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터뷰

목록

[소셜스토리]중증장애인 중심 일터 장애인 직업 재활시설 – 사랑이야기

[소셜스토리]중증장애인 중심 일터 장애인 직업 재활시설

"참여와 나눔의 가치 아래 경제적으로 어렵고 지역사회로부터 소외된 장애인, 경력단절 여성

55세 이상의 노인 계층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에서의 따뜻한 사랑이야기를 만들고 싶습니다."

 

Q. 사회적협동조합 사랑이야기는 어떤 기업인가요?

 

사랑이야기 보호작업장 작업 능력이 낮은 장애인에게 직업 적응 능력 및 직무기능 향상 훈련 등 직업재활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호가 가능한 조건에서 근로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에 상응하는 노동의 대가로 임금을 지급하며, 그 밖의 경쟁고용시장으로 옮겨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사회적협동조합 사랑이야기는 2014년에 설립되었으며, 사회복지사로 보호작업장이나 사회복지 기관에서 20년 가까이 근무한 김병관 대표가 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님들과 함께 뜻을 모아 협동조합을 만들었습니다.

 

참여와 나눔의 가치 아래 경제적으로 어렵고 지역사회로부터 소외된 장애인경력단절 여성, 55세 이상의 노인 등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제공과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에서의 따뜻한 사랑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editor이미지
 

Q. 사랑이야기에는 어떤 분들이 계신가요?


사랑이야기에는 중증 장애를 가진 분들이 열두 분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나이대는 20대 초반에서 30대 중반까지 다양하고, 평일 오전 9시부터 18시까지 일을 합니다. 발달 장애에는 지적장애와 자폐성 장애가 있습니다. 겉으로 볼 땐 멀쩡하지만 옆에서 도와주지 않으면 혼자 생활을 할 수가 없습니다. 이 외에도 사회복지사, 재활 담당, 사무원, 사업 팀장님, 생산하고 배달하는 기사님도 있습니다.

 

editor이미지
 

Q. 사랑이야기에서는 어떤 물건을 생산하시나요?


어떤 물건을 만들어야 할까 많은 고민을 하다 쌀 과자를 시작했는데, 사기를 당한 적도 있습니다. 재정난에 시달렸지만 어떻게든 시작 하겠다는 마음으로 남은 기계 하나로 쌀 과자를 생산하기 시작하였고, 명절에는 견과류나 꿀을 넣어 만든 쌀 과자를 생산하기도 했습니다. 2016년도에 협동조합 법인으로 정착을 하고 보호작업장 신고도 마친 후에 천천히 모양을 갖추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쌀 과자로는 수익이 많이 나지 않은 상태에서 비누, 샴푸, 린스를 만들 수 있는 컨설턴트를 만나게 되었고, 현재는 물비누와 스크럽까지 상품이 확대하여 디자인도 지원을 받아 더 깔끔하고 세련되게 변신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협동조합을 설립한지 5년 만에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editor이미지
 

Q. 자유롭게 마지막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다른 기업이나 사람들과 비교하지 않고, 이곳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진심으로 행복하길 기원하며 사랑이야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늘 받는 것에 익숙한 중증 장애인분들이 훈련을 통해 직장이라는 개념을 익히면서 자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판매량이 많아지면 더 많은 장애인을 고용할 수 있고 안정된 급여를 지급해 줄 수 있습니다. 판매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사랑이야기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기관 소개]

editor이미지 

기업정보

기업명
사랑이야기
기업유형
[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주소
경기도 부천시 부흥로 12(상동) (대림프라자) 대림프라자501.502호
대표번호
032-719-2369
홈페이지
http://www.사랑이야기.com
주생산품
샴푸,린스,천연비누,천연물비누

사랑이야기 상품

다른 인터뷰 보기