과 노력하고자 한다면 누구나 일에 있어 평등한 기회를 주어야 한다."라는 경영 방침을 강조했습니다.#근로환경 개선 소셜 임팩트. 장애인 근로자가 장애의 유무에 따른 차이를 느끼지 않고 편안한 삶 자체를 영위할 수 있도록 회사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의 업무상 차별을 없애기 위해 회사 입장보다 근로자의 입장을 먼저 생각합니다. 물론 존중과 배려는 장애인 직원에게만 돌아가는 것이 아닙니다.장애 / 비장애의 구분이 무의미해지는 환경 조성, 누구도 차별받지 않는, 모두가 일하기 좋은 환경을 위해, 사내 규정 마련 및 직원들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새롭게 증축한 사옥에는 직원들을 위한 카페를 만들고, 다양한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직원에게는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계속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2020년의 목표라고 전합니다. 직원 23명 중 13명이 청각 장애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평균 3년 이상 근속하고 있을 만큼 우수한 가치 실현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대구광역시에서 기업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주식회사 커스프는 사회적기업 판로지원, 판로개척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비영리 단체 무한상사 사회적 협동조합과 연계를 통해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공공기관 / 공기업에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대표적 사례로 한국가스공사와 거래하는 등 사회적기업의 판로개척 우수 사례를 선보였습니다. 사회적기업의 제품의 퀄리티, 서비스 등 인식을 재고할 수 있는 좋은 사례로 손꼽히고 있습니다.한편, 무한상사 사회적 협동조합(대구시 소재,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인증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유통지원 기관)은 사회적경제기업이 자발적으로 모여 협동조합을 구성한 대구경북지역의 사회적경제 가치 실현의 모범사례로 꼽히는 당사자 조직입니다.사회적경제 가치 실현의 니즈가 있는 다수의 공공기관과 협업사업을 통해 사회적경제 발전에 힘쓰고 있습니다.(*무한상사 사회적 협동조합 연락처 1588-4378) 2012년에 설립되어 어느덧 업력 8년 차에 들어선 주식회사 커스프는 사회적기업, 장애인 표준사업장, 장애인 기업 인증을 받았으며, 고용 우수기업 및 아름다운 납세자 표창을 받으면서 목표를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고 있습니다.장애와 비장애의 구분이 무의미해지는 사회, 지역 사회를 넘어 대한민국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힘쓰는 아름다운 사례들이 많아진다면, 이 사회의 전반적인 근로 환경은 개선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